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중요] DiskPart 의 모든 작업은 Select 와 List 명령이 기초가 됩니다. 아직 해당 내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반드시 해당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신 후 이 글로 다시 오시기 바랍니다.




Break 명령어 정리


글에서 사용되게 될 Break 명령에 대한 정리입니다. 이 표를 먼저 보시고 따라오시면 글을 이해하시는데 편하실 겁니다. ^^ (중요한 내용만 추린 것이기 때문에 빠진 매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Break Break Disk=<N> [Nokeep]
지정한 미러 볼륨을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나눕니다.

  • Disk=<N>
    미러 볼륨을 구성하는 디스크 중 하나를 지정합니다. 지정된 디스크의 볼륨은 단순 볼륨으로 변환된 후 드라이브 문자, 볼륨 GUID 경로 이름 또는 탑재된 폴더 경로가 유지되지 않습니다. 미러 볼륨을 분리한 후 포커스는 해당 디스크에서 분리된 단순 볼륨으로 지정됩니다.
  • Nokeep
    미러 볼륨 복사본 하나만 유지되고 디스크 <N> 의 미러 볼륨 범위는 사용 가능한 공간으로 변환되도록 지정합니다.






미러 볼륨 분리하기(미러 해제)


미러 볼륨을 사용하다 보면 미러 볼륨을 분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더이상 미러 볼륨으로 데이터를 지킬 필요가 없거나 미러 볼륨이 실패하였거나 할 때와 같이 말이죠. 지난 글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미러 볼륨은 두 개의 디스크 공간에 동일한 내용을 동시에 기록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두 디스크에 담긴 데이터는 100% 동일하죠. 또한 지난 글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미러 볼륨은 단순 볼륨에 미러링을 추가하여 미러 볼륨을 구성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제는 이와 반대로 두 개의 디스크에 나누어져 있는 미러 볼륨을 쪼개어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나눌 수도 있습니다. 미러 볼륨의 특성상 두 디스크에는 동일한 데이터가 기록이 되니 나누어진 두 단순 볼륨의 데이터는 100% 동일합니다. DiskPart 명령 인터프리터에서 쪼개고자 하는 미러 볼륨에 포커스를 지정한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select volume=0
- 볼륨 0 에 포커스를 지정합니다. 이 때 볼륨 0 은 단순 볼륨으로 분리될 미러 볼륨입니다.

break disk=2
- 미러 볼륨을 나눕니다. 이 때 Disk 는 미러 볼륨이 속한 두 디스크 중 하나여야 합니다. Disk 매개 변수로 지정된 디스크에서 나누어진 단순 볼륨은 기존의 미러 볼륨의 드라이브 문자와 경로 볼륨 GUID 경로 이름 등을 새로 할당받습니다. 즉, Disk=2 는 복사본이 될 공간이 위치하는 디스크를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미러 볼륨이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분리된 모습입니다. 여기에서는 미러 볼륨을 나누는 Break 명령에 포함되는 Disk 매개 변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미러 볼륨이란게 정확히 무엇입니까? 미러 볼륨이란 두 개의 디스크 공간에 동일한 데이터를 동일하게 기록하는 볼륨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데이터를 (원본과 복사본의) 두 군데에 동시에 기록하여 데이터의 안정성을 높이는 것 입니다. 이 때 두 개의 디스크는 각각 디스크 1 과 디스크 2 라고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미러 볼륨을 구성하는 디스크 1 의 공간과 디스크 2 의 공간 중 원본은 어디이고 복사본은 어디인가요?

아시다시피 두 공간의 데이터는 100% 일치하기 때문에 딱히 어디가 원본이고 어디가 복사본이라고 칭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즉, 미러 볼륨에선 원본과 복사본이라는 개념 자체가 불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이러한 미러 볼륨을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나누어 줄 땐 이게 문제가 됩니다.



