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VNC

VMware 에는 Remote Display 라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일단 Remote Display 를 이해하기 위해선 VNC 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VNC 란 Virtual Network Computing 의 약자로써 가상 네트워크 컴퓨팅을 의미하며 오픈 소스로서 GNU General Public License 에 의해 배포되고 있습니다. 소스가 공개되어 있고 많은 사용자 층을 가지고 있으므로 거의 표준처럼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 VNC 를 이용하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여 해당 컴퓨터의 화면을 그대로 보면서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즉, 원거리에 있는 컴퓨터의 화면을 그대로 지금의 컴퓨터로 땡겨와서 마치 지금 내 앞에 해당 컴퓨터를 가져다 놓고 사용하는 것 처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흔히 원격 제어란 표현으로 많이 불리우는데 원격 데스크탑이나 원격 지원과 비슷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비슷하지만 조금씩 다른 개념을 가지고 있습니다.(윈도우를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원격 데스크탑은 원격에서 컴퓨터에 접속 원격 데스크탑 연결이 허용된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작업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 대 일의 접속만을 허용합니다. 이 때 윈도우의 화면은 해당 계정에 원격 데스크탑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화면이 표시가 됩니다. 즉, 컴퓨터와 원격 컴퓨터에서의 화면이 서로 다르게 표시됩니다.

원격 지원은 원격에서 컴퓨터에 제어를 요청, 컴퓨터에서 제어를 허락, 원격에서 컴퓨터에 대한 제어권을 가지고 제어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 대 일의 접속만을 허용합니다. 컴퓨터의 화면과 원격에서의 화면이 동일하게 표시 됩니다.

VNC 는 서버 & 클라이언트의 구조를 가지며 컴퓨터에 서버를 설치 구동하여 원격에서 클라이언트로 서버에 접속하여 컴퓨터를 제어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 대 일 뿐만 아니라 일 대 다수의 접속도 가능하며 이 때 컴퓨터의 화면과 접속한 모든 클라이언트의 화면이 동일하게 표시됩니다.


[원격 데스크탑 연결 - 좌측 원격, 우측 대상]

원격 데스크탑 연결


[원격 지원 연결 - 좌측 원격, 우측 대상]

원격 지원 연결


[VNC 연결 - 좌측 원격, 우측 대상]

VNC 연결



VNC 는 서버 & 클라이언트의 구조를 가지고 있고 거의 표준처럼 사용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원격 데스크탑이나 원격 지원과는 달리 이종 OS 간의 연결이 굉장히 쉽습니다. 서버 프로그램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윈도우 - 윈도우 뿐만 아니라 윈도우 - 리눅스, 리눅스 - 윈도우 등의 연결도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VNC 는 반드시 컴퓨터에 VNC 서버를 설치하고 구동시켜야 하고 원격에선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접속을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웹 접속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Remote Display 의 활성화

VMware 에서는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 머신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 알아 볼 Remote Display 기능 입니다.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VNC 로 접속하기 위해선 컴퓨터에 반드시 VNC 서버 프로그램이 구동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VMware 의 Remote Display 를 사용하면 게스트 컴퓨터에 VNC 서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VMware 자체적으로 내장된 VNC 서버 기능을 사용하여 게스트 컴퓨터에 접속이 가능하게끔 해줍니다.(게스트 컴퓨터엔 아무런 프로그램도 설치되지 않습니다.)

또한 VNC 와 같은 원격 접속과 VMware 의 NAT 연결에 대해 어느정도 알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이러한 의문이 들 수도 있습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가 NAT 로 연결된 경우 외부에서 가상 머신으로 접속하기 위해선 포트 포워딩을 해줘야 할텐데 너무 복잡해지는거 아니야? 라고 말이죠.

하지만 이런 걱정은 전혀 할 필요가 없습니다. VMware 의 Remote Display 는 VNC 클라이언트로 게스트 컴퓨터에 접속하는게 아니라 호스트 컴퓨터에 접속합니다. 언뜻 잘 이해가 안 되죠? 원리는 간단합니다. 원격에서 VNC 클라이언트로 호스트 컴퓨터의 설정한 포트로 접속을 하면 VMware 가 이를 알아채고 알아서 바로 게스트 컴퓨터로 연결을 해주는 겁니다. 즉, 게스트 컴퓨터에 원격으로 접속하기 위해 복잡한 설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는 것 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VNC 를 활용한 Remote Display 기능을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격 연결을 사용하고자 하는 가상 머신의 요약 화면에서 Edit virual machine settings 를 클릭하여 Virtual Machine Settings 으로 들어갑니다.
Options 탭으로 들어와 Settings 의 Remote Display 를 선택합니다.

