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 제가 블로그는 아직 초짜라... 방명록 확인하는 걸 자꾸 깜빡합니다. ㅡ.ㅡ;;; 질문이 크게 두 부분이니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자동 실행의 활성화

VMware Workstation 은 설치와 함께 윈도우의 CD/DVD-ROM 자동 실행 기능을 Disable 시켜 버립니다.(예전 버전에서는 설치 중간 이를 설정하는 창이 떴었는데 요즘 버전은 모르겠네요.) 이는 만약 자동 실행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는 상태에서 VMware 의 가상 머신 즉, 게스트 컴퓨터에서 사용하기로 설정한 CD/DVD 드라이브에 미디어를 삽입하게 되면 게스트와 호스트에서 모두 자동 실행 기능이 실행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이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하지만 위의 질문에서와 같이 자동 실행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시던 분들에겐 VMware 의 이러한 설정은 당황스러운 시츄에이션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럴 때는 윈도우의 환경 설정에서 설정을 바꾸는게 아닌 VMware 의 환경 설정에서 설정을 바꿔주어야만 자동 실행 기능을 다시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법은 간단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실행 후 Edit -> Preferences 로 들어갑니다.




Devices 탭의 Disavle Autorun on the host 체크 박스의 체크를 해제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끝입니다. 간단하죠? 이제 윈도우를 로그오프한 후 재로그인하거나 또는 Explorer.exe 를 재시작하면 바로 시스템에 적용됩니다. 로그오프하긴 귀찮고 작업 관리자에서 Explorer.exe 를 강제 종료한 후 다시 재시작하는 것도 귀찮으니 -_-; 그냥 Explorer.exe 를 강제 종료한 후 자동으로 다시 시작하는 배치 파일을 올려드립니다. 실행하시면 바로 Explorer.exe 를 재시작합니다.(다른 프로그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제 설정이 정상적으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만인의 게임 스타크래프트 CD 를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자동 실행이 되네요. ^^








윈도우 자동 로그인 풀림 문제 해결

윈도우는 최초에 암호 없이 생성된 사용자 계정은 자동으로 로그인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 계정에 암호를 추가하거나 아니면 다른 계정을 활성화 또는 추가한 경우에는 이 자동 로그인이 풀려버립니다. 사실 암호 없이 설정한 최초의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기능은 엄밀히 따지자면 자동 로그인이라고는 할 수는 없죠. VMware Workstation 을 설치하게 되면 위의 질문에서 나온것과 같이 호스트에 __vmware_user__ 라는 계정을 하나 추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특별한 자동 로그인 설정없이 최초의 암호 없이 생성한 계정을 사용하던 사용자는 해당 계정의 자동 로그인이 풀려버리게 되는 것 입니다. 왜! 다른 계정이 하나 더 생겼으니까! 이럴 땐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자동 로그인 기능을 통해 자동 로그인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위의 자동 로그인 설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윈도우 7 자동 로그인 기능 사용하기 글에서 모두 다루고 있으니 적용하시면 됩니다. 해당 설정은 비단 윈도우 7 뿐만 아니라 XP 와 비스타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설정이니 다른 운영체제 사용자분들도 똑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럼 즐거운 가상 컴퓨팅 생활하시기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