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미러 볼륨이란 RAID 1 과 동일한 볼륨입니다. 즉, 두 개의 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데이터를 중복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디스크 두 개로만 구성이 가능합니다.

미러 볼륨은 특성상 두 디스크에 동일한 용량이 할당됩니다. 그로 인해 크기가 다른 디스크를 미러 볼륨으로 구성하면 크기가 가장 작은 디스크의 용량을 따라가게 됩니다. 실제 레이드에선 이렇게 큰 디스크의 남은 용량은 버려지지만 동적 디스크에선 이렇게 남은 공간은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남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영역에 다른 볼륨을 구성하는게 가능합니다.

미러 볼륨은 이러한 중복 저장을 통해 내결함성을 가집니다. 내결함성이란 디스크 하나가 고장나더라도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결함을 수정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났을 때는 바로 미러를 해제하고 새로운 디스크에 미러를 추가해 주면 계속하여 미러 볼륨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때 새로운 디스크에는 원래의 미러 볼륨을 모두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미러 볼륨은 디스크 전체는 물론 디스크의 일부 영역만을 사용하여 미러 볼륨을 구성하는게 가능합니다. 여기에 더해 이미 사용 중인 단순 볼륨에 미러를 추가하는 방식으로도 구성이 가능합니다. 가장 먼저 이 세 가지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러 볼륨 생성하기 - 디스크 단위, 사용자 지정

디스크 단위와 사용자 지정의 차이는 단순히 미러에 포함 할 디스크를 추가한 후 사용할 공간을 전체로 지정하느냐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지정해 주느냐에 달린 것 입니다. 또한 스팬 볼륨과 스트라이프 볼륨을 통해 두 번에 걸쳐 개별적으로 보여드렸기 때문에 이번 미러에서는 간단하게 하나로 통합해서 작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실제로 미러 볼륨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러 볼륨을 생성할 디스크 또는 해당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 미러 볼륨 항목을 선택합니다.





미러 볼륨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 가능 항목에서 미러 볼륨으로 묶을 디스크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간 선택 항목의 용량을 디스크 용량 그대로 둔 채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디스크 전체 영역을 미러 볼륨으로 생성하게 됩니다. 디스크의 일부 영역만을 통해 미러 볼륨을 구성하고 싶으시면 공간 선택 항목에 원하는 용량을 MB 단위로 입력해 줍니다. 용량은 두 디스크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어있는 드라이브 문자 중 가장 첫 번째 문자가 선택이 되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나 경로를 적절히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볼륨을 포맷하는 과정입니다.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시고 볼륨 레이블과 기타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모두 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각 항목의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글의 관련 부분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볼륨이 생성되면 자동 실행을 설정해 놓으신 분들은 이와 같이 방금 생성한 볼륨을 자동 실행합니다. 그냥 닫아주시면 됩니다.





미러 볼륨이 생성된 모습입니다. 디스크의 남은 영역은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남게 됩니다. 이러한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는 원하는 볼륨을 생성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미러 볼륨 드라이브의 속성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미러링이기 때문에 볼륨의 용량은 [전체 용량 / 2] 가 적용 됩니다. 즉, 디스크 하나를 사용할 때와 용량은 동일합니다.










미러 볼륨 생성하기 - 단순 볼륨에 미러 추가

이번에는 사용 중인 단순 볼륨에 미러를 추가하여 미러 볼륨을 생성하는 방법입니다. 이렇듯 미러링을 하게 되면 단순 볼륨에 저장되어 있던 데이터를 추가된 미러에 동기화하는 작업이 추가됩니다. 그럼 실제로 단순 볼륨에 미러를 추가해 보도록 하죠. 미러를 추가하길 원하는 단순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미러 추가 항목을 선택합니다.





해당 단순 볼륨의 미러가 될 원하는 디스크를 선택한 후 미러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디스크로 단순 볼륨과 동일한 용량의 미러가 추가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추가된 미러에 데이터 동기화 작업을 시작합니다. 이는 기존 단순 볼륨의 모든 데이터를 미러로 그대로 복사하는 과정입니다.(미러링의 정의를 생각해 보세요)





동기화를 모두 마치고 미러 볼륨이 정상으로 바뀐 모습입니다.










미러 볼륨 해제하기

이 작업은 미러 볼륨이기 때문에 가능한 작업입니다. 미러링은 데이터를 두 디스크에 똑같이 중복 저장함으로써 원본과 미러가 100%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게 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하나의 디스크에 장애가 생기더라도 나머지 다른 디스크에 동일한 데이터가 그대로 있으니 바로 사용이 가능하게 해 주는 것 입니다.

