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지난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다룬 내용인데 댓글에서 이러한 문제로 고민을 하시는 분이 계셔서 좀 더 자세하게 내용을 포스팅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포스팅은 자신만의 윈도우 7 설치 DVD 만들기 (VMware + Sysprep + ImageX + 윈도우 7 설치 DVD 원본 ISO) 포스팅의 연장 선상에 있습니다. 원래 해당 글에서 곁가지로 칠려던 내용인데 글을 쓰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까먹었었습니다. -_-;


Sysprep 봉인을 한 후 봉인을 해제한 경우 어떤 프로그램은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에 놔두었던 아이콘들이 봉인 해제 후 사라지는 현상을 목격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혹시 해당 프로그램이 사라진건 아닌지 걱정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폴더에 들어가 보면 프로그램은 멀쩡히 존재하고 있고 실행을 해 보아도 아무런 문제 없이 실행이 됩니다. 그럼 왜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이 사라지는 걸까요? 그것은 바로 공용 폴더사용자 폴더라는 윈도우의 두 가지 환경에 따른 차이입니다.

공용 폴더란 말 그대로 해당 윈도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가 함께 사용하는 폴더입니다. 일례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프로그램 메뉴를 생성하게 되면 전체 사용자로 지정할 것인지 현재 사용자로 지정할 것인지 묻는 프로그램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 때 전체 사용자를 선택하면 공용 폴더에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을 생성하게 됩니다.

사용자 폴더란 말 그대로 현재 로그인해 있는 계정에만 적용되는 폴더입니다. 똑같은 예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을 현재 사용자로 지정을 하게 되면 사용자 폴더에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을 생성하게 됩니다.


공용 폴더에 생성된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은 어떤 사용자로 로그인을 하더라도(나중에 추가한 사용자라 할 지라도) 해당 메뉴와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하지만 사용자 폴더에 생성된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은 해당 사용자가 아닌 다른 사용자에게는 보여지지 않습니다.

근데 이런 걸 묻지도 않고 자기 마음대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이 거의 대다수죠. 해당 프로그램의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이 어떤 폴더에 설치가 되었는지 아는 방법은 오직 직접 찾아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이건 뒤에서 이야기하기로 하겠습니다.


Sysprep 봉인 작업을 위해 Audit Mode 즉, 감사 모드로 들어가게 되면 일단 윈도우는 AuditUser 로 Administrator 계정을 사용하여 로그인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사용된 Administrator 계정은 AuditUser 로써 오직 Audit Mode 에서만 사용이 되고 Sysprep 을 통해 봉인 작업을 하게되면 임시로 사용했던 해당 사용자에 대한 모든 환경을 제거해 버립니다.(Audit Mode 를 위해 잠시 설정한 Administrator 계정에 대한 사용자 환경을 제거한다는 것이지 Administrator 계정 자체를 제거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즉, 우리가 위에서 설치한 프로그램 중 지들 멋대로 사용자 폴더에(AuditUser 인 Administrator 의 사용자 폴더에)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을 생성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해당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은 Sysprep 과 동시에 머나먼 동쪽으로 사라져 버리는 것 입니다. 그러니 봉인 해제 후에 해당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이 표시가 되지 않는 것이죠.


그렇다면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에 대한 공용 폴더와 사용자 폴더는 어디일까요? 제가 Sysprep 봉인 작업을 위해 감사 모드에서 여러 프로그램들을 설치한 후 각각의 폴더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아래의 스크린 샷을 보시죠.

[프로그램 메뉴 폴더 - 공용 폴더]



[바탕 화면 폴더 - 공용 폴더]





[프로그램 메뉴 폴더 - 사용자 폴더]



[바탕 화면 폴더 - 사용자 폴더]





즉, 저 중에서 사용자 폴더에 저장되어 있는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은 봉인 해제 후 사라지게 되는 겁니다. 그럼 해당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이 사라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렇죠! 사용자 폴더에 저장 되어 있는 메뉴와 아이콘들을 공용 폴더로 옮겨주면 됩니다! 간단하죠?

아래는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에 대한 공용 폴더과 사용자 폴더의 경로입니다. 숨겨져 있는 폴더도 있으니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보기와 시스템 파일을 표시하도록 설정하셔야 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물론 그냥 주소창에 바로 주소치고 들어가도 됩니다.)

각각의 경로는 일반적인 윈도우의 설치 드라이브(C:) 에서의 경로와(사용자 폴더는 감사 모드 사용자 폴더인 Administrator 계정에 대한 경로)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환경 변수를 통한 경로도 함께 표시해 드립니다. (환경 변수가 뭐냐고 물으시면 명령 프롬프트에서 set 을 쳐보신 후 다시 윈도우 탐색기에서 해당 변수를 쳐 보시라고 답해드리오리다... -_-a)

프로그램 메뉴

공용 폴더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ALLUSERSPROFILE%\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사용자 폴더

C:\Users\Administrator\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USERPROFILE%\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



바탕 화면

공용 폴더 (숨겨져 있음)

C:\Users\Public\Desktop
%PUBLIC%\Desktop

사용자 폴더

C:\Users\Administrator\Desktop
- 여긴 환경 변수 없이 주소창에서 직접 치고 들어가야 원하는 내용이 표시됩니다. 아니면 공용 폴더과 사용자 폴더의 내용이 짬뽕되서 표시됩니다. ^^;




이제 위의 사용자 폴더로 들어가셔서 존재하는 프로그램 메뉴와 아이콘들을 공용 폴더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과정은 간략하게 스크린 샷으로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해 하시겠죠? 이렇게 공용 폴더로 프로그램 메뉴와 바탕 화면 아이콘들을 옮겨주시면 봉인 해제 후에도 해당 메뉴와 아이콘들은 어떤 계정으로(OOBE 에서 생성한 계정으로도) 로그인하더라도 정상적으로 보이게 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