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볼 RAID-5 볼륨은 아쉽게도 일반 데스크톱 운영 체제인 윈도우 7 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는 볼륨입니다. 오직 서버 운영 체제인 윈도우 서버 2008 R2 에서만 지원을 하는 볼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윈도우 7 의 사용자는 윈도우 서버 2008 R2 를 설치하지 않는 이상 사용할 방법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이러한 정책은 RAID 5 레벨의 특성상 서버나 기업과 같은 중요한 자료를 다루는 곳에서 주로 사용되는 레벨이며 일반 가정에서는 RAID 5 레벨을 실제로 사용하는 경우는 극소수의 전문 사용자를 제외하곤 없는 실정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일반 가정에서 RAID-5 를 통해 데이터의 내결함성을 유지해야 할 만큼의 대량의 자료가 필요한지도 의문이긴 합니다. 사실 가정집 정도의 환경에서는 중요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해 주는 정도만으로 충분하니 말이죠. 아무튼 RAID-5 볼륨도 윈도우의 동적 디스크에서 지원을 해주는 볼륨이기 때문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AID-5 볼륨이란 그 이름이 의미하듯이 RAID 5 와 동일한 볼륨입니다. 이는 여러 개의(최소 세 개) 디스크를 하나로 묶어 각각의 디스크에 데이터와 데이터의 패리티를 분산 저장는 것을 의미합니다. 패리티를 저장할 공간을 확보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디스크 세 개 이상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RAID-5 볼륨은 특성상 모든 디스크에 동일한 용량이 할당됩니다. 그로 인해 크기가 다른 디스크를 RAID-5 볼륨으로 구성하면 크기가 가장 작은 디스크의 용량을 따라가게 됩니다. 실제 레이드에선 이렇게 큰 디스크의 남은 용량은 버려지지만 동적 디스크에선 이렇게 남은 공간은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남게 됩니다. 물론 이러한 영역에 다른 볼륨을 구성하는게 가능합니다.

RAID-5 볼륨은 패리티를 통해 내결함성을 가집니다. 내결함성이란 디스크 하나가 고장나더라도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결함을 수정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하나의 디스크가 고장났을 때는 새로운 디스크를 추가하여 볼륨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새로운 디스크에는 원래의 RAID-5 볼륨의 디스크 할당 크기를 모두 수용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또한 다른 동적 볼륨들이 모두 그러하듯 RAID-5 볼륨 또한 디스크 전체는 물론 디스크의 일부 영역만을 사용하여 볼륨을 구성하는게 가능합니다.





RAID-5 볼륨 생성하기

다른 볼륨들이 그러하듯 RAID-5 볼륨도 디스크 전체 공간 또는 디스크 일부 공간을 통해 볼륨을 구성하는게 가능합니다. 스팬 볼륨과 스트라이프 볼륨에 대해 설명할 때 디스크 전체 공간을 통한 모습과 일부 공간을 통한 모습을 개별적으로 보여드렸고 또한 이러한 작업이 볼륨 생성 과정 중 디스크에서 사용할 공간을 선택하는 것 외에 별다른 차이가 없기 때문에 두 개로 나누어서 보여드리진 않겠습니다. 그럼 실제로 RAID-5 볼륨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RAID-5 볼륨을 생성할 디스크 또는 해당 디스크의 할당되지 않은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 RAID-5 볼륨 항목을 선택합니다.





RAID-5 볼륨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 가능 항목에서 RAID-5 볼륨으로 묶을 디스크를 선택한 후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RAID-5 볼륨의 최소 디스크 구성 개수는 3 개 입니다.





공간 선택 항목의 용량을 디스크 용량 그대로 둔 채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디스크 전체 영역을 RAID-5 볼륨으로 생성하게 됩니다. 디스크의 일부 영역만을 통해 RAID-5 볼륨을 구성하고 싶으시면 공간 선택 항목에 원하는 용량을 MB 단위로 입력해 줍니다. 용량은 모든 디스크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 비어있는 드라이브 문자 중 가장 첫 번째 문자가 선택이 되어져 있습니다. 원하는 드라이브 문자나 경로를 적절히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볼륨을 포맷하는 과정입니다.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시고 볼륨 레이블과 기타 옵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설정을 모두 하셨으면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 각 항목의 좀 더 자세한 설명은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글의 관련 부분에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RAID-5 볼륨을 생성하면 생성과 동시에 볼륨의 모든 정보를 동기화하는 작업을 하게 됩니다. 생성한 볼륨의 크기에 따라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동기화를 모두 마치면 이와 같이 볼륨의 상태가 정상으로 바뀝니다. 이제 RAID-5 볼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RAID-5 볼륨 드라이브의 속성을 살펴본 모습입니다. RAID-5 이기 때문에 볼륨의 용량은 [전체 용량 * (3-1) / 3] 이 적용 됩니다. 즉, 디스크 하나의 용량을 뺀 것과 동일합니다.










