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파티션 숨기기

지디스크에는 파티션을 숨길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지디스크를 통해 파티션을 숨기게 되면 윈도우의 기본 디스크 관리에서는 해당 파티션에 접근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파티션을 숨기고 보이는 기능을 제공하는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만 다시 보이게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이로써 원하지 않는 사용자가 해당 파티션에 접근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의 스크린 샷 중 두 번째 디스크의 두 번째 파티션(G:)을 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가 항상 강조하는 것이지만 지디스크를 통해 작업을 하기 전 반드시 지디스크를 통해 파티션 번호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디스크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거의 대부분 디스크 관리의 스크린 샷까지 포함하여 보여드리는데 지디스크에 익숙해지시면 오직 지디스크만을 통해 작업을 하실 수 있게 되실겁니다. ^^
  • gdisk 2 (/status)




숨길 파티션인 G: 는 2 번 디스크의 2 번 파티션이네요. 해당 파티션을 숨겨보도록 하죠.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gdisk 2 /hide /p:2




그럼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파티션의 Status 가 H(ide) 로 바뀌고 드라이브 문자가 사라집니다. 아래는 내 컴퓨터에서 드라이브 목록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G: 가 사라졌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살펴본 모습입니다. 파티션의 존재는 확인할 수 있지만 파티션의 드라이브 문자와 파일 시스템이 모두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숨긴 파티션은 삭제 작업을 제외한 드라이브 문자 할당과 같은 다른 작업은 일체할 수 없음을 볼 수 있습니다.










파티션 보이기

숨긴 파티션을 다시 사용하려면 다시 지디스크를 통해 숨김 속성을 해제해 주면 됩니다. 방금 전 숨겼던 2 번 디스크의 2 번 파티션을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하죠. 명령은 아래와 같습니다.
  • gdisk 2 /-hide /p:2




그럼 위와 스크린 샷과 같이 Status 의 H(ide) 상태가 해제되고 드라이브 문자가 다시 할당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와 같이 내 컴퓨터에서도 다시 정상적으로 해당 드라이브가 표시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살펴보면 여느 파티션과 마찬가지로  파티션에 관한 작업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지디스크에서 파티션을 숨길 때는 /hide 스위치를 다시 보이게 할 때는 /-hide 스위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작업을 진행할 파티션은 /p:[번호] 를 통해 지정해 주시면 되구요. 이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disk : 작업을 할 디스크 번호를 의미합니다.
  • /HIDE : 파티션을 숨김 속성으로 지정합니다. (HIDE)
  • /-HIDE : 파티션의 숨김 속성을 해제합니다. (-HIDE)
    • /P:[번호] : 작업을 할 파티션 번호를 의미합니다.






아무 쓰잘때기 없는...


문득 떠오른 떠나간 옛사랑은 쉽사리 머리 속에서 사라지지 않는다.
부슬부슬 내리는 비 사이로 지나가는 바람이 너무나도 차갑다.
바람에 몸을 맡기고 내리는 비와 함께 걷는 걸 너무나도 좋아하던 소년은
이제 더이상 비와 함께하지 않는다.
그 날은 비도 오지 않았는데
청년이 된 소년은 그 뒤로 비를 멀리한다.
이제는 비를 맞으면 삭신이 쑤시기에...

...응?


오늘은...
비도 오는데 노래 선곡을 굉장히 잘못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