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스팬 볼륨(Span Volume)이란 레이드와는 상관이 없는 윈도우 7 의 독자적인 볼륨입니다. 굳이 따지자면 레이드의 JBOB 처럼 디스크들을 단순하게 하나의 볼륨으로 묶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트라이프 볼륨과 비슷해 보이지만 스트라이프 볼륨이 데이터를 분산 저장하는데에 반해 스팬 볼륨은 하나의 디스크의 용량이 가득차면 다음 디스크에 이어서 기록하는 것이 다릅니다.

또한 스팬 볼륨은 다른 볼륨들과는(스트라이프, 미러, RAID-5 - 단순 제외) 다르게 단순히 여러 디스크를(저장 영역을) 하나로 묶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두 디스크의 용량이 서로 다르더라도 버리는 부분없이 모두 포함 가능합니다.

또한 윈도우 7 의 동적 디스크의 레이드는 엄밀하게 말하자면 하드웨어 레이드와 다르게 디스크를 묶는다고 표현할 수 없습니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윈도우 7 의 동적 디스크의 레이드는 저장 영역을 하나로 묶는 것 입니다. 제가 왜 이렇게 정의했는지는 이 포스팅에서 알아볼 스팬 볼륨과 앞으로 전개되는 스트라이프 볼륨, 미러 볼륨, RAID-5 볼륨을 생성하는 것에 대해서 보시면 자연히 알게 되실 겁니다.

그러면 스팬 볼륨을 생성하는 것에 대해서 하나 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팬 볼륨 생성하기 - 디스크 단위

먼저 가장 단순하게 여러 개의 디스크 전체 공간을 스팬 볼륨을 통해 하나의 볼륨으로 구성하는 방법입니다. 스팬 볼륨을 생성할 디스크 또는 해당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 스팬 볼륨 항목을 선택합니다.





스팬 볼륨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 가능 항목에서 추가로 스팬 볼륨으로 구성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추가된 모습입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어있는 드라이브 문자 중 가장 첫 번째 문자가 선택이 되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나 경로를 적절히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볼륨을 포맷하는 과정입니다.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시고 볼륨 레이블과 기타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모두 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각 항목의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글의 관련 부분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시면 볼륨이 생성됩니다.





볼륨의 생성을 마치면 자동 실행을 설정해 놓으신 분들은(기본적으론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방금 생성한 볼륨을 자동 실행합니다.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두 디스크가 하나의 스팬 볼륨으로 묶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디스크 1 의 저장 영역과 디스크 2 의 저장 영역이 하나의 스팬 볼륨으로 묶였다고 표현하는게 좀 더 정확한 표현입니다.)





스팬 볼륨 드라이브의 속성을 살펴 본 모습입니다. 두 디스크의 용량이 합쳐져서 표시됩니다.





어떻습니까? 스팬 볼륨 만들기 참 쉽죠? 이게 스팬 볼륨을 생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럼 이제 좀 하드코어하게 나가보죠.








스팬 볼륨 생성하기 - 사용자 지정

이번에 알아 볼 스팬 볼륨의 생성법은 위의 디스크 전체 영역을 스팬 볼륨으로 묶은 것과는 조금 다릅니다. 윈도우 7 의 스팬 볼륨은 굳이 디스크 전체 영역 뿐 아니라 디스크의 일부 영역만을 따로 묶어주는 것이 가능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고 그럼 실제로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팬 볼륨을 생성할 디스크 또는 해당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 스팬 볼륨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후 스팬 볼륨으로 구성할 디스크를 추가하는 과정까지는 기본 과정과 동일합니다.





선택 항목에서 디스크 1 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선택한 후 공간 선택 항목에 해당 디스크에서 스팬 볼륨에 추가할 원하는 용량을 MB(메가바이트) 단위로 입력해 줍니다. 저는 1 번 디스크에서는 10GB 를 주도록 하겠습니다.





마찬가지의 방법으로 선택 항목에서 디스크 2 를 선택한 후 공간 선택 항목에 해당 디스크에서 스팬 볼륨에 추가할 원하는 용량을 MB 단위로 입력해 줍니다. 저는 2 번 디스크에서는 20 GB 를 줘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각각의 디스크에서 원하는 용량을 모두 입력하였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기본 과정과 동일합니다.





각각의 디스크에서 제가 입력한 용량 만큼씩만 할당되어 스팬 볼륨이 생성된 모습입니다.





스팬 볼륨 드라이브의 속성을 살펴 본 모습입니다. 제가 각각의 디스크에서 지정한 용량이 합쳐져서 표시됩니다.





