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중요] DiskPart 의 모든 작업은 Select 와 List 명령이 기초가 됩니다. 아직 해당 내용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면 반드시 해당 내용을 완전히 이해하신 후 이 글로 다시 오시기 바랍니다.




Repair 명령어 정리


글에서 사용되게 될 Repair 명령에 대한 정리입니다. 이 표를 먼저 보시고 따라오시면 글을 이해하시는데 편하실 겁니다. ^^ (중요한 내용만 추린 것이기 때문에 빠진 매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Repair Repair Disk=<N>
실패한 RAID-5 구성원을 대체할 동적 디스크로 대체하여 포커스가 잇는 RAID-5 볼륨을 복구합니다.

  • Disk=<N>
    실패한 RAID-5 구성원을 대체할 동적 디스크를 지정합니다. 지정된 디스크에는 실패한 RAID-5 구성원의 총 크기보다 크거나 같은 사용 가능한 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RAID-5 볼륨의 장애와 복구


RAID-5 볼륨을 사용 중이던 상태에서 하나의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여 해당 디스크를 제거하면 디스크와 RAID-5 볼륨은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RAID-5 볼륨이 실패한 Rd 로 표시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상태에서도 데이터를 읽고 쓰는 데에는 아무런 지장이 없습니다. 다만 오래 지속시키면 안 좋을 뿐이죠. 디스크 M0 에 대한 설명은 미러 볼륨의 복구에서 설명을 드렸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실제로 RAID-5 볼륨을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RAID-5 볼륨으로 사용하던 디스크들 중 하나의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여 해당 디스크를 제거한 후 다시 새로운 디스크를 추가하여 복구 과정입니다.

select volume=0
- 볼륨 0 에 포커스를 지정합니다. 이 때 볼륨 0 은 장애가 발생한 RAID-5 볼륨입니다.

repair disk=3
- 실패한 RAID-5 볼륨의 구성원을 디스크 3 으로 대체합니다. 이 때 새로운 디스크에는 실패한 RAID-5 구성원의 크기와 같거나 큰 사용 가능한 공간이 존재해야 합니다.

select disk=m0
- 디스크 M0 에 포커스를 지정합니다. 시스템에서 제거된 디스크는 순서대로 M0, M1, M2 와 같이 M 이 붙습니다. 그래서 보통 M0 을 선택하는 게 거의 대다수 입니다.

delete disk
- 해당 동적 디스크를 디스크 목록에서  제거합니다.






쉽죠? 추가적으로 이 글만으로는 이해가 어려우신 분들은 아래의 디스크 관리 글을 참고하시면 좀 더 이해하시기 편하실 겁니다. 아래의 글 중 내결함성 - 디스크 장애 부분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Recover 명령어 정리


글에서 사용되게 될 Recover 명령에 대한 정리입니다. 이 표를 먼저 보시고 따라오시면 글을 이해하시는데 편하실 겁니다. ^^ (중요한 내용만 추린 것이기 때문에 빠진 매개 변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Recover Recover
선택한 팩에 잇는 모든 디스크의 상태를 새로 고치고 잘못된 팩에 있는 디스크에 대해 복구를 시도하고 미러된 볼륨과 부실 플렉스 또는 패리티 데이터가 있는 RAID-5 볼륨을 다시 동기화합니다.






RAID-5 볼륨의 장애와 복구 2


RAID-5 볼륨을 사용 중이던 상태에서 하나의 디스크에 연결 장애가 발생하여 다시 해당 디스크를 연결하면 디스크와 RAID-5 볼륨은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됩니다.





즉, 처음의 경우와는 달리 잠깐 해당 디스크로의 연결 장애가 발생한 후(핫스왑 베이에서 실수로 디스크를 제거하였다던지) 다시 해당 디스크를 연결한 상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장애가 발생하면 아주 당연하게도 RAID-5 볼륨은 실패한 Rd 상태가 되어버립니다.

