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게스트 운영체제로는 윈도우 XP 를 기준으로 하며 일부 내용은 VMware Tools 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기본적인 화면 구성

VMware Workstation 을 사용하면서 기초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화면 구성과 이러한 화면들을 제어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VMware Workstation 의 가장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의 기본 화면 구성



  1. 뷰 화면 - 요약 화면 및 콘솔 화면을 표시.
  2. - 가상 머신의 목록을 표시.
  3. 사이드바 - 실행 중인 가상 머신의 목록과 즐겨찾기 표시.
  4. 메뉴 - VMware Workstation 의 메뉴.
  5. 툴바 - 주요 기능들을 모아놓은 툴바.
  6. 상태바 - 실행 중인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 상태 및 메시지 표시.

뭐 딱 보기만 해도 대충 뭔지는 아실거라 믿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중에서 우리가 집중적으로 알아볼 부분은 바로 1 번 뷰 화면에 관한 제어입니다.








View 모드의 종류

※ VMware Workstation 을 띄워놓은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는 1024 x 768 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는 800 x 600 으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VMware Workstation 에는 다양한 보기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씩 하나씩 어떤 모습들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는 기본적으로 800 x 600 으로 설정되어 있다는 것을 필히 기억해 두시길 바랍니다.




Quick Switch Mode

메뉴 -> View -> Quick Switch 로 들어갑니다. 또는 툴바의 Quick Switch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전체를 뷰 모드로 전환합니다. 뷰 화면과 탭만이 표시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화면의 가장 위로 마우스의 커서를 옮기면 메뉴와 툴바가 표시됩니다.

Quick Switch 모드


마우스 커서를 화면 가장 위로 올린 모습.



이와 같이 Quick Switch 모드는 게스트 컴퓨터의 뷰 화면과 탭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게스트 컴퓨터의 제어에 불필요한 모든 요소가 제거되고 깔끔하게 뷰 화면만이 제공이 됩니다. 호스트 화면의 해상도보다 게스트 화면의 해상도가 낮은 경우 남는 공간은 검은 공간으로 처리됩니다. 또한 탭을 표시해 주기 때문에 여러 가상 머신을 동시에 구동 중일 때 빠르게 다른 가상 머신의 화면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여러 가상 머신을 동시에 구동하면서 더불어 깔끔한 구성을 원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다시 기본 화면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메뉴를 표시한 후 우측 상단의 최대화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Full Screen 모드

메뉴 -> View -> Full Screen 으로 들어갑니다. 또는 툴바의 Full Screen 버튼을 클릭합니다.

화면 전체를 뷰 모드로 전환합니다. 뷰 화면과 숨길 수 있는 풀 스크린용 툴바 만이 표시됩니다. 설정에 따라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를 자동으로 변경 또는 고정할 수 있습니다.

Full Screen 모드.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가 자동으로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맞게 변경된 모습.



풀 스크린 모드에서는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 전체를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으로 사용하게 됩니다. 호스트 컴퓨터가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이라면 VMware Workstation 창이 떠 있는 화면을 사용하게 됩니다. 화면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게스트 컴퓨터를 전문적을 사용하고자 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두 개 이상의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사용하는 경우에 굉장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풀 스크린 모드에서는 VMware 를 제어할 수 있는 간략한 툴바가 표시되는데 기본 값은 항상 표시이지만 압정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메뉴는 자동 숨김 모드로 전환됩니다.

메뉴 항상 표시

메뉴 자동 숨김



메뉴의 최대화 버튼을 클릭하면 풀 스크린 모드는 해제가 되고 일반 모드로 되돌아갑니다.


풀 스크린 모드로 전환을 하게 되면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가 호스트 컴퓨터 화면에 맞게 자동으로 변경이 되게 됩니다.(기본 값) 하지만 이것은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풀 스크린 모드에서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 자동 변환에 관한 설정은 Preferences 의 Display 탭 중 Full Screen 에서 할 수 있습니다. 메뉴 -> Edit -> Preferences -> Display 로 들어갑니다.




