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글에서 하드웨어를 설정하는 가상 머신은 이전 글에서 알아 본 Windows XP Professional 가상 머신을 기준으로 합니다.




가상 머신 장치의 추가 및 제거 관리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메모리를 늘리기도 하고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기도 하고 또는 제거하기도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VMware 의 가상 머신도 하드웨어를 추가하고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번 장에서는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를 추가하고 제거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도 컴퓨터이기 때문에 작업 전 반드시 가상 머신을 완전히 종료한 후 작업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장치를 변경할 가상 머신의 요약 화면에서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또는 메뉴 -> VM -> Settings 항목을 선택합니다.

장치를 변경할 가상 머신의 요약 화면에서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 를 클릭합니다.
Virtual Machines Settings 설정 화면이 뜬 모습입니다.
 
또는 메뉴 -> VM -> Settings 항목을 선택합니다.
Virtual Machines Settings 설정 화면이 뜬 모습입니다.





메모리 용량 변경하기

게스트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거나 또는 메모리가 너무 과하다고 생각될 경우 가상 머신의 메모리 용량을 변경해 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Virtual Machine Settings 로 들어간 후 메모리의 용량을 설정해 줍니다.

① Device 항목에서 Memory 를 선택합니다.

② 원하는 메모리의 용량을 설정합니다.

③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에서도 가상 머신의 메모리 용량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으로 부팅한 후 시스템 등록 정보에서 메모리의 용량을 확인한 모습입니다.





하드웨어 추가하기

이번에는 가상 머신에 하드웨어를 추가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에 하드웨어를 추가하는 방법은 어떠한 하드웨어든 장치 나름의 설정을 제외한 나머지 부분은 동일하기 때문에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것을 기준으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 디스크를 추가하는 과정 중 하드 디스크의 설정은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하드 디스크를 설정하는 과정과 동일합니다. 그렇기에 과정 중 여러 옵션들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옵션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이전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상 머신의 생성과 운영체제의 설치 - Windows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Hardware 에서 Hard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설정합니다. IDE 나 SCSI 원하는 디스크 타입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디스크의 크기와 vmdk 파일의 저장 방식을 설정합니다. 용량은 원하는대로 GB 단위로 입력해 주시고 나머지 부분은 보통 기본 값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하드 디스크가 추가되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에서도 정상적으로 하드 디스크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으로 부팅한 후 디스크 관리에서 추가된 하드 디스크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이렇듯 가상 머신에 어떠한 장치를 추가하고자 한다면 Add 버튼을 클릭한 후 추가를 원하는 하드웨어를 선택하여 계속 진행하시면 됩니다. 쉽죠?




하드웨어 제거하기

이번에는 가상 머신에서 하드웨어를 제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드웨어를 제거하는 방법은 굉장히 단순 합니다. 제거할 장치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만 클릭하시면 됩니다. 단 Memory, Display, CPU 세 가지 장치는 제거할 수 없습니다.

제거할 장치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장치가 제거되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에서도 장치가 제거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치 제거 중 다른 장치와는 달리 수동으로 작업을 해주어야 하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하드 디스크인데요. 하드 디스크는 장치에서 제거를 하면 장치에서는 사라지지만 vmdk 파일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이상 해당 vmdk 파일을 사용할 일이 없다면 가상 머신이 저장된 폴더로 이동하여 vmdk 파일을 수동으로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이 점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장치들의 다양한 설정

이번엔 주요 장치들의 설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가상 머신을 조금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IDE/SCSI 장치의 Node 설정하기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나 CD-ROM 을 장착할 때면 Primary Master 에 장착을 할 것인지 Secondary Slave 에 장착을 할 것인지 등을 생각하게 됩니다. VMware 의 가상 머신에서도 마찬가지로 하드 디스크나 CD-ROM 장치들의 Node 를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Node 를 변경할 IDE/SCSI 장치를(HDD or ODD) 클릭한 후 Advanced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Node 를 선택해 줍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표시되지는 않지만 Node 가 변경되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와 같이 하드 디스크나 CD-ROM 장치는 Node 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IDE 장치는 Primary Master(0:0), Primary Slave(0:1), Secondary Master(1:0), Secondary Slave(1:1) 의 총 네 개의 Node 가 있고 장치 또한 총 네 개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 이상의 장치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하드 디스크나 CD-ROM 을 SCSI 타입으로 생성을 하시면 됩니다.

※ CD-ROM 은 IDE 에서 바로 SCSI 로 또는 반대로 변경 가능하지만 하드 디스크는 생성 단계에서 IDE 용인지 SCSI 용인지를 결정하여 생성하여야 합니다.

SCSI 의 Node. 굉장히 많죠?





ISO 이미지 파일을 바로 CD 로 사용하기

ISO 이미지 파일을 가상 머신의 CD 로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ISO 파일을 마운트하고 가상 머신에서 해당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 할 CD-ROM 으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어쨌든 이 방법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가상 드라이브 프로그램이 없어도 VMware 에서는 ISO 이미지 파일을 바로 가상 머신의 CD 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VMware 자체적으로 ISO 이미지 파일을 가상 머신에 마운트 시켜버리는 것이지요.