이 때는 하나의 디스크를 완전히 제거하였던 위의 상황과는 다릅니다. 디스크가 잠시 제거되었다가 다시 연결된 상태이기 때문에 RAID-5 볼륨의 구성원은 다시 정상적으로 모두 인식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즉, 위와는 다르게 실패한 구성원이 없는 상태이죠. 현재 예제에서는 제가 박스로 묶어 놓은 것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디스크 4 가 연결 해제 되었다가 다시 연결되어 볼륨 0 의 구성원은 디스크 1, 디스크 2, 디스크 4 로 다시 정상적으로 인식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다만 잠시 제거되었었기 때문에 그 사이에 해당 RAID-5 볼륨에 어떠한 데이터의 입출력이 있었을지 모르는 상태라 각 디스크 구성원들의 데이터는 동기화에 실패하게 되어버린 것이죠.

이럴 때는 해당 디스크들을 다시 동기화해 주면 됩니다. 현재 RAID-5 볼륨의 디스크 구성원 중 하나에 포커스를 주어 Recover 명령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말이죠.

select disk=4
- 디스크 4 에 포커스를 지정합니다. 이 때 디스크 4 는 실패한 RAID-5 볼륨의 구성원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recover
- 해당 볼륨을 다시 동기화하여 복구합니다.








쉽죠? 디스크에 장애가 발생하여 완전히 교체한 경우에는 Repair 를 디스크에 잠시 연결 장애가 발생하여 RAID-5 볼륨이 실패한 경우에는 Recover 를 사용한다는 것을 기억해 두시면 될 듯 하네요.

미러 볼륨에서는 이 내용을 다루지 않고 여기로 연결 시켰죠? 어차피 같은 내용이니 둘 중에 한군데서만 다룰려고 했고 그 결과 RAID-5 볼륨에서 다루었을 뿐입니다.(Recover 까지 따로 빼내어 글 개수를 늘리긴 싫었습니다...;;) 미러 볼륨의 아무 디스크에 포커스를 지정한 후 Recover 명령을 내려주시면 됩니다. 이 글은 여기까지 입니다. ^ㅡ^*





윈도우 7 의 디스크 관리 - DiskPart

좀 더 강력한 디스크 관리를 위하여 - DiskPart 의 시작

기초 관리
    목록 출력과 포커스 지정, 속성 표시 - List, Select, Detail
    디스크 변환 - Convert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의 관리 - Assign, Remove
    파티션(볼륨) 포맷하기 - Filesystems, Format

기본 디스크 관리
    파티션 생성하기 - Create Partition
    파티션 삭제하기 - Delete Partition
    파티션 확장하기 - Extend
    파티션 축소하기 - Shrink
    파티션 활성화 - Active, Inactive

동적 디스크 관리
    단순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imple
    스팬 볼륨의 생성 - Extend
    스트라이프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Stripe
    미러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Mirro, Add
    미러 볼륨의 분리 - Break
    미러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Add
    RAID-5 볼륨의 생성 - Create Volume RAID
    RAID-5 볼륨의 복구 - Delete Disk, Repair, Recover
    동적 볼륨의 삭제 - Delete Volume
    외부 디스크 가져오기 - Import

가상 디스크 관리
    가상 디스크의 생성과 관리 - Create Vdisk, Attach, Detach
    가상 디스크 확장하기 - Expand
    가상 디스크 압축하기 - Compact
    자식 디스크(차이점 보관용 디스크) 생성하기 - Create Vdisk Parent
    부모 - 자식 디스크의 병합 - Merge
    가상 디스크 삭제하기 - Windows Del

기타 관리
    디스크 재검색 - Rescan
    디스크 초기화 - Clean
    디스크 자동 탑재 - Automount
    디스크, 볼륨의 특성 조작 - Attributes

DiskPart 의 스크립팅
DiskPart 의 도움말 정리
DiskPart 를 끝내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