총 세 가지의 옵션이 있는데 각 옵션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풀 스크린 모드로 전환한 뒤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 설정 화면을 띄워놓은 상태로 캡쳐하였습니다.

※ 스크린 샷은 제가 임의로 늘리거나 줄이지 않은 원본 그대로를 전체 화면으로 캡쳐한 것 입니다.

Autofit guest. 해상도가 자동으로 변경된 모습.
Autofit guest -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를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맞게 자동으로 변경합니다. 호스트 컴퓨터의 해상도인 1024 x 768 에 맞게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도 1024 x 768 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풀 스크린 모드를 해제하면 다시 원래의 게스트 컴퓨터 해상도인 800 x 600 으로 자동으로 되돌아 갑니다. VMware Tools 가 설치되어 있어야 정상 작동합니다.

Stretch guest.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고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맞게 늘어난 모습.
Stretch guest -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고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맞게 자동으로 늘립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는 800 x 600 이지만 화면은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꽉차게 늘어난 모습입니다. 그로 인해 글씨 등이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Center Guest.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고 화면의 중앙에 표시합니다.
Center guest -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를 변경하지 않고 화면의 중앙에 표시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 800 x 600 을 유지하며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 중앙에 표시합니다. 남는 공간은 검은색의 빈 공간으로 표시됩니다.



위의 스크린 샷 파일들을 보시면 각각의 옵션들이 어떻게 다른지 확실히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 외에 Show toolbar edge when unpinned 체크 박스는 툴바를 고정할 지 자동 숨김으로 설정할 지를 결정합니다. 체크하면 툴바가 고정됩니다.




Full Screen 모드 - 리얼 다중 디스플레이

VMware Tools 를 설치하게 되면 게스트 컴퓨터에도 다중 디스플레이를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호스트 컴퓨터의 하나의 모니터에서만 이루어지는 반쪽자리 다중 디스플레이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Full Screen 모드를 이용하면 게스트 컴퓨터에서도 호스트 컴퓨터의 모니터 두 개를 모두 사용하는 진정한 리얼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밀 수 있게 됩니다.

일단 가상 머신의 보기 방식을 풀 스크린 모드로 전환합니다. 그런 후 툴바에서 Cycle multiple monitors 버튼을 클릭합니다.

※ Full Screen 의 Display 설정이 Autofit guest 모드로 설정이 되어 있어야지만 Cycle multiple monitors 버튼이 활성화 되며 리얼 다중 디스플레이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중 디스플레이로 전환


리얼 다중 디스플레이 모드로 전환한 후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을 캡쳐한 모습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1920 x 1200 + 1024 x 768 해상도 그대로 전환된 모습입니다.

게스트 컴퓨터도 모니터 두 대를 모두 사용하는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밀 수 있습니다.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으로 꾸며진 상태에서 Cycle Multiple monitors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단일 디스플레이 환경으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또는 최대화 버튼을 클릭하셔서 풀 스크린 모드를 해제하시면 원래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로 바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Unity 모드

메뉴 -> View -> Unity 로 들어갑니다. 또는 툴바의 Unity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Workstation 6.5 버전에서부터 새롭게 선보인 화면 모드로써 일단 전통적인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표시 방법과는 굉장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모드입니다. Unity 모드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게스트 컴퓨터의 어플리케이션 창들을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서 바로 표시해 주는 모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뭔지 잘 감이 안 잡히신다구요? 일단 한 번 Unity 모드를 실행해 보시면 정확히 무었인지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VMware Tools 가 반드시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래는 Unity 모드로 전환한 뒤의 모습입니다. 시작 메뉴로 마우스를 가져가거나 [Ctrl] + [Shift] + [V] 키를 누르면 게스트 컴퓨터의 시작 메뉴가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표시됩니다.

호스트 컴퓨터에 바로 게스트 컴퓨터의 시작 메뉴가 표시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어플리케이션을 띄우면 바로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에 표시가 됩니다.