미러 볼륨의 이러한 특성으로 하나의 볼륨으로 묶여있는 두 디스크의 저장 영역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는 100% 동일한 내용이며 미러 볼륨을 해제하게 되면 동일한 내용을 담고 있는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쪼개지는게 가능한 겁니다. 그렇다면 실제로 미러 볼륨을 해제해 보기로 하죠. 이해를 돕기 위해 미리 미러 볼륨에 데이터를 저장해 놓았습니다.





미러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미러 볼륨 해제 항목을 선택합니다.





데이터가 아닌 내결함성을 잃게 된다는 말 입니다. 데이터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습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미러 볼륨이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쪼개집니다.





미러 볼륨에서 쪼개진 두 단순 볼륨의 내용은 100% 똑같습니다. 용량만 보더라도 똑같죠?





두 볼륨의 데이터를 비교한 모습입니다. 단순 볼륨으로 쪼개기 전과 내용이 동일합니다. 또한 쪼개진 후 두 볼륨의 데이터도 100%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러 제거하기

이 작업은 미러 볼륨 해제하기와 달리 미러 볼륨을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쪼개는 게 아닌 한 디스크의 내용을 제거함으로써 미러 볼륨을 단순 볼륨으로 바꿔주는 작업입니다. 미러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미러 제거 항목을 선택합니다.





제거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미러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나오는 메시지 창에서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 2 의 영역은 제거되고 디스크 1 의 볼륨만 남아 단순 볼륨으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내결함성 - 디스크 장애

만약 미러 볼륨 중 한 개의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디스크에 문제가 생겼다고 가정하고 디스크 2 를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미러 볼륨의 상태가 중복 실패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도 해당 미러 볼륨에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런 상태로 오래 두는 것은 좋지 않죠. 얼른 장애가 생긴 디스크의 영역을 제거하고 새로운 디스크와 다시 미러를 꾸며야 합니다.





미러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미러 제거 항목을 선택합니다.





없음으로 표시된 디스크를 선택한 후 미러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뜬느 확인 메시지에서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미러 볼륨이 단순 볼륨으로 돌아온 모습입니다. 물론 데이터는 그대로 있습니다. 이제 바로 새로운 디스크로 미러를 추가해 주셔서 미러 볼륨을 새로 꾸미시면 됩니다. 해당 과정은 미러 볼륨 생성하기 - 단순 볼륨에 미러 추가 단락의 과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로써 미러 볼륨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동적 디스크의 마지막인 RAID-5 볼륨만 남았네요.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p.s 그런데 오늘 이내에 포스팅 할 수 있을 지는 모르겠습니다. 전혀 예상 못했는데 제 몸이 못 버티네요. -_-;; 기왕 쓰는 거 정성을 다해서 써보자는 일념으로 쓰다보니;;; 원래 XP 때 부터 다뤄서 이번에 세 번째로 다루는 내용이니 간결하게 쓰기로 계획한 글인데 어떻게 쓰다보니 정성을 다한 글이 되었네요...;;; 휴우~ 좀만 여유를 가지고 쓰겠습니다. -_-a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 Management

내 디스크는 내가 관리한다 - 디스크 관리의 시작
잠깐만!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디스크의 종류와 개념을 정리해보자

기본 디스크 관리
    나 새 디스크 샀다! - 새로운 디스크의 인식과 기본 디스크로의 초기화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비움 그것은 채움의 시작 -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잠깐만! - 파티션의 확장과 축소에 관한 조건과 규칙
    2% 부족할 때 - 공간이 부족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
    큰 옷을 수선하듯 - 너무 큰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부팅의 첫 관문 - 활성 파티션이란? 바꾸는 방법과 윈도우의 변화

동적 디스크 관리
    잠깐만! - 레이드의 종류와 기본 개념들 그리고 동적 디스크
    바꿔주세요! - 동적 디스크로의 초기화와 기본 디스크에서의 변환
    단순함의 미학 - 단순 볼륨의 생성과 관리
    난 부족해! 묶어줘! - 스팬 볼륨의 생성과 관리
    좀 더 빠른 디스크 성능을 위하여 -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과 관리
    '이중으로 걷는 자' 데이터의 도펠갱어 - 미러 볼륨의 생성과 관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위하여 - RAID-5 볼륨의 생성과 관리

가상 디스크(VHD) 관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 윈도우 7 의 새로운 무기 - 가상 디스크란 무엇인가?
    내 컴퓨터의 새로운 디스크 -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파티션(볼륨) 관리
    내 파티션(볼륨)을 나타내는 이름 - 드라이브 문자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 - 드라이브 경로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예쁜 꼬리표를 - 레이블 수정

번외편1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들(File System) - 포맷 유형
번외편2 -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에러에 대한 고찰
번외편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