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중요] RAID-5 볼륨은 윈도우 7 에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RAID-5 볼륨은 Server 2008 R2 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 DiskPart 의 모든 작업은 Select 와 List 명령이 기초가 됩니다. 아직 해당 내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반드시 해당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신 후 이 글로 다시 오시기 바랍니다.




Create Volume RAID 명령어 정리


글에서 사용되게 될 Create Volume RAID 명령에 대한 정리입니다. 이 표를 먼저 보시고 따라오시면 글을 이해하시는데 편하실 겁니다. ^^ (중요한 내용만 추린 것이기 때문에 빠진 매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Create Volume RAID Create Volume RAID [Size=<N>] Disk=<N>,<N>,<N>,<N>...
지정한 동적 디스크를 세 개 이상 사용하여 RAID-5 볼륨을 만듭니다. 볼륨이 만들어지면 포커스는 자동으로 새 볼륨으로 이동합니다. 동적 디스크에서만 유효합니다.

  • Size=<N>
    각 디스크에서 볼륨이 차지할 디스크 공간의 크기<MB>입니다. 크기를 지정하지 않으면 크기가 가장 작은 디스크에서 사용 가능한 나머지 모든 공간을 차지하고 이후의 각 디스크에서 해당 공간과 같은 크기의 디스크 공간을 차지합니다.
  • Disk=<N>,<N>,<N>,<N>...
    RAID-5 볼륨을 만들 동적 디스크를 지정합니다. 최소 세 개 이상의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각 디스크에 Size=<N> 크기의 공간이 할당됩니다.






RAID-5 볼륨 생성하기


동적 디스크에 RAID-5 볼륨을 생성하는 명령은 Create Volume RAID 입니다. RAID-5 볼륨을 생성할 때에는 따로 디스크에 포커스를 주지 않고 명령에서 볼륨을 생성할 디스크들을 지정해 줍니다. 이 때 RAID-5 볼륨의 특성상 디스크가 최소 3 개 이상이 필요합니다.

그럼 실제로 RAID-5 볼륨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세 개에 10 GB 씩 할당하여 RAID-5 볼륨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DiskPart 명령 인터프리터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reate volume raid size=10240 disk=1,2,3
- 디스크 1, 디스크 2, 디스크 3 에서 10 GB(10240 MB) 씩 할당하여 20 GB 의 RAID-5 볼륨을 생성합니다.






Create 명령을 통해 생성된 볼륨은 자동으로 포커스가 지정되기 때문에 이어서 바로 포맷과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해 주셔도 됩니다.

format fs=ntfs quick
assign





RAID-5 볼륨의 크기는 Size * 디스크 수-1 값이 그 크기가 됩니다. 그렇다면 Size 매개 변수를 생략하여 디스크의 사용 가능한 공간 전체를 할당하게 하면 어떻게 될까요? 크기가 서로 다른 네 개의 디스크에 Size 매개 변수를 생략하여 RAID-5 볼륨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reate volume stripe disk=1,2,3,4
- 디스크 1, 디스크 2, 디스크 3, 디스크 4 중 사용 가능한 공간의 크기가 가장 작은 디스크 공간 크기를 Size 로 지정해 RAID-5 볼륨을 생성합니다.






이렇게 크기가 다른 디스크들을 Size 매개 변수 없이 RAID-5 볼륨으로 묶을 경우 사용 가능한 공간의 크기가 가장 작은 쪽을 따라가게 됩니다. 이 때 큰 디스크들의 남은 용량은 할당되지 않은 영역으로 남습니다.



RAID-5 볼륨은 한 번 설정하게 되면 그 크기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처음에 설정할 때 정확한 용량을 설정하시길 바랍니다. 이 외에 RAID 볼륨을 삭제하는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Part

좀 더 강력한 디스크 관리를 위하여 - DiskPart 의 시작

기초 관리
    목록 출력과 포커스 지정, 속성 표시 - List, Select, Detail
    디스크 변환 - Convert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의 관리 - Assign, Remove
    파티션(볼륨) 포맷하기 - Filesystems, Format

기본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하기 - Create Partition
    파티션 삭제하기 - Delete Partition
    파티션 확장하기 - Extend
    파티션 축소하기 - Shrink
    파티션 활성화 - Active, Inactive

동적 디스크 관리
    단순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imple
    스팬 볼륨의 생성 - Extend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tripe
    미러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Mirro, Add
    미러 볼륨의 분리 - Break
    미러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Add
    RAID-5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RAID
    RAID-5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Repair, Recover
    동적 볼륨의 삭제 - Delete Volume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 - Import

가상 디스크 관리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 Create Vdisk, Attach, Detach
    가상 디스크 확장하기 - Expand
    가상 디스크 압축하기 - Compact
    자식 디스크(차이점 보관용 디스크) 생성하기 - Create Vdisk Parent
    부모 - 자식 디스크의 병합 - Merge
    가상 디스크 삭제하기 - Windows Del

기타 관리
    디스크 재검색 - Rescan
    디스크 초기화 - Clean
    디스크 자동 탑재 - Automount
    디스크, 볼륨의 특성 조작 - Attributes

DiskPart 의 스크립팅
DiskPart 의 도움말 정리
DiskPart 를 끝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