Unity 모드를 시작한 후 호스트 컴퓨터에 표시된 게스트 컴퓨터의 시작 메뉴를 통해 프로그램들을 실행하게 되면 바로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으로 뜨게 됩니다. 아직까진 잘 감이 안 잡히신다구요. 아래의 스크린 샷은 게스트 컴퓨터의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을 실행시킨 모습입니다. 덤으로 호스트 컴퓨터의 디스크 관리까지 실행시켜 같이 띄웠습니다.

호스트 컴퓨터의 디스플레이 창에 바로 띄워진 게스트 컴퓨터의 어플리케이션 창.



굉장히 재미있는 화면 표시 모드가 아닐 수 없습니다. Unity 모드를 활용하면 굳이 게스트 컴퓨터와 호스트 컴퓨터의 화면을 모두 띄워놓을 필요없이 이렇게 호스트 컴퓨터 화면 하나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이 Unity 모드로 작동 중일 때는 VMware 의 뷰 화면엔 현재 Unity 모드로 작동 중임을 알려주는 화면이 뜨게 됩니다.

현재 가상 머신은 Unity 모드임을 알려줍니다.



VMware 의 뷰 화면에서 Exit Unity 버튼을 클릭하면 Unity 모드를 끝내고 일반 모드로 되돌아가게 됩니다.


지금까지 VMware 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뷰 모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작업에 맞게 또는 본인의 취향에 맞게 알맞은 뷰 모드를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Autofit

Autofit 이란 화면의 크기에 맞게 대상의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 입니다. VMware 에는 두 가지의 Autofit 기능이 있습니다.




Autofit Windows

메뉴 -> View -> Autofit Windows 를 선택합니다. (체크)

Autofit Windows 는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에 VMware 창의 크기를 자동으로 맞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는 변경되지 않습니다. 아래는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를 800 x 600 으로 놓고 Autofit Windows 옵션을 체크하여 활성화한 후의 모습입니다.




뷰 화면에 남는 공간없이 꽉차게 VMware 의 창 크기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이 상태에서 사이드바를 닫은 후 창의 크기가 변경된 것을 찍은 스크린 샷 입니다.




제가 임의로 창의 크기를 변경한 것이 아닌 자동으로 VMware 의 창 크기가 변경된 것 입니다. 이제 Autofit Windows 가 무슨 기능인지 잘 아시겠죠? 다시 한번 View 메뉴의 Autofit Windows 항목을 선택하면 Autofit Windows 기능이 해제됩니다.




Autofit Guest

메뉴 -> View -> Autofit Guest 를 선택합니다. (체크)

Autofit Guest 는 VMware 창의 크기에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것 입니다. 아래는 Autofit Guest 를 체크하여 활성화한 후의 모습입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를 잘 보시길 바랍니다.




뷰 화면에 남는 공간없이 꽉차게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가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확실하게 보여드리기 위해 이 상태에서 사이드바를 닫은 후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가 변경된 것을 찍은 스크린 샷 입니다.




어떻습니까? Autofit Guest 가 무슨 기능인지 확실히 아시겠죠? 다시 한번 View 메뉴의 Autofit Guest 항목을 선택하면 Autofit Guest 기능이 해제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Autofit Windows 와 Autofit Guest 는 서로 상반된 기능입니다. Autofit Windows 는 기준을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에 놓고 VMware 창의 크기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이며 Autofit Guest 는 기준을 VMware 의 창 크기에 놓고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해상도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두 기능을 모두 활성화시키는 것 보다는 자신이 원하는 하나의 기능만을 활성화시키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항상 자동으로 변경되는 것이 아닌 자신이 원할 때만 창의 크기를 맞춰주거나 화면 해상도를 맞추고자 할 때는 Autofit 을 활성화하는 것 보다는 View 메뉴의 Fit Windows NowFit Guest Now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기능은 해당 기능을 실행할 때에 한해서 창 또는 화면 해상도를 자동으로 조절해 주게 됩니다.

Autofit 기능의 활성화와 비활성화는 View 메뉴에서 뿐만 아니라 Preferences 의 Display 탭에서도 설정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가상 머신의 다양한 화면 모드와 화면을 제어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