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윈도우 XP 가 설치된 C: 가 FAT32 로 포맷된 시스템의 사용자는 아래 글에서 제공해 드리는 설치 파일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고스트 & 원클릭 자동 복원 - XP FAT32 전용 버전




서론 - 제작의 배경

아무래도 저는 자동 복원 시스템 꾸미는 걸 업으로 삼아야 할 것 같습니다. -_- 위의 이미지는 파코즈 하드웨어에서 저에게 쪽지로 날아온 자동 복원 시스템에 관한 질문 쪽지입니다. 위와 같은 방식으로 자동 복원 시스템을 만드는 것도 생각을 해보고 구상도 해보았지만 굳이 윈도우에서 실행하나 멀티 부팅 메뉴에서 선택하나 별 차이가 없다고 나름 생각하여 굳이 여러 개 만들어서 헷갈리게 할 필요 없다는 판단하에 전통적인(?) 멀티 부팅 방식을 고수해 왔었습니다.

또한 위의 방식은 윈도우로 진입 불가시에는 전혀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제가 그동안 꾸며온 멀티 부팅 방식은 부트 섹터까지 날아가 버린 상황이 아닌한 윈도우로 진입이 불가능하더라도 복원이 가능하다는 이점이 있어 꾸준히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쪽지를 받고나서 다시금 생각해보니 멀티 부팅 방식이나 위의 방식이나 어차피 모두 날아가면 응급 복원 CD 로 복원하면 되니 위의 방식도 뭐 그닥 나쁜 선택은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위의 방식을 원하는 분들이 꾸준히 계시다는 것도 알고 있었구요. -_-a 사실 전부터 위와 같은 방식을 원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셨습니다. 다만 제 심신이 괴로우던(?) 시절이라 여력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가장 걱정되는게 윈도우에서 바로 실행해서 백업하고 복원한다는 자동 실행 이미지와 그 의미가 겹치긴 하지만(사실 거의 모든 자동 복원 시스템이 서로 겹칩니다.) 자동 실행 이미지는 자동 복원 시스템의 연장 선상이고 이것은 말 그대로 원클릭(이라지만 제 특유의 마지막 확인 메시지는 넣었습니다. -_-) 시스템이기 때문에 이러한 방식을 원하시는 분들도 계실꺼라 믿고 제작했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해서 위의 방식도 멀티 부팅 방식입니다. 다만 제가 지금까지 사용해오고 작성해온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이 멀티 부팅이 꾸준히 활성화가 되어 눈에 보이는 반면 위의 방식은 복원을 선택했을 때에만 멀티 부팅 메뉴가 활성화하고 활성화된 멀티 부팅의 부팅 기본값을 자동 복원으로 설정을 하는 것 뿐 입니다. 즉, 위의 방식이나 제가 지금까지 사용했던 방식이나 기술적인 차이점은 크게 없는 것 입니다. 단지 어떻게 요리조리 주물떡 주물떡 껍데기를 만들었느냐이지요.

저는 위의 질문에서 올라온 것과 같이 단순하게 배치 파일을 실행하면 자동으로 윈도우를 복원하는 것에 더해서 좀 더 그럴싸한(-_-) 배포본을 만들기 위해 아주 약간의 뻘짓을 더해 놨습니다.



이런 짓을 말이죠. 뭐 그렇다고 거창한 걸 사용한 건 아닙니다. 여전히 고스트 빼고 윈도우 기본 기능으로 만든 녀석들입니다. 실행하시면 여전히 업데이트 패키지부터 유지해온 제 특유의 파란 화면이 반겨줄테니까요. 제 기본 철학인 심플에 고명을 살짝 얹었습니다. -_-a


거기에 기존의 제 자동 복원 시스템이 도스 계열의 고스트 중 도스 버전만을 사용했다면 이번 원클릭 시스템에선 도스 계열 고스트 중 백업은 윈도우 버전이 담당하고 복원은 도스 버전이 담당하는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이게 기존의 방식과는 다르게 복원을 할 때만 멀티 부팅을 활성화하여 도스로 들어가는 방식이기 때문에 특성상 윈도우에서 멀티 부팅이 꾸며져 있지 않은 상태에서 바로 백업을 하거나 따로 CD 와 같은 매체로 부팅하여 백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CD 로 부팅하여 백업을 해야 한다면? 원클릭이 아니잖아요 -_-a

그럼 서론은 이쯤하고 본격적으로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을 꾸미러 가보겠습니다.








