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 파티션 확장의 조건과 규칙에 대해서 모두 이야기해 보았으니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파티션을 확장하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그래도 새로운 포스팅이니 중요한 내용만 다시 추려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의 확장은 NTFS 로 포맷된 파티션 또는 아예 포맷되지 않은 RAW 파티션에서만 가능하며 FAT16 과 FAT32, exFAT 에서는 불가능합니다. 또한 확장은 파티션의 뒷 부분에서 디스크의 끝 방향으로 이루어집니다.
자 이제 주의점은 모두 알았으니 실제로 파티션을 확장해 보도록 하죠. 일단 일반 데이터 파티션을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장할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볼륨 확장 항목을 선택합니다.
볼륨(파티션)의 확장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현재 디스크가 선택이 되어져 있습니다. 다른 디스크에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있다면 해당 디스크도 선택할 수 있도록 사용 가능으로 표시해 줍니다. 단, 다른 디스크를 추가하는 경우 더이상 기본 디스크가 아닌 동적 디스크의 영역으로 들어가니 필히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진 디스크로만 작업을 하시길 바랍니다.
사용 가능한 최대 공간을 참고하여 확장할 용량을 MB(메가바이트) 단위로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100 GB 가 확장되어 총 200 GB 로 파티션의 용량이 확장된 모습입니다.
이번엔 일반 데이터 파티션이 아닌 시스템 파티션, 부팅 파티션, 페이지 파일 파티션과 같이 윈도우와 관련된 파티션의 용량을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정은 동일합니다. 확장할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신 후 볼륨 확장 항목을 선택합니다.
볼륨(파티션)의 확장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엇이 다른지 파악하셨나요? 다른 디스크에 확장 가능한 할당되지 않은 영역이 있음에도 사용 가능한 디스크 목록이 표시가 되질 않죠? 이는 시스템 관련 파티션은 파티션 확장 기능을 통해서는 동적 디스크로 변환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물론 디스크 자체를 변환하는 방식으로 변환은 가능합니다.)
이번엔 사용 가능한 최대 공간을 모두 주어 파티션을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티션이 디스크 전체로 확장된 모습입니다.
시스템 파티션이라고 하여 따로 재부팅하는 과정 없이 바로 확장됩니다. 간단하죠?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