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사용자 계정의 추가

이 글은 윈도우 7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에서의 작업을 Net User 와 Net Localgroup 명령을 통해 작업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먼저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 net user 계정 /add




계정을 성공적으로 생성하였습니다. 로그오프하여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생성한 계정을 선택합니다.




최초 로그인시 이렇게 바탕 화면 등의 사용자 설정을 생성하게 됩니다.




해당 계정으로 정상적으로 로그인한 모습입니다.




새롭게 생성한 사용자 계정에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윈도우 7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 사용하기 - 계정에 암호 만들기 1, 2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Net User 명령에서 직접 암호를 설정하는 방법은 윈도우 7 Net User 명령으로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 활성화하기 또는 윈도우 7 Net User & Net Localgroup 명령어 정리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계정의 그룹 변경

사용자 계정의 그룹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룹에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고 제거하는 것을 담당하는 명령은 Net Localgroup 입니다. 마찬가지로 관리자 계정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하셔야 합니다. 그럼 앞에서 생성한 계정을 관리자 그룹에 추가해 보도록 하죠. 그룹에 계정을 추가할 때는 여러 개의 계정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net localgroup "그룹 이름" 계정1 계정2 ... /add


           
           
    Note! 관리자 그룹의 이름은 Administrators 입니다. 최고 관리자 계정인 Administrator 와 헷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해당 계정이 관리자 계정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그룹에서 계정을 제거해 보도록 하죠. 마찬가지로 여러 계정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예제에선 한 번에 두 계정을 관리자 그룹에서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net localgroup "그룹 이름" 계정1 계정2 ... /delete




해당 계정들이 모두 관리자 그롭에서 제거되어 표준 사용자 그룹으로 되돌아간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계정의 삭제

더이상 필요가 없어진 계정은 바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 net user 계정 /delete




계정이 정상적으로 삭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Net User 명령으로 계정을 삭제하게 되면 사용자 폴더는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C:\사용자 폴더로 들어가 더이상 쓸모가 없어진 사용자 폴더는 지워주시는게 좋습니다. 단, 지우기 전 해당 폴더에 대한 권한을 얻어야 합니다. 해당 폴더에 대한 권한을 얻기 위해선 관리자 그룹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Net User 와 Net Localgroup 에서 사용되는 파라미터들에 대해서는 윈도우 7 Net User & Net Localgroup 명령어 정리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잘 활용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