시작 - 필요 조건 (파티션)

모든 고스트를 활용한 자동 복원 시스템에서는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바로 윈도우용 파티션과 데이터용 파티션 즉, 두 개 이상의 파티션이 필요하다는 것 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3 년 동안 말씀드렸으니 간단하게 보여드리기만 하겠습니다.

[바로 활용이 가능한 파티션 구성의 예]



[불가능한 파티션 구성]




[가능하지만 당신께서 직접 수정하여 적용해야 하는 파티션 구성]




더 이상 뭔 말이 필요합니까? 바로 넘어가죠~ ^^








XP - 구축하기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사용하는데에는 관리자 그룹의 계정이 필요합니다. 윈도우 설치시 최초로 생성한 계정과 최고 관리자 계정이라면 아무런 문제없이 작업하실 수 있습니다. 제한된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제한된 계정을 관리자 그룹의 계정으로 승격시키시거나 새로이 관리자 계정을 생성 또는 활성화(최고 관리자) 하신 후 해당 계정에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제한된 계정의 사용자는(표준 그룹) 권한이 없기 때문에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을 설치할 수 도 시스템을 백업할 수도 복원으로 들어갈 수도 없습니다. 이 부분은 알아두시고 작업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이 부분이 기존의 멀티 부팅 방식보다 불편한 다소 약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부분은 알아두시고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파일의 압축을 C: 를 제외한 다른 드라이브에 풀어줍니다. C: 에 풀어줘도 되지만 백업에 포함이 되어 버립니다. 그렇기에 데이터 드라이브에 풀어주시고 작업을 해 주시는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저는 D: 에 풀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의 압축을 풀고 폴더로 들어가면 두 개의 폴더와 Install.cmd 파일이 보이게 됩니다.

Install.cmd 파일을 실행하여 작업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해당 창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과 창은 종료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키보드의 아무 키나 눌러줍니다.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아무 키나 눌러주세요.




여기에서부터는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누어지니 각자 원하는 방식으로 설치를 하시면 됩니다.

1. 자동 백업 + 자동 복원 설치





2. 자동 복원 설치






설치를 모두 마치셨으면 사용한 파일들은 깨끗하게 지워주시면 됩니다. ^^








시스템 복원하기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원클릭 자동 복원 -> 시스템 복원으로 들어간 후 나오는 입력 창에서 y 키를 눌러 준 후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복원은 백업과 달리 이게 최종 확인 메시지 입니다. 이후로는 되돌릴 수 없습니다. ^^a



3 초 후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재부팅 후 곧바로 복원을 시작합니다.










기타 주의 및 참고 사항

만약 기존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시스템 백업하기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덮어쓸 것인지 아니면 백업하기를 취소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백업하기는 의도하지 않은 백업 데이터의 교체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2 중으로 확인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은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과 마찬가지로 1 번 디스크의 2 번 파티션 루트 폴더에 BACKUP.GHO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은 파티션이나 부트가 깨지지 않았더라도 윈도우로 진입이 불가능하면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응급 복원 CD 를 꼭 구비해 두시는게 좋습니다.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은 제가 일부러 이전 버전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응급 복원 CD 와 호환이 되도록 제작을 하였습니다. 응급 복원 CD 에 관한 내용은 해당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급 복원 CD 에 고스트 백업 이미지 추가하기


또한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과 이전 버전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의 차이는 사용자에게 백업 메뉴와 복원 메뉴를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 뿐입니다. 즉, 껍데기를 제외한 나머지 기본 작동 원리는 사실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정 방법 또한 거의 똑같습니다. 백업에 관한 부분은 아주 약간의 차이가 있고 복원에 관한 부분은 거의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본인이 직접 수정하여 사용하실 분들은 아래의 글 중 Autoexec.bat 를 수정하는 부분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종합 - 자동 설치 : 제작 노트 & 가이드


그리고 하나의 시스템에 두 개 이상의 자동 복원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는 것은 별로 추천할만한 내용이 아닙니다. 그래서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에선 설치시 1 번 디스크의 2 번 파티션에 기존의 백업 시스템에서 사용하던 BACKUP.GHO 파일을 발견할 경우 자동으로 설치가 종료되도록 만들어 두었습니다.





