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중요] DiskPart 의 모든 작업은 Select 와 List 명령이 기초가 됩니다. 아직 해당 내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반드시 해당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신 후 이 글로 다시 오시기 바랍니다.




Create Volume Stripe 명령어 정리


글에서 사용되게 될 Create Volume Stripe 명령에 대한 정리입니다. 이 표를 먼저 보시고 따라오시면 글을 이해하시는데 편하실 겁니다. ^^ (중요한 내용만 추린 것이기 때문에 빠진 매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Create Volume Stripe Create Volume Stripe [Size=<N>] Disk=<N>,<N>,<N>...
지정한 동적 디스크를 두 개 이상 사용하여 스트라이프 볼륨을 만듭니다. 볼륨이 만들어지면 포커스는 자동으로 새 볼륨으로 이동합니다. 동적 디스크에서만 유효합니다.

  • Size=<N>
    각 디스크에서 볼륨이 차지할 디스크 공간의 크기<MB>입니다. 크기를 지정하지 않으면 크기가 가장 작은 디스크에서 사용 가능한 나머지 모든 공간을 차지하고 이후의 각 디스크에서 해당 공간과 같은 크기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합니다.
  • Disk=<N>,<N>,<N>...
    스트라이프 볼륨을 만들 동적 디스크를 지정합니다. 최소 두 개 이상의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각 디스크에 Size=<N> 크기의 공간이 할당됩니다.






스트라이프 볼륨 생성하기


동적 디스크에 스트라이프 볼륨을 생성하는 명령은 Create Volume Stripe 입니다. 스트라이프 볼륨을 생성할 때에는 따로 디스크에 포커스를 주지 않고 명령에서 볼륨을 생성할 디스크들을 지정해 줍니다. 이 때 스트라이프 볼륨의 특성상 디스크가 최소 2 개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럼 실제로 스트라이프 볼륨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세 개에 10 GB 씩 할당하여 스트라이프 볼륨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DiskPart 명령 인터프리터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reate volume stripe size=10240 disk=1,2,3
- 디스크 1, 디스크 2, 디스크 3 에서 10 GB(10240 MB) 씩 할당하여 30 GB 의 스트라이프 볼륨을 생성합니다.






Create 명령을 통해 생성된 볼륨은 자동으로 포커스가 지정되기 때문에 이어서 바로 포맷과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 주셔도 됩니다.

format fs=ntfs quick
assign





쉽죠? 예제를 보셔서 아시겠지만 스트라이프 볼륨의 크기는 Size 값이 아닌  Size * 디스크 수 값이 그 크기가 됩니다. 이 부분은 기억을 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Size 매개 변수를 생략하여 디스크의 사용 가능한 공간 전체를 할당하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크기가 서로 다른 두 개의 디스크에 이와 같이 Size 매개 변수를 생략하여 스트라이프 볼륨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volume stripe disk=3,4
- 디스크 3 과 디스크 4 중 사용 가능한 공간의 크기가 가장 작은 디스크의 공간 크기를 Size 로 지정해 스트라이프 볼륨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크기가 다른 디스크들을 Size 매개 변수 없이 스트라이프 볼륨으로 묶을 경우 사용 가능한 공간의 크기가 가장 작은 쪽을 따라가게 됩니다. 이 때 큰 디스크들의 남은 용량은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남습니다. 쉽죠?



스트라이프 볼륨은 한 번 설정하게 되면 그 크기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처음에 설정할 때 정확한 용량을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 스트라이프 볼륨을 삭제하는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Part

좀 더 강력한 디스크 관리를 위하여 - DiskPart 의 시작

기초 관리
    목록 출력과 포커스 지정, 속성 표시 - List, Select, Detail
    디스크 변환 - Convert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의 관리 - Assign, Remove
    파티션(볼륨) 포맷하기 - Filesystems, Format

기본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하기 - Create Partition
    파티션 삭제하기 - Delete Partition
    파티션 확장하기 - Extend
    파티션 축소하기 - Shrink
    파티션 활성화 - Active, Inactive

동적 디스크 관리
    단순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imple
    스팬 볼륨의 생성 - Extend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tripe
    미러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Mirro, Add
    미러 볼륨의 분리 - Break
    미러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Add
    RAID-5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RAID
    RAID-5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Repair, Recover
    동적 볼륨의 삭제 - Delete Volume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 - Import

가상 디스크 관리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 Create Vdisk, Attach, Detach
    가상 디스크 확장하기 - Expand
    가상 디스크 압축하기 - Compact
    자식 디스크(차이점 보관용 디스크) 생성하기 - Create Vdisk Parent
    부모 - 자식 디스크의 병합 - Merge
    가상 디스크 삭제하기 - Windows Del

기타 관리
    디스크 재검색 - Rescan
    디스크 초기화 - Clean
    디스크 자동 탑재 - Automount
    디스크, 볼륨의 특성 조작 - Attributes

DiskPart 의 스크립팅
DiskPart 의 도움말 정리
DiskPart 를 끝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