어떤가요? 볼륨 구성이 상당히 아스트랄하고도 아름답죠? 이렇듯 스팬 볼륨은 각각의 디스크에서 사용 할 용량을 다르게 하여 하나로 묶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서로 용량이 다른 디스크의 전체 공간을 버리지 않고 하나의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겁니다.

글의 후반부에 좀 더 아스트랄하고 아름다운 스팬 볼륨 구성을 보기로 하고 스팬 볼륨을 생성하는 마지막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팬 볼륨 생성하기 -  단순 볼륨의 확장

단순 볼륨에 대해 알아볼 때 제가 단순 볼륨은 스팬 볼륨으로 변환될 수 있다는 말을 말미에 했었죠? 이번엔 바로 확장을 통해 단순 볼륨을 스팬 볼륨으로 바꾸는 방법입니다.

먼저 스팬 볼륨으로 확장할 단순 볼륨이 있어야 합니다. 해당 단순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볼륨 확장 항목을 선택합니다.





단순 볼륨의 확장을 시작합니다.





스팬 볼륨으로 확장할 것이기 때문에 현재 단순 볼륨이 존재하는 디스크는 제거해 줍니다. 제거 또는 모두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 가능 항목에서 스팬 볼륨으로 추가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간 선택 항목에 해당 디스크에서 스팬 볼륨으로 추가를 원하는 용량을 MB 단위로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순 볼륨이 스팬 볼륨으로 바뀐 모습입니다. 간단하죠?





즉, 단순 볼륨을 확장할 때 동일 디스크가 아닌 다른 디스크의 영역으로 확장을 시도하면 단순 볼륨은 바로 스팬 볼륨으로 바뀌는 겁니다. 간단하죠?








스팬 볼륨의 확장

스팬 볼륨 또한 단순 볼륨과 마찬가지로 확장이 가능합니다. 이 때 스팬 볼륨은 반드시 NTFS 로 포맷되어 있거나 또는 아예 포맷되지 않은 RAW 상태여야만 확장 가능합니다.(이건 확장/축소의 규칙에서 모두 배웠죠?) 나머지 내용은 기본 확장/축소의 규칙과 동일합니다. 다만 해당 글은 기본 디스크를 기준으로 쓰였기 때문에 나머지 부분은 무시하시고 확장할 공간인 할당되지 않은 영역만 어떤 디스크의 어디에든 존재만 하면 확장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럼 실제로 스팬 볼륨을 확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장 할 스팬 볼륨은 이 포스팅의 두 번째 과정에서 생성한 스팬 볼륨을 통해서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확장할 스팬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볼륨 확장 항목을 선택합니다.





볼륨의 확장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팬 볼륨으로 확장할 디스크를 원하시는 대로 추가해주고 각각의 디스크에서 확장할 용량을 원하시는 대로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디스크를 추가하고 용량을 입력하는 과정은 위에서 모두 다루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저는 디스크 1 에 30 GB 를 추가하고 디스크 3 에 40 GB 를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가 설정한대로 디스크 1 과 디스크 3 에 각각 용량이 추가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습니까? 쉽죠? 위의 스크린 샷에서 보신 것과 같이 스팬 볼륨은 같은 디스크 공간에 용량을 확장하더라도 저장 영역이 하나로 합쳐지는게 아니라 위와 같이 각각의 저장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데이터의 저장은 생성된 순서부터 순서대로 꽉꽉 채워 나갑니다. 즉 위의 예제에선 10 GB -> 20 GB -> 30 GB -> 40 GB 의 순서대로 생성되고 확장되어 추가되었으니(글의 처음부터 보셨으면 생성 순서를 아시겠죠?) 해당 순서대로 자료가 저장이 되는 겁니다.(어떻게 만들다보니 용량 순서대로 추가되었군요. -_-)

스팬 볼륨의 확장은 여기까지 입니다. 확장을 여러번 하다 보면 정말로 아름다운 볼륨 구성을 보실 수 있게 되실 겁니다. -_-a;;;








스팬 볼륨의 축소

스팬 볼륨의 축소는 원하는 디스크에서 원하는 용량을 축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제가 위에서 스팬 볼륨의 자료 저장 순서는 생성된 순서를 따라간다고 했죠? 스팬 볼륨의 축소는 반대로 이루어집니다. 즉, 가장 마지막에 추가된 저장 공간에서 부터 지정한 용량 만큼 차례로 축소가 이루어집니다. 이걸 잘 기억하세요.