미러 볼륨은 두 디스크의 공간을 하나로 묶어 하나의 드라이브 문자와 하나의 드라이브 경로 그리고 하나의 볼륨 GUID 경로 이름(해당 볼륨을 나타내는 고유한 이름)을 가지고 운영되는 볼륨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운영되던 미러 볼륨을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나누게 되면 두 단순 볼륨 중 하나는 이러한 미러 볼륨에서 사용되던 볼륨을 나타내는 고유한 정보들을 그대로 물려 받아야 합니다. 즉, 두 공간 중 어디를 원본으로 삼을 것이고 어디를 새로운 고유 정보를 할당할 복사본으로 설정할 지를 결정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Break 명령에서는 Disk 매개 변수를 통해 새로운 고유 정보를 할당받아 복사본이 될 디스크 공간을 지정해 주는 것 입니다. 즉, Break 의 Disk 매개 변수는 두 디스크의 공간 중 복사본이 될 단순 볼륨이 위치하는 디스크를 선택해 주는 것 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Break 의 Disk 매개 변수로 선택된 디스크의 나누어진 볼륨은 새로운 드라이브 문자와 볼륨 GUID 경로 이름 등을 할당받게 됩니다. 즉, 윈도우 입장에서 새롭게 추가된 새로운 볼륨으로 인식이 되는 것 입니다. 물론 안의 데이터는 100% 동일합니다.

결론을 내려보자면 Break 를 통해 미러 볼륨을 나누게 되면 기존 미러 볼륨을 그대로 계승할 원본 볼륨과 새로운 볼륨으로 인식될 복사본 볼륨을 구별해 주어야 하며 Disk 매개 변수는 이러한 복사본 볼륨이 될 공간이 위치해 있는 디스크를 선택해 주는 것 입니다. 쉽죠?

그래서 위의 명령에서 미러 볼륨을 구성하는 디스크 1 의 공간과 디스크 2 의 공간 중 Break Disk=2 를 통해 디스크 1 의 공간은 미러 볼륨의 고유 정보를 그대로 물려받은(드라이브 문자 등) 단순 볼륨이 되고 디스크 2 의 공간은 새로운 고유 정보를 할당받은 단순 볼륨이 되는 것 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모든 내용을 DiskPart 에서 미러 볼륨의 Break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볼륨의 정보를 확인하고 나눈 후 생성된 두 단순 볼륨의 정보를 확인해 보는 과정을 순서대로 상세히 보여드리는 방법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iskPart 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 분들은 다소 내용이 길어 헷갈릴 수 있으나 제가 위에서 설명한 것을 되새기며 스크린 샷을 보시면 충분히 이해하시리라 믿습니다.





Break 에서 Disk 매개 변수로 지정된 디스크에서 나누어진 단순 볼륨은 고유 정보를(드라이브 문자 등) 새롭게 할당 받은게 보이시죠? 다른 디스크에서 나누어진 단순 볼륨은 기존 미러 볼륨의 고유 정보를 그대로 따라가구요. 간단하죠?

만약 Break Disk=1 로 명령을 주게 되면 이와는 반대로 디스크 1 의 단순 볼륨이 새로운 고유 정보를 할당 받는 복사본이 되고 디스크 2 의 단순 볼륨이 기존 미러 볼륨의 고유 정보를 그대로 물려받는 원본이 됩니다.

뭐 어디를 원본으로 하고 복사본으로 하든 어쨌든 나누어진 두 볼륨의 데이터는 서로 100 % 동일합니다.








미러 볼륨 분리하기 - 복사본 제거(미러 제거)


솔직히 미러 볼륨의 장애 상황으로 새로운 디스크로 미러 볼륨을 구성하기 위해 미러 볼륨을 분리하는 상황 외에 더이상 미러 볼륨이 필요치 않아 미러 볼륨을 분리하고자 하는 경우 굳이 미러 볼륨의 두 공간을 나누어 모두 유지시킬 필요는 없는게 사실입니다. 즉, 미러 볼륨을 단순 볼륨으로 변경하고 복사본은 제거하여 할당되지 않은 공간으로 되돌려 주고자 하는 상황이 충분히 있다는 것이죠.

이러한 상황을 단순하게 생각을 해 보자면 미러 볼륨을 두 개의 단순 볼륨으로 나누고 복사본 볼륨은 Delete Volume 으로 삭제해 버리면 우리가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select volume=0
break disk=2
delete volume






즉, 이 작업은 복사본 볼륨까지 유지시킬 필요가 없다는 가정하에서(미러 볼륨을 분리하여 그냥 단순 볼륨으로 사용하려는데 똑같은 데이터를 두 군데에 모두 유지시킬 필요가 없다는 가정하에) 분리된 복사본 볼륨은 제거해 버린 것 입니다.(분리 후 포커스는 자동으로 분리된 복사본 볼륨으로 지정되니 바로 Delete Volume 명령을 내린 것 입니다.)