기존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에서 새로운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으로 바꾸고자 하시는 분들은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제거하기를 통해 먼저 이전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과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제거하신 후 설치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후기

현재 제가 만들고 테스트까지 모두 마친 원클릭 자동 복원 버전은 XP 밖에 없습니다. 비스타나 세븐도 조금만 수정하면 바로 적용 가능하지만 사실 이 자동 복원 시스템이란게 배포를 위해 작성이 되면 만드는 시간이 한 시간이라면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하고 보완하고 수정하는 시간이 보통 하루입니다. -_- 저 혼자 쓸게 아니라 여러 사람이 문제없이 바로 설치가 되어야하기 때문에... 그래서 어제 받은 쪽지를 보고 제작을 시작한거라 비스타와 세븐 버전은 조금만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렇게 테스트해도 간혹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좀 양해를 해 주시구요. 다행이 이번엔 시스템이 지난 번 보다는 받쳐줘서 반나절에 끝냈지만 이전 버전의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은 테스트 하는데 삼일 걸렸습니다. -_-;;

그리고 여러가지 질문 올라온 거에 답변 포스팅을 해야하기 때문에 고스트 자동 복원 시스템 구축 외에 고스트 포스팅을 몇 가지 더 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로 인해 일반적인 비스타와 세븐에서 사용하는 베이직 버전과 시스템 활성 파티션이 포함되어 설치된 세븐2 전용 버전, 마지막으로 제작 후기의 작성 시기가 몇 일 정도 늦춰질 수 있습니다. 이녀석들 얼른 끝내고... 정말 윈도우 7 포스팅 쭉쭉 해 나가고 싶습니다. -_-;;


마지막으로 XP 와 세븐을 멀티 부팅으로 사용하고 있다던지 백업 이미지 파일을 다른 파티션 또는 다른 하드 디스크로 옮기고자 Autoexec.bat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데 잘 모르시겠는 분들은 "저는 멀티 부팅을 사용하는데 어떻게 수정하나요?" 라고 대충 물어보시면 하느님과 부처님이 정답 내기해도 정확한 답은 안 나옵니다. -_-a 그럴 땐 자신의 하드 디스크 상황과 파티션을 나눈 상황을 자세하게 말씀해 주시면 저나 다른 분들께서 답변을 드리는데 좀 더 수월해 집니다. diskmgmt.msc 파일을 본인의 블로그 등을 통해 보여주시면 좀 더 편하구요. 이런 질문 부분은 질문을 올려주시는 분께서 좀 더 신경을 써 주셨으면 합니다. ^^*


더불어 신비로그에는 고스트 & 원클릭 자동 복원 시스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도스용 고스트의 사용법에 대한 저의 심혈을 기울인 사용법 정리들이 있습니다. 처음 보시면 다소 이해하기 힘드시겠지만 VMware Workstation 과 연동하여 차분히 따라해 보시면 금방 쉽게 느껴지실 겁니다. ^^

도스용 고스트 카테고리
VMware Workstation 카테고리



p.s 써놓고 보니까 윈티티때부터 자기 글에서 자기 글들 홍보하는 습관 어디 안 갔네요. ㅎㅎㅎ 그나저나 저도 얼른 윈도우 7 포스팅들을 채워나가야 할텐데... ㅎㅎㅎ 본격적으로 포스팅 시작한다고 에디션 기능 비교표 올려놓고 고스트 만지작거리고 있네요... 쪽지 온 김에 작성 중이던 글들 일시 정지하고 바로 제작 시작한거라 쉬질 못했습니다. 또한 어제 낮에 텍스트큐브가 불안정하여 수정 중이던 글이 어이없게 날아가버리는 상황이 발생해서 한참을 기다리다 이제서야 올립니다... 힘드네요. -_-



2009-11-13 05:30

비스타와 세븐 버전의 제작을 완료했는데 테스트 도중 비스타에서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세븐에서는 윈도우용 Ghost32.exe 로 백업이 잘 되지 않는 문제를 발견했습니다. 아무래도 Ghost32.exe 와 윈도우 7 사이에 호환성 문제가 있는 듯 합니다. 그리하여 XP 와는 다르게 복원 메뉴만 생성하고 백업은 자동 실행 이미지나 응급 복원 CD 로 수동으로 작업을 하게끔 해야만 하는 상황입니다. 아무래도 비스타와 세븐을 위한 베이직 버전과 세븐 2 버전은 잠시 제작을 멈추고 원클릭 시스템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면 그 때 제작하던지 해야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