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Change Version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머신은 끊임없이 발전해왔습니다.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지원하는 장치의 종류도 늘어났고 머신의 제약도 점차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발전에는 필연적으로 피할 수 없는 문제가 한 가지 있는데 그것은 바로 가상 머신의 하위 호환입니다. 버전이 올라가고 규격이 조금씩 바뀌면서 상위 버전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은 하위 버전에서는 구동시킬 수 없게 되었습니다.

만약 운용 중인 가상 머신을 다른 컴퓨터에 복사하여 해당 컴퓨터에서 운용해야 하는데 그 쪽 컴퓨터의 VMware Workstation 의 버전이 현재 컴퓨터보다 하위 버전이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이럴 때를 대비해 Workstation 의 버전을 변경할 수 있는 Change Version 이라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뭐... 애초에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하위 버전 규격으로 생성을 하였다면 이런 걱정은 할 필요도 없겠지만 운용 중인 가상 머신은 이렇게 버전을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Workstation 6.5 버전의 가상 머신을 Workstation 5 버전으로 변경하는 것을 통해 가상 머신의 버전을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버전을 변경할 가상 머신입니다.
메뉴 -> VM -> Change Version 으로 들어갑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의 버전을 바로 변경할 지 아니면 새로 생성할 지의 여부를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바로 변경시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After this virtual machine 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Create a new clone of this virtual machine 은 현재의 가상 머신은 그대로 둔 채 버전이 변경된 새로운 가상 머신을 생성합니다.

After this virtual machine 은 현재 가상 머신의 버전을 바로 변경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전 변경 작업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버전이 정상적으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을 시작하면 변경된 버전에 맞게 하드웨어를 다시 잡게 됩니다.









Conversion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여러 규격의 머신들을 VMware 용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컴퓨터 시스템을 VMware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거나 타사의 가상 머신을(Virtual PC) 변환하거나 심지어 디스크 클론 유틸리티로 백업한 백업 이미지 파일을(고스트-sv2i, 트루이미지-tib) 바로 VMware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이렇게 타 프로그램 또는 써드 파티 백업 이미지들 뿐만 아니라 Workstation 용 가상 머신을 Player 용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는 것과 같은 VMware 자체적인 다른 제품군으로의 변환도 가능합니다.

그럼 글에선 이 중 타사의 가상 머신과 백업 이미지 파일을 Workstation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irtual PC -> Workstation Virtual Machine

가상 머신 프로그램에는 VMware Workstation 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Virtual PC 나 VirtualBOX 와 같은 다양한 가상 머신 프로그램들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다른 가상 머신 프로그램에서 생성하여 운용 중인 가상 머신들도 분명히 있을 것 입니다. 이러한 가상 머신들을 VMware 에서도 돌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친절하게도 VMware Workstation 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을 그중에서도 Virtual PC 를 통해 생성한 가상 머신을 바로 Workstation 용 가상 머신으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Virtual PC 의 가상 머신



그럼 Virtual PC 를 통해 생성한 가상 머신을 Workstation 용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통해 VMware Workstation 이 제공하는 Conversion 작업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 File -> Import or Export 로 들어갑니다.




변환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 할 소스를 선택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는 실제 컴퓨터가 될 수도 있고 Virtual PC 의 가상 머신이 될 수도 있고 써드 파티의 백업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VMware 의 가상 머신이 소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소스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Other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의 타입에는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반인이 사용할 소스는 Physical Computer(실제 컴퓨터, 원격 컴퓨터) 와 Other(Virtual PC 가상 머신, VMware Workstation 가상 머신, 써드 파티 백업 이미지 등) 가 있습니다.

VMware Infrastructure Virtual Machine 과(VirtualCenter, VMware ESX Server - 서버 제품군) Virtual Appliance(VMware 사이트에서 배포되는 제작 완료된 가상 머신들) 타입은 일반인이 접하기엔 다소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글에선 다루지 않습니다.


소스를 선택합니다. Borwse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 할 소스를 선택합니다. 변환 할 Virtual PC 의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Other 타입에서 선택 가능한 소스로는 가상 머신들과(VMware Workstation, OVF Virtual Appliance, Microsoft Virtual PC/Virtual Server) 써드 파티 백업 이미지 파일들이(Symantec Windows Ghost Image, StorageCraft ShadowProtect Image, Acronis True Image Image) 있습니다.

※ 고스트 이미지 파일은 윈도우용인 sv2i 만을 지원합니다. 도스용인 gho 형식은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 파일을 읽는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원본의 디스크를 어떻게 변환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Convert all disks and maintain size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Convert all disks and maintain size - 대상 가상 머신에 소스와 동일하게 가상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 Select Volumes and resize to save or add space - 대상 가상 머신에 소스와는 다르게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제외하여 가상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소스에(원본) 대한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변환 될 대상 가상 머신에 대한 설정을 시작합니다.