우측의 Enable remote display 를 체크해 준 후 포트와 패워드를 적절히 입력해 줍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VNC 기본 포트는 5900 입니다.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를 클릭하여 가상 머신을 시작합니다.
Remote Display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렇게 방화벽 차단 기능이 동작하게 됩니다. 차단 해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제 가상 머신에서 할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VNC 의 기본 포트는 5900 이지만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이를 제한하고 있는 경우가 있으므로 5900 포트가 아닌 다른 포트로 설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대충 생각나는 숫자대로 포트를 설정하였습니다. 여기에서 설정한 포트 번호는 호스트 컴퓨터의 포트 입니다.

이제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를 알아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띄워 ipconfig 명령을 통해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를 확인합니다.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



이제 컴퓨터와 가상 머신에서의 준비는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원격의 컴퓨터에서 VNC 클라이언트를 통해 이 컴퓨터의 가상 머신에 접속만 하면 됩니다.








원격 컴퓨터에서의 작업

VMware 의 Remote Display 는 원격의 컴퓨터에서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 가상 머신에 연결하여 작업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에는 굉장히 많은 종류가 있지만 글에서는 UltraVNC 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작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UltraVNC 의 공식 사이트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UltraVNC 공식 사이트




영문 사이트라 다운로드에 애로사항이 꽃피는 분들을 위해 첨부 파일로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운받은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UltraVNC 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라이센스에 동의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 경로를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버는 필요 없습니다. UltraVNC Viewer Only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 메뉴에 생성할 폴더 이름을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데스크탑 아이콘을 생성할 지 여부와 vnc 파일을 UltraVNC 에 연결할 것인지를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는 금방 이루어지기 때문에 따로 스샷을 보여드리진 않겠습니다.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모두 마치고 VNC Viewer 를 실행한 모습입니다.(VNC Viewer 와 VNC Viewer DirectX 두 버전이 있는데 뭘로 연결하시든 상관은 없습니다.)













원격 연결하기

이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UltraVNC Viewer 를 통해 원격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NC Server 에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와 Remote Display 에서 설정했던 포트 주소를 입력한 후 Connect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다면 아래와 같은 연결 상태 창과 비밀번호 입력 창이 뜨게 됩니다.




Remote Display 에서 설정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Log 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 모습입니다. 이제 가상 머신을 원격지에서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종료하고자 하시면 Close Connection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어떻습니까? 원격 연결 굉장히 쉽죠? VMware 에서는 현재 가상 머신에 연결된 사용자가 누구인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VMware 의 메뉴 -> VM -> Connected Users 로 들어가시면 현재 가상 머신에 연결된 사용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VNC 는 일 대 다수의 연결도 지원하기 때문에 하나의 가상 머신에 동시에 여러 컴퓨터에서 접속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잘만 활용하면 굉장히 유용하겠죠?

또한 하나의 가상 머신만 Remote Display 가 가능한 것이 아니라 구동 중인 모든 가상 머신에 Remote Display 기능을 활성화시키고 각각의 가상 머신에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이 때는 각각의 가상 머신들의 Remote Display 포트를 다르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격지에서 호스트 컴퓨터의 IP 주소를 입력하고 접속을 원하는 가상 머신의 포트 번호만 적어주시면 되는 겁니다. 어떻습니까? 간단하죠?


글에서는 제 컴퓨터 하나에서 가상 머신과 원격지의 역활을 모두 했는데 실제로 멀리 떨어진 원격의 컴퓨터에서 제 컴퓨터의 가상 머신으로 접속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가상 머신은 두 대를 켜 놓은 상태이고 두 대의 포트 번호를 달리하여 원격지에서 각각 접속한 모습입니다.(이를 위해 친구집까지 달려가서 스샷찍고 다시 달려왔습니다. -_- 친구 딸래미의 초상권 보호를 위해 얼굴은 가렸습니다. ㅎㅎㅎ ^^;;)





이상으로 VMware 의 Remote Display 기능을 통해 가상 머신을 원격 연결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글에서는 어떻게 글을 쓰다보니 윈도우 가상 머신만 원격 연결이 되어 있는데 리눅스 및 기타 다른 모든 OS 도 이와 동일하게 연결이 가능합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