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7 에는 DiskPart 라는 디스크 관리 프로그램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DiskPart 는 CLI(Command Line Interface) 환경이기 때문에 이를 좀 더 사용하기 쉽게 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으로 구축한 것이 바로 지난 프로젝트 포스팅에서 배웠던 디스크 관리(Disk Management) 입니다. 즉, 디스크 관리는 DiskPart 의 기본적인 디스크 관리 기능들을 스냅인과 MMC 콘솔을 통해 사용하기 쉽게 만든 것 뿐입니다.
DiskPart 는 기본적인 기능만을 제공하는 디스크 관리를 통해서는 할 수 없는 좀 더 세분화되고 좀 더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DiskPart 를 사용하면 좀 더 강력한 디스크의 관리가 가능해 지는 것 입니다. 또한 디스크 관리가 윈도우 7 이 구동된 상태에서만 사용되는 것과 달리 DiskPart 는 윈도우의 명령 프롬프트 뿐만 아니라 Windows PE(Windows RE) 의 명령 프롬프트에서도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 덕분에 윈도우로 부팅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컴퓨터 복구나(Windows RE) 윈도우 7 설치 DVD 또는 따로 제작한 Windows PE 로 부팅하여서도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7 에서 디스크를 관리하고자 한다면 디스크 관리와 함께 DiskPart 에 대해서도 배우는 건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윈도우 7 의 디스크 DiskPart 에 대해서 시작해 볼까요?
p.s DiskPart 를 쓰면서 이해하는데 필요한 모든 개념들은 디스크 관리에서 모두 정리하였기 때문에 DiskPart 에서는 이러한 개념에 대한 정리를 하지 않습니다. DiskPart 를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아래의 링크를 통해 디스크 관리를 먼저 정독해 주시길 바랍니다.
p.s 글을 진행해 나가면서 사용되는 명령 형식은 DiskPart 의 기본 명령 형식을 따릅니다. 윈도우 7 의 DiskPart 의 경우 명령을 세 글자로 축약해도 정상적으로 인식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글에서 사용하진 않습니다. (ex. Select disk=1 -> Sel Dis 1, Create Partition Primary -> Cre Par P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