내결함성 - 디스크 장애

만약 RAID-5 볼륨 중 한 개의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면 어떻게 될까요? 일단 현재 RAID-5 볼륨의 데이터를 살펴본 모습입니다. 이쁘죠? ^^a





이제 디스크 3 이 고장났다는 가정하에 강제로 해당 디스크를 제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볼륨이 중복 실패로 뜨게 됩니다. 제거된 디스크의 볼륨은 없음으로 표시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도 해당 볼륨의 데이터를 읽는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패리티를 통해 잃어버린 데이터를 복원해 주기 때문이죠.





데이터를 쓰는 데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상태를 오래 지속시키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빨리 새로운 디스크를 추가하여 RAID-5 볼륨을 복구해 주는게 좋습니다.





그럼 RAID-5 볼륨을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메뉴에서 볼륨 복구 항목을 선택합니다.





RAID-5 볼륨으로 새롭게 추가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디스크가 추가되면 손상된 데이터를 복구하기 위해 바로 볼륨의 리빌드를(Rebuild) 시작합니다.





리빌드(동기화) 작업이 모두 완료되면 볼륨의 상태가 정상으로 바뀝니다.





원래 RAID-5 볼륨이었던 디스크는 사라졌으니(현재 해당 디스크는 시스템에 없는 상태입니다. 단지 표시만 되고 있을 뿐이죠.)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없음으로 표시된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디스크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디스크가 정상적으로 제거된 모습입니다.





볼륨을 복구하기 전 쓰여진 데이터도 완벽하게 그대로 살아있는 모습입니다. 이러한 기능이 바로 RAID-5 볼륨의 강점입니다.










RAID-5 볼륨 삭제하기

마지막으로 RAID-5 볼륨을 삭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모든 볼륨들을 삭제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삭제를 원하는 스트라이프 볼륨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볼륨 삭제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후 확인 경고 메시지 창에서 예 버튼을 클릭하시면 볼륨이 삭제됩니다. 만약 디스크에 남은 볼륨이 없을 경우 디스크는 다시 기본 디스크로 되돌아 갑니다.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 Management

내 디스크는 내가 관리한다 - 디스크 관리의 시작
잠깐만!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디스크의 종류와 개념을 정리해보자

기본 디스크 관리
    나 새 디스크 샀다! - 새로운 디스크의 인식과 기본 디스크로의 초기화
    디스크의 구획 정리 - 디스크에 새로운 파티션을 생성하는 방법
    비움 그것은 채움의 시작 - 필요 없어진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
    잠깐만! - 파티션의 확장과 축소에 관한 조건과 규칙
    2% 부족할 때 - 공간이 부족한 파티션의 크기를 확장하는 방법
    큰 옷을 수선하듯 - 너무 큰 파티션의 크기를 축소하는 방법
    부팅의 첫 관문 - 활성 파티션이란? 바꾸는 방법과 윈도우의 변화

동적 디스크 관리
    잠깐만! - 레이드의 종류와 기본 개념들 그리고 동적 디스크
    바꿔주세요! - 동적 디스크로의 초기화와 기본 디스크에서의 변환
    단순함의 미학 - 단순 볼륨의 생성과 관리
    난 부족해! 묶어줘! - 스팬 볼륨의 생성과 관리
    좀 더 빠른 디스크 성능을 위하여 -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과 관리
    '이중으로 걷는 자' 데이터의 도펠갱어 - 미러 볼륨의 생성과 관리
    데이터의 무결성을 위하여 - RAID-5 볼륨의 생성과 관리

가상 디스크(VHD) 관리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기술, 윈도우 7 의 새로운 무기 - 가상 디스크란 무엇인가?
    내 컴퓨터의 새로운 디스크 -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파티션(볼륨) 관리
    내 파티션(볼륨)을 나타내는 이름 - 드라이브 문자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접근하는 다른 방법 - 드라이브 경로의 관리
    내 파티션(볼륨)에 예쁜 꼬리표를 - 레이블 수정

번외편1 - 윈도우 7 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들(File System) - 포맷 유형
번외편2 - '팩 이름이 잘못되었습니다' 에러에 대한 고찰
번외편3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