Virtual Machine Settings 의 Device 에서 CD/DVD 를 선택한 후 Use ISO image fie 을 선택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을 원하는 ISO 이미지 파일을 열어줍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의 CD/DVD 항목이 Using file 이미지 파일 경로... 로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실행시켜 내 컴퓨터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ISO 이미지 파일이 CD 로 삽입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그럼 가상 머신을 사용하고 있는 도중에 다른 ISO 이미지 파일을 CD 로 사용하고 싶을 땐 어떻게 하지?" 간단합니다. ISO 이미지 파일은 가상 머신이 작동하고 있는 중에도 바꿔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 머신 작동 중 메뉴 -> VM -> Settings 로 들어갑니다.
CD/DVD 항목을 선택한 후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할 ISO 이미지 파일을 열어줍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CD 가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VMware 에서는 가상 머신이 작동 중이더라도 CD 이미지 파일을 바꿔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어떻습니까? 굉장히 유용하죠! 하지만 한 가지 단점이라면 CD 이미지 파일로 오직 ISO 형식만을 지원한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ISO 이미지 파일 외의 CD 이미지 파일들은 어쩔 수 없이 ISO 이미지로 변환을 하거나 가상 드라이브에 마운트하는 방식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가상 머신 작동 중에 Use ISO image file 에서 Use physical drive 로 바꿔주는 것도 가능합니다.(또는 반대로) 즉, ISO 이미지 파일을 이용하다 실제 CD-ROM 을 이용하기 위해 굳이 가상 머신을 종료하고 CD-ROM 의 설정을 바꿔줄 필요없이 바로 가능하다는 겁니다.




Floppy 이미지 파일을 바로 FDD 로 사용하기

이전의 글에서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요즘의 컴퓨터엔 FDD 가 달려있지 않기 때문에 FDD 장치를 무조건 제거해서 가상 머신을 생성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FDD 장치가 달려있지 않더라도 VMware 에서는 FDD 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비밀은 바로 방금 전 알아본 ISO 이미지를 CD 로 바로 사용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FDD 이미지 파일을 플로피 디스켓으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FDD 는 실제 장치가 달려있지 않더라도 VMware 에서 가상으로 생성해 주기 때문에 플로피 디스켓만 준비하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한 것이지요. 바로 그 플로피 디스켓이 플로피 이미지 파일이구요. 대충 어떤 식으로 돌아가는지는 이해가 되시죠?

※ 아래의 과정은 가상 머신에 Floppy 장치가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빈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생성하여 이를 이용하는 것을 기준으로 합니다.

Virtual Machine Settings 으로 들어간 후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Hardware 에서 Floppy Drive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Create a blank floppy image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VMware 에서 사용할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미리 준비한 경우 Use a floppy image 를 선택하여 바로 이용하셔도 됩니다.
Bro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로피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입력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플로피 드라이브 장치가 생성되었습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에서도 플로피 장치와 플로피 이미지 파일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작동시킨 후 플로피 디스켓을 포맷해 줍니다.

※ 비어있는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생성했기 때문에 포맷을 완료해야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Use a floppy image 를 통해 이미 사용 중인 플로피 이미지를 마운트한 경우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VMware 의 플로피 이미지 파일 형식은 flp 입니다. 이 flp 파일은 WinImage 나 VirtualFDD 와 같은 플로피 이미지 파일 편집 프로그램에서도 읽고 쓰는 것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즉, 가상 머신에서 플로피 디스켓에 작업한 내용을 호스트 컴퓨터에서 플로피 이미지 파일로써 활용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게스트 컴퓨터에서 부팅 디스크 만들기로 포맷한 후 호스트 컴퓨터에서 WinImage 로 flp 파일을 열어본 모습.


또한 VMware 는 공식적으로 지원하는 flp 와 img 플로피 이미지 파일 외에 WinImage 의 플로피 이미지 파일 형식인 ima 파일 또한 아무런 변환 과정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irtualFDD 의 기본 파일 형식인 vfd 파일은 바로 사용할 경우 읽는 것은 가능하지만 기록이 이루어질 경우 vfd 파일이 깨져버리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이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VMware 의 가상 머신에서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통해 실제 FDD 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게 작업을 할 수 있고 이러한 이미지 파일은 그대로 WinImage 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이미지로써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잘만 사용하면 굉장히 유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윈티티에서 작성해서 제공해 드리는 거의 모든 플로피 이미지 파일이 이와 같이 VMware 와 WinImage 를 통해 제작, 테스트하여 여러분들께 제공해 드리고 있는 것 입니다.

참고로 플로피 드라이브 또한 위의 CD-ROM 과 마찬가지로 가상 머신 작동 중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교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니 ISO 이미지 파일을 교체해 가면서 가상 머신의 CD-ROM 을 사용했듯이 플로피 이미지 파일을 교체하면서 가상 머신의 플로피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플로피 드라이브의 설정 중 Read-Only 라는 설정이 있는데 이는 플로피 이미지를 읽기 전용으로 마운트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과거 3.5 인치 플로피 디스켓을 사용해 보셨던 분들이라면 무슨 의미인지 금방 이해가 가실 겁니다. 쓰기 방지 탭을 틱! 하고 올려서 FDD 에 장착한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5.25 인치에서는 쓰기 방지 구멍을 제공해 주는 스티커로 붙여서 막았었죠. ㅎㅎㅎ 쓰다보니 예전 생각나네요. ^^




모니터 갯수 늘리기

VMware Tools 의 활용에서 VMware Tools 를 설치하고 난 후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밀 수 있었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VMware Tools 를 설치하고 난 후 자동으로 호스트 컴퓨터에서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와 모니터 개수를 그대로 게스트 컴퓨터에서 지원을 해주게 되는데요. 이 최대 해상도와 모니터 개수를 자신이 원하는대로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Virtual Machine Settings 의 Device 에서 Display 를 선택한 후 Specify monitor settings 를 선택합니다.

Number of monitors 에서 원하는 모니터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최대 10개)

Maximum resolution of any one monitor 에서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를 설정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요약 화면에서 가상 머신의 모니터 개수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작동 시킨 후 게스트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를 확인한 모습입니다. 모니터가 네 대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원하는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이로써 가상 머신에 장치를 추가하고 제거하며 각 장치들을 설정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사용하시면서 이정도만 알고 계시면 가상 머신의 장치들을 활용하는데에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