변환되어 생성 될 대상 가상 머신의 설정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상 가상 머신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Other Virtual Machine 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VMware Infrastructure Virtual Machine - VirtualCenter 및 VMware ESX Server 의 서버 제품용 형식으로 가상 머신을 생성합니다.
  • Other Virtual Machine - Workstation, Fusion, Player 등 데스크탑 제품용 형식으로 가상 머신을 생성합니다.



대상 가상 머신의 저장 경로와 이름을 설정합니다. 또한 생성할 가상 머신의 타입과 버전을 선택합니다. 이름과 경로를 적절히 설정한 후 타입은 VMware Workstation 으로 버전은 원하는 버전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 가능한 가상 머신의 타입에는 VMware Workstation, VMware Fusion, VMware Server, VMware Player, VMware ACE 가 있습니다.


디스크의 변환 방식을 선택합니다. Import and convert (full-clone) 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Import and convert (full-clone) - 디스크 전체를 새로운 vmdk 가상 디스크 파일로 생성합니다.
  • Share source - vmdk 파일을 생성하지 않고 소스 디스크를 공유하여 사용합니다.
  • Share source and store changes separately (linked-clone) - 소스 디스크를 원본으로 하는 Linked-clone vmdk 가상 디스크 파일을 생성합니다. (추가 변경된 부분만 vmdk 파일에 기록하는 형식)

소스의 형식에 따라 옵션이 다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Full-Clone 인 Import and convert 방식을 통해 전체 변환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어댑터 개수와 네트워크 타입을 설정합니다. 원하는대로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타입은 Bridged, NAT, Host-Only 중 원하는 것으로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형식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이미 가상 머신의 생성과 운영체제의 설치 - Windows 부분에서 설명드렸습니다.

대상 가상 머신에 대한 작업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게스트 운영체제에 대한 사용자 설정 작업을 시작합니다.


게스트 운영체제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시작합니다. 원하는 설정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Install VMware Tools - VMware Tools 를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 Customize the identity of the virtual machine - 게스트 운영체제의 사용자 설정 부분을 새로 설정합니다.(컴퓨터 이름, 회사, SID, CD-Key 등)
  • Remove all System Restore checkpoints - 게스트 운영체제에 저장된 복구 지점을 모두 제거합니다.



모든 작업을 마쳤습니다. 마침을 클릭합니다.




변환을 시작합니다. 변환이 모두 완료되면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된 가상 머신이 열린 모습입니다.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하여 가상 머신을 시작합니다.




변환 후 가상 머신을 처음 시작하면 변경된 하드웨어들을 새롭게 잡게 됩니다.




가상 머신의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Add to Favorites 을 선택합니다.



이로써 Virtual PC 의 가상 머신을 Workstation 의 가상 머신으로 변환하는 작업을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모든 변환 작업도 이와 거의 비슷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다른 변환 작업들을 하는데에도 큰 어려움은 없으실 겁니다.




True Image Backup Image -> Workstation Virtual Machine

VMware Workstation 은 써드 파티의 백업 프로그램에서 백업한 이미지 파일을 바로 VMware 용 가상 머신으로 변환할 수도 있습니다. 글에선 대표로 True Image 의 백업 이미지 파일을 바로 가상 머신으로 변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변환 과정은 위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메뉴 -> File -> Import or Export 로 들어갑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를(원본) 선택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Other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를 선택합니다. 트루 이미지 백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스 파일을 읽는데 시간이 약간 걸립니다.
원본의 가상 디스크를 어떻게 변환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원본 그대로 변환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onvert all disks and maintain size 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상을(가상 머신) 설정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상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Other Virtual Machine 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대상 가상 머신의 저장 경로와 이름을 설정합니다. 또한 생성할 가상 머신의 타입과 버전을 선택합니다.

이름과 경로를 적절히 설정한 후 타입은 VMware Workstation 으로 버전은 원하는 버전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디스크의 변환 방식을 선택합니다. vmdk 파일로 완전히 변환하도록 하겠습니다.

Import and convert (full-clone) 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의 개수와 방식을 원하는대로 적절히 설정해 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스트 운영체제에 대한 사용자 설정을 합니다.

원하는 옵션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하여 변환을 시작합니다.
변환을 모두 마쳤습니다. Close 버튼을 클릭합니다.

변환된 가상 머신이 열린 모습입니다.

백업 이미지를 통해 변환한 가상 머신의 경우 많은 장치들이 없습니다. 필요한 장치들은 추가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로써 가상 머신의 버전을 변경하고 변환하는 작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