하지만 굳이 이러한 복사본 볼륨을 삭제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애초에 미러 볼륨을 분리할 때 Break 명령에서 복사본 볼륨을 유지하지 않게 지정해 주면 위에서 한 작업과 100 % 동일한 작업의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Nokeep 매개 변수를 추가해 주어서 말이죠.

select volume=0
- 볼륨 0 에 포커스를 지정합니다. 이 때 볼륨 0 은 단순 볼륨으로 분리될 미러 볼륨입니다.

break disk=2 nokeep
- 미러 볼륨을 나눕니다. 이 때 Disk 는 미러 볼륨이 속한 두 디스크 중 하나여야 합니다. Disk 매개 변수로 지정된 디스크의 공간은 제거되어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돌아갑니다.






어때요? 간단하죠? Break 명령 중 Nokeep 매개 변수를 적용하는 것과 적용하지 않는 것의 차이는 디스크 관리에서 미러 볼륨을 관리할 때 미러 해제미러 제거의 차이를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아래의 글에서 미러 볼륨 해제하기미러 볼륨 제거하기 단락을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Break 매개 변수 결과 비교 이미지


DiskPart 를 계획했을 때 부터 예상은 했지만 글을 쓰는게 아닌 찍어내는 모양새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미러 볼륨에서는 제 기분 전환 겸 추가 자료를 이미지로 제작하여 올려드립니다. -_-;; 글을 쓰는게 아니라 찍어내는 건 사실 많이 피곤하고 재미 없거든요. -_-;;;; 사실 DiskPart 를 통해 모든 정보를 파악하는 것은 왠만큼 DiskPart 를 가지고 놀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한 번에 파악하기가 힘든 편 입니다. 그래서 아래의 이미지들을 제작해 보았습니다.

먼저 Break 명령에서 복사본 단순 볼륨이 위치하게 될 Disk 매개 변수를 달리 지정해 주는 것의 비교 이미지입니다. 이를 통해 위에서 제가 죽어라 설명했던 내용을 조금이라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다음으로 복사본 단순 볼륨을 유지할 지 제거할 지를 결정하는 Nokeep 매개 변수의 사용 유무에 따른 결과 비교 이미지 입니다.





어떤가요? 조금이라도 더 쉽게 이해가 되시나요? 참고로 위의 두 이미지는 해상도가 상당히 크기 때문에 클릭하여 원본 사이즈로 보셔야 정상적으로 보이실 겁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Part

좀 더 강력한 디스크 관리를 위하여 - DiskPart 의 시작

기초 관리
    목록 출력과 포커스 지정, 속성 표시 - List, Select, Detail
    디스크 변환 - Convert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의 관리 - Assign, Remove
    파티션(볼륨) 포맷하기 - Filesystems, Format

기본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하기 - Create Partition
    파티션 삭제하기 - Delete Partition
    파티션 확장하기 - Extend
    파티션 축소하기 - Shrink
    파티션 활성화 - Active, Inactive

동적 디스크 관리
    단순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imple
    스팬 볼륨의 생성 - Extend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tripe
    미러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Mirro, Add
    미러 볼륨의 분리 - Break
    미러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Add
    RAID-5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RAID
    RAID-5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Repair, Recover
    동적 볼륨의 삭제 - Delete Volume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 - Import

가상 디스크 관리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 Create Vdisk, Attach, Detach
    가상 디스크 확장하기 - Expand
    가상 디스크 압축하기 - Compact
    자식 디스크(차이점 보관용 디스크) 생성하기 - Create Vdisk Parent
    부모 - 자식 디스크의 병합 - Merge
    가상 디스크 삭제하기 - Windows Del

기타 관리
    디스크 재검색 - Rescan
    디스크 초기화 - Clean
    디스크 자동 탑재 - Automount
    디스크, 볼륨의 특성 조작 - Attributes

DiskPart 의 스크립팅
DiskPart 의 도움말 정리
DiskPart 를 끝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