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파티션 활성화하기(활성 파티션 바꾸기)

지디스크로 파티션을 활성화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활성 파티션[각주:1]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계시는 분들만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작업의 기준이 되는 것은 위 디스크 관리 스크린 샷을 통해 살펴본 두 번째 디스크가 되겠습니다. 보통 디스크의 첫 번째 주 파티션이 활성 파티션이 됩니다.

※ 활성 파티션은 주 파티션에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지디스크를 통해서 살펴보도록 하죠.
  • gdisk 2




그럼 위와 같이 첫 번째 파티션이 Status : A(ctive) 로 활성 파티션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활성 파티션은 보통 기본적으로 디스크의 첫 번째 주 파티션에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첫 번째 파티션으로 설정되어 있는 활성 파티션을 두 번째 주 파티션으로 옮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목록을 기준으로 2 번 파티션입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gdisk 2 /act /p:2




그럼 위와 같이 활성 파티션이 두 번째 주 파티션으로 옮겨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때요 쉽죠?







활성 파티션 파티션 비활성화 시키기


지디스크에서는 활성 파티션을 비활성화 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럼 두 번째 주 파티션에 설정되어 있는 활성을 비활성 시켜보도록 하죠.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gdisk 2 /-act /p:2




※ 명령을 내린 후 정말로 작업을 진행할 것인지를 묻는 [Y/N]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Y 를 입력하시면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메시지없이 바로 작업을 시작하고자 한다면 /y 스위치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명령을 내린 결과 두 번째 파티션의 Status : A 가 사라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활성 파티션을 정상적으로 비활성화 시켰습니다.





이와 같이 지디스크에서 파티션을 활성화 시키거나 옮길 때는 /act 스위치를 비활성화 시킬 때는 /-act 스위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작업을 진행할 파티션은 /p:[번호] 를 통해 지정해 주시면 되구요.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disk : 작업을 할 디스크 번호를 의미합니다.
  • /ACT : 파티션을 활성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Active)
  • /-ACT : 파티션을 비활성화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Active)
    • /P:[번호] : 작업을 할 파티션 번호를 의미합니다.


마지막으로 활성 파티션은 윈도우의 부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작업입니다. 만약 활성 파티션에 대해서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활성 파티션을 바꾸는 작업을 하게 되시면 의도하지 않게 윈도우로 부팅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하려는 작업이 무엇인지 왜 하려는지 정확히 알고 계신 분들만 작업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디스크 번호와 파티션 번호

지디스크의 모든 작업은 디스크 번호와 파티션 번호를 통해 작업할 디스크 또는 작업할 파티션을 지정해 주게 됩니다. 이 때 대충 어림짐작으로 작업을 하지 마시고 필히 상태 보기 명령을 통해 번호를 확인하신 후 작업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디스크 번호 확인에는 [gdisk] 명령을 통해 디스크 목록을 확인하신 후 작업을, 파티션 번호 확인에는 [gdisk (디스크 번호)] 명령을 통해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 목록을 확인하신 후 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디스크 버전에 따른 파티션 활성화시 주의점

지디스크의 구 버전에서는 하나의 디스크에 활성 파티션을 두 개 이상 동시에 지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러한 내용은 기본적으로 디스크 정책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필히 활성 파티션을 바꾸신 후 디스크의 파티션 정보 보기를 통해 원하는대로 작업이 이루어졌는지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부팅의 기준이 되는 파티션, 윈도우의 모든 부트 매니저는 기본적으로 첫 번째 디스크의 활성 파티션에 설치 됩니다. [본문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