위의 스팬 볼륨 구성은 10 GB,20 GB,30 GB,40 GB 의 순서대로 스팬 볼륨이 구성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에서 50 GB 를 축소하게 되면 마지막부터 축소가 이루어지니 40GB 가 사라지고 그 다음으로 마지막 구성인 30 GB 에서 남은 10 GB 가 축소되어 최종적으로 10 GB, 20 GB, 20 GB 가 되는 겁니다. 실제로 보도록 하죠.

축소할 스팬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볼륨 축소 항목을 선택합니다. 이후 해당 볼륨에 대한 쿼리를 시작합니다. 쿼리가 끝나면 축소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를 참고하여 축소할 공간의 크기를 MB(메가바이트) 단위로 입력한 후 축소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팬 볼륨이 축소된 모습입니다.





제가 축소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설명드린 것과 같이 저장 공간이 생성된 순서대로 뒤에서 부터 축소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죠? 이해하시겠죠?

축소 과정에 관해 마지막으로 한 마디 드리자면 저장 공간이 하나가 남을 때 까지 축소를 하면 즉, 위의 스크린 샷에서 40 GB 를 축소 한다면 디스크 1 의 10 GB 만 남겠죠? 그럼 어떻게 될까요? 스팬 볼륨은 단순 볼륨으로 바뀝니다. 고로 단순 볼륨과 스팬 볼륨은 사실 거의 같은 형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확장이나 축소 등의 전반적인 특성이 거의 같습니다. 이것은 단순 볼륨을 다른 디스크로 확장하면 스팬 볼륨이 되고 스팬 볼륨을 디스크 하나의 저장 공간만 남을 정도로 축소하면 단순 볼륨이 되는 것을 통해서도 아실 수 있습니다. 뭐~ 그렇다는 겁니다. ^^








스팬 볼륨의 삭제

마지막으로 스팬 볼륨을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기본 디스크에서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과 동일하지만 그래도 한 번 보여드리도록 하죠. 삭제를 원하는 스팬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볼륨 삭제 항목을 클릭합니다.





해당 볼륨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진다는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팬 볼륨이 삭제되고 디스크가 기본 디스크로 되돌아간 모습입니다.





이와 같이 동적 디스크의 모든 볼륨을 삭제하면 디스크는 다시 기본 디스크로 되돌아갑니다. 다시 동적 디스크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 스팬 볼륨에 대한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 Management

내 디스크는 내가 관리한다 - 디스크 관리의 시작
잠깐만!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디스크의 종류와 개념을 정리해보자

기본 디스크 관리
    나 새 디스크 샀다! - 새로운 디스크의 인식과 기본 디스크로의 초기화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비움 그것은 채움의 시작 -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잠깐만! - 파티션의 확장과 축소에 관한 조건과 규칙
    2% 부족할 때 - 공간이 부족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
    큰 옷을 수선하듯 - 너무 큰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부팅의 첫 관문 - 활성 파티션이란? 바꾸는 방법과 윈도우의 변화

동적 디스크 관리
    잠깐만! - 레이드의 종류와 기본 개념들 그리고 동적 디스크
    바꿔주세요! - 동적 디스크로의 초기화와 기본 디스크에서의 변환
    단순함의 미학 - 단순 볼륨의 생성과 관리
    난 부족해! 묶어줘! - 스팬 볼륨의 생성과 관리
    좀 더 빠른 디스크 성능을 위하여 -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과 관리
    '이중으로 걷는 자' 데이터의 도펠갱어 - 미러 볼륨의 생성과 관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위하여 - RAID-5 볼륨의 생성과 관리

가상 디스크(VHD) 관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 윈도우 7 의 새로운 무기 - 가상 디스크란 무엇인가?
    내 컴퓨터의 새로운 디스크 -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파티션(볼륨) 관리
    내 파티션(볼륨)을 나타내는 이름 - 드라이브 문자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 - 드라이브 경로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예쁜 꼬리표를 - 레이블 수정

번외편1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들(File System) - 포맷 유형
번외편2 -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에러에 대한 고찰
번외편3 - ???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진우 2009.12.15 09:0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Raid에 대해 구글 검색중 오게 되었는데요,
    좋은 정보가 가득해서, 덕분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한가지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요,
    동적디스크로 스팬 구성시에 SATA 방식과 IDE 방식을
    같이 묶는 것도 가능한지요.
    회사에 안쓰는(앞으로도 안쓸거 같은.. --;) IDE 하드가 있는데
    SATA랑 스팬 구성되면 집에서 같이 써볼까 생각중인데
    가능할런지요...

    • BlogIcon ShinB 2009.12.16 03: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동적 디스크의 볼륨들은 윈도우 차원에서 생성 관리되는 것이기 때문에 디스크 인터페이스와는 무관합니다. 그러니 가능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