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개별적인 파티션의 삭제

지디스크로 파티션을 삭제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앞에서 알아보았던 활성 파티션 설정하기와 꽤나 비슷한 작업 방식을 가집니다. 위의 스크린 샷에서 두 번째 디스크의 파티션들을 삭제해 보도록 하죠.

먼저 다른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파티션의 구조를 파악했다 하더라도 반드시 작업 전 지디스크를 통해 파티션의 번호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이 실수를 방지하는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위의 파티션 중 세 번째 파티션인 첫 번째 논리 드라이브를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gdisk 2 /del /p:3




그럼 위와 같이 삭제된 파티션이 DELETED 로 표시되게 됩니다. 파티션을 삭제한 후 디스크 관리로 들어가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파티션이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지디스크로 중간에 위치하는 파티션을 삭제하게 되면 삭제했던 파티션 뒤의 파티션들의 번호가 하나씩 땡겨지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기존의 4 번 파티션이 3 번으로 바뀐 걸 확인하실 수 있으시죠?)




그러니 지디스크를 통해 여러 파티션을 삭제하실 때에는 뒷 부분의 파티션부터 삭제하셔야 파티션 번호의 변경으로 인한 엉뚱한 파티션의 삭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점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그러니 파티션을 하나 삭제한 후 다시 다른 파티션을 삭제하실 때에는 다시 한 번 파티션 목록을 확인해 보신 후 작업을 하시는게 안전 합니다.)

개별적인 파티션의 삭제는 단순하니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 꼭 헷갈리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확장 파티션은 확장 파티션 안에 존재하는 논리 드라이브를 모두 삭제하셔야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논리 드라이브 삭제하지도 않으시고 확장 파티션이 삭제 안 된다고 괴로워하지 마세요. -_-








전체 파티션 삭제

지디스크를 통해서 모든 파티션을 삭제하고자 한다면 일일히 하나씩 삭제할 필요없이 전체 파티션을 전부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파티션을 삭제할 때는 [Y/N] 메시지를 표시하게 되는데 이 때 이러한 걸 물어보지 않고 바로 삭제하고 싶으면 /y 스위치를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버전에 따라 물어보지 않고 바로 삭제하기도 합니다.)
  • gdisk 2 /del /all /y




파티션을 모두 삭제한 후 해당 디스크의 파티션 목록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깨끗하게 파티션들이 사라졌죠?







지디스크를 통해 파티션을 삭제하는 것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disk : 작업을 할 디스크 번호를 의미합니다.
  • /DEL : 파티션을 삭제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DELete)
    • /P:[번호] : 작업을 할 파티션 번호를 의미합니다.
  • /ALL : 모든 파티션을 삭제함을 의미합니다. (ALL)


마지막으로 한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자면 파티션 삭제는 곧 데이터의 유실을 의미합니다.(복구 프로그램으로 살릴 수도 있지만...) 그러니 파티션을 삭제하기 전 다시 한 번 삭제하려는 디스크와 파티션의 번호를 확인하는 습관을 가집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