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구글 크롬 OS 의 준비

구글에서 크롬 OS 를 공개했죠? 그동안엔 소스 파일로 제공을 해줘서 사용자들이 직접 컴파일하고 설치해서 사용해봐야 했는데 이번에는 VMware Workstation 에서 바로 구동할 수 있는 VMDK 파일로 제공을 했습니다. 구글 크롬 OS 를 직접 한 번 돌려보시고 싶으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이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구글 크롬 OS 가 설치된 VMware 용 VMDK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야 하는데요. gdgt.com 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gdgt.com/google/chrome-os/download/





문제는 gdgt.com 에 가입을 해야만 받으실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제가 먼저 가입을 해서 파일을 받고 외국의 자료실에 해당 파일을 올려놓았습니다. 윈라르 분할 압축으로 올렸으니 세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받으신 후 part1 의 압축을 푸시면 됩니다.

chrome-os-0.4.22.8-gdgt.vmdk.part1.rar
chrome-os-0.4.22.8-gdgt.vmdk.part2.rar
chrome-os-0.4.22.8-gdgt.vmdk.part3.rar


외국 자료실인지라 다운로드 속도가 좀 저질일 수 있습니다. ^^


다운 받은 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와 같이 VMware 의 가상 디스크인 VMDK 파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 안에는 이미 크롬 OS 가 모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단순히 가상 머신을 하나 생성한 후 다운 받은 VMDK 파일을 연결하면 크롬 OS 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크롬 OS 를 위한 VMware Workstation 가상 머신 생성

그럼 이제부터 이 VMDK 가상 디스크 파일을 사용하는 크롬 OS 용 가상 머신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를 잘 다룰 줄 아시는 분들을 위해 한 줄로 설명을 드리면 가상 머신의 버전은 5.0 으로 생성하시고 운영체제는 Other - Other 로 생성하셔서 다운로드 받은 VMDK 파일을 하드 디스크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 Workstation 5.0 으로는 네트워크 연결이 잘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그냥 Workstation 의 버전을 6.5-7 로 설정하셔도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 이 때는 디스크를 선택하시고 Convert 해 주시면 됩니다.


다음은 VMware Workstation 에 대해 잘 모르시는 초보분들을 위한 자세한 과정입니다.

가장 먼저 VMware Workstation 의 기본 가상 머신 생성 폴더에 Chromium OS(여러분이 원하는대로) 라는 가상 머신 폴더를 생성하고 다운로드 받은 VMDK 파일을 해당 폴더로 옮겨줍니다.





이제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여 크롬 OS 를 위한 가상 머신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메뉴에서 New -> Virtual Machine 으로 들어갑니다.





Custom (advaced)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Hardware compatibility 를 Workstion 5 로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Guest operating system 으로 Other, Version으로 Other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Virtual machine name 으로 위에서 미리 VMDK 파일을 복사해 두었던 폴더의 이름과 똑같이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저는 글에서 Chromium OS 로 했으니 가상 머신의 이름도 똑같이 Chromium OS 로 입력해 주었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이미 가상 머신 폴더가 있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처음에 미리 생성을 해 놓았으니까요 ^^)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프로세서의 수는 원하는대로(굳이 듀얼로 할 필요까진 없습니다)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메모리 용량은 512MB 정도가 적당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롬 OS 는 반드시 네트워크를 연결해줘야 합니다. NAT 방식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값 그대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는 우리가 다운로드 받은 디스크를 사용할 것이니 Use an existin virtual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Browser 버튼을 클릭하여 우리가 미리 복사해둔 Chrome-os-0.4.22.8-gdgt.vmdk 파일을 선택합니다.





VMDK 파일의 선택을 마쳤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롬 OS 를 구동시켜 볼 가상 머신의 생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 이제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하여 가상 머신을 시작하시면 됩니다.










구글 크롬 OS 둘러보기

구글 크롬 OS 는 로그인에 @GMAIL.COM 의 계정 즉, 지메일의 계정과 비번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지메일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로그인 하실 수 없습니다. 아직 지메일 계정을 사용하지 않고 계신다면 지메일 계정을 하나쯤 만들어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http://mail.gmail.com





자 이제 지메일 계정까지 모두 준비하셨으면 실제로 크롬 OS 를 구동하여 어떤 운영체제인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크롬 OS 를 구동하게 되면 별다른 부팅 과정 없이 바로 사용자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는 화면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여기에서 지메일의 계정과 암호를 입력하시면 로그인이 됩니다. (제 메일 주소는 일반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메일이 아니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 텍큐 계정과는 또 달라요~)





네트워크 연결이 원활하지 않아 로그인되지 않을 때





로그인을 마치면 이와 같이 지메일 창이 바로 뜨게 됩니다.





그 옆으로는 캘린더 창이 뜨게 되구요.





New Tab 에서 구글로 접속을 해 본 모습입니다.





신비로그도 접속을 해 보았습니다. 근데 화면 해상도가 너무나 작아 옆의 메뉴는 다 짤리네요.





이럴 땐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휠을 아래로 내려주시면 줌 아웃하여 전체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한 가지 작은 팁입니다~!





이번엔 상단의 버튼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좌측의 버튼은 배터리를 표시해주는 버튼이군요.





두 번째 버튼은 Wifi 와 네트워크 카드의 연결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버튼은 크롬 브라우저의 설정 버튼과 동일합니다. 한 번 크롬 OS 의 버전을 봐볼까요?





이번에 공개된 크롬 OS 의 버전은 4.0.253.0 빌드 32516 이군요.





이번엔 가장 좌측의 크롬 OS 로고를 클릭해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이 버튼이 윈도우의 시작 버튼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계정의 암호를 묻는군요. 암호를 입력한 후 Sign In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와 같이 많은 바로 가기 링크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저는 동영상이 원활히 재생되는지 보기 위해 유튜브로 한 번 들어와 봤습니다. 화면 표시에는 별 문제는 없군요.(아니 이런 반가운 아무로 나미에가?)





제가 좋아하는 Do As Infinity 의 New World 라이브 영상을 한 번 찾아보았습니다.





재생은 되는데 재생이라고 할 수 없을 만큼 툭툭 끊기고 역시나 소리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잠시 사용해 본 소감

VMware 의 가상 머신을 통해 크롬 OS 를 잠시 사용해 본 소감이라면 "아직은 인터넷 웹 서핑 말고는 딱히 할 작업은 없었다" 라고 압축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저는 크롬 브라우저를 예전부터 사용해왔기 때문에 비슷한 인터페이스의(사실 브라우저 자체라고 봐도 무방하지만) 크롬 OS 에 적응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웹 만으로도 즐길거리는 무척이나 많습니다. 사실 현대의 컴퓨터 생활은 로컬에서 이루어지는 것 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즐기는게 더욱 많은 실정입니다. 이러한 컴퓨터 사용자들의 패턴의 변화와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에 비추어 봤을 때 구글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가벼운 OS + 자신들의 웹을 통해 제공되는 수 많은 서비스들의 연동' 이 목적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직은 웹 서핑 도중 간간히 다운되기도 하는 등 조금은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 특유의 그 진정한 깔끔함을 추구하는 인터페이스는 크롬 OS 에서도 여실히 들어나고 있는데요. 이는 호불호가 갈리는 문제이니 딱히 평가를 하지는 않도록 하겠습니다.

아무튼 잠시 동안의 사용이었지만 새로운 OS 와의 만남은 꽤나 즐거운 작업이었습니다.



p.s 근데 구글 이놈들 종료 버튼은 어따 만들어 둔겨? 그냥 끄면 되는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