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기본 백업 저장소의 정의

노턴 고스트 14 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할 작업은 백업 저장소를 정의해 주는 것 입니다. 백업 저장소란 앞으로 생성될 복구 지점이 저장되는 기본 경로를 의미합니다.

백업 저장소는 노턴 고스트 14 를 통해 처음으로 백업을 정의할 때 나타나게 되는 간편 설치에서 백업 저장소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편 설치는 보통 잘 이용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나 취소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는 경우 간편 설치의 기본 값인 D:\Norton Backups 로 지정이 되어 버리고 취소를 하게 되면 백업 저장소가 정의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을 정의하기에 앞서 수동으로 백업 저장소를 미리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기본 백업 저장소의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메뉴의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메뉴 -> 작업 ->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설정 - 일반기본 백업 저장소 항목에 원하는 경로를 입련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폴더(디렉토리)가 없는 경우 이와 같이 생성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백업 저장소가 정의된 모습입니다.









복구 지점 세트의 정의와 복구 지점의 생성

복구 지점 세트란 기본 백업과 증분 백업을 통해 드라이브를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각 드라이브마다 한 개의 복구 지점 세트만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복구 지점 세트를 정의하고 실제로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구 지점 세트의 정의

다음의 과정은 복구 지점 세트를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좌측 패널의 작업 - 백업 실행 또는 관리로 들어갑니다. C: 드라이브에 대한 복구 지점 세트를 정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 백업 실행 또는 관리로 들어갑니다.
처음 실행하게 되면 간편 설치가 실행이 됩니다.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간편 설치를 종료합니다.

※ 이미 백업 정의가 존재하는 경우 간편 설치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새로 정의를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 백업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에 포함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에선 C: 를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의 백업 정의에 다수의 드라이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드라이브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라이브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복구 지점 세트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 지점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 값으로 기본 백업 저장소 경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Link - 오프사이트 복사
복구 지점의 옵션을 원하는대로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드라이브 기반 백업 정의의 옵션
복구 지점을 생성하면서 실행할 명령 파일을 지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명령 파일
예약을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약을 설정하지 않고자 한다면 기본값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예약은 사용하지 않더라도 새 복구 지점 세트(기본) 시작은 본인의 환경에 맞는 적절한 기간을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약
백업 정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 지금 백업 실행을 체크하시면 최초의 기본 복구 지점을 바로 생성합니다.
새로운 백업 정의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로써 C: 드라이브에 대한 복구 지점 세트를 정의해 보았습니다. 아직 복구 지점이 생성된 것은 아닙니다. 이제 작성한 백업 정의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구 지점의 생성

복구 지점 세트에서 기본 복구 지점이란 드라이브 전체의 내용을 백업한 복구 지점을 의미합니다. 증분 복구 지점이란 기준이 되는 기본 복구 지점을 모태로 하여 기본 복구 지점에서 추가/제거 된 증분(Incremental) 변경 사항만을 백업한 복구 지점을 의미합니다.

★ 증분과 차등

복구 지점 세트의 경우 최초의 백업이 기본 복구 지점이 되며 이 후 예약에서 설정된 다음 기본 복구 지점 생성 전까지의 모든 백업은 증분 복구 지점이 됩니다. 이러한 기본 복구 지점과 기본 복구 지점을 기준으로 생성된 모든 증분 복구 지점들이 하나의 복구 지점 세트가 되는 것 입니다.

(예약에 의해 또는 옵션 백업을 통해) 새로운 기본 복구 지점이 작성된다는 것은 새롭게 생성된 기본 복구 지점을 기준으로 하는 새로운 복구 지점 세트가 시작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 예약일 이전에 기본 복구 지점을 새로이 시작하고자 한다면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을 통해 예약일 이전에 새로운 복구 지점 세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작업은 작성된 백업 정의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 드라이브 기반 백업에서는 hiberfil.sys, pagefile.sys 파일은 백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두 파일은 백업이 불필요하며 복원 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복구 지점을 생성할 백업 정의를 선택한 후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복구 지점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드라이브에 담긴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수 분에서 수십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 정의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복구 지점 세트이기 때문에 최초의 백업은 기본 복구 지점이 되며 이 후 다음 기본 복구 지점 생성 예약일 전까지 행해지는 모든 백업은 증분 복구 지점이 됩니다.


그럼 생성된 복구 지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선 표현하지 않았지만 복구 지점 생성 후 추가로 복구 지점을 한 번 더 생성하였습니다.

생성된 복구 지점을 백업 저장소 관리를 통해 살펴본 모습.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생성된 복구 지점을 살펴본 모습.



기본 복구 지점은 백업 저장소 관리에서 기본으로 표시되며 윈도우에선 001.v2i, 002.v2i 등이 붙습니다. 증분 복구 지점은 백업 저장소 관리에서 증분으로 표시되며 윈도우에선 _i001.iv2i, _i002.iv2i 등이 붙습니다. 이러한 파일 이름을 통해 기본 복구 지점과 이 기본 복구 지점을 모태로 하는 증분 복구 지점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WINTT-PC_C_Drive001.v2i - C 드라이브의 첫 번째 기본 복구 지점.
WINTT-PC_C_Drive001_i001.iv2i - C 드라이브의 첫 번째 기본 복구 지점을 모태로 하는 첫 번째 증분 복구 지점.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

노턴 고스트 14 의 백업 정의에 의해 생성되는 모든 복구 지점은 예약 설정 값에 의해 기본 복구 지점으로 생성할 지 증분 복구 지점으로 생성할 지가 결정됩니다. 사용자는 그저 지금 실행을 통해 복구 지점 생성을 명령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세상 모든 일을 예약한 대로만 살아갈 수는 없는 것 입니다. 그렇게 하기로 예정되어 있었지만 어떠한 변수에 의해 예정을 벗어난 작업을 해야만 할 때가 있습니다.

아직 새로운 기본 복구 지점을 생성할 시기가 되지 않았지만 중대한 변화에 따라 예약 일정 이전에 새로운 기본 복구 지점을 생성해야만 할 때, 새로운 기본 복구 지점을 시작해야 할 예정일이 지났지만 아직은 증분 복구 지점만으로도 충분 할 때, 기본 복구 지점도 증분 복구 지점도 아닌 이 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개별적인 복구 지점을 생성하고자 할 때가 언제든 있을 수 있습니다.



작업을 시작 할 백업 정의를 선택한 후 메뉴 -> 작업 -> 옵션을 이용하여 백업으로 들어갑니다.
작업을 시작 할 백업 정의를 마우스 우클릭 한 후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하기를 선택합니다.



이럴 때를 대비하여 노턴 고스트 14 에서는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이라는 메뉴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을 하게 되면 예약에 상관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복구 지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은 다음의 세 가지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은 정의된 백업의 설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생성된 복구 지점을 살펴본 모습.


  • 최근 변경 사항이 반영된 증분 복구 지점 - 백업에서 기본 복구 지점을 이미 생성하였고 마지막 백업 실행 이후 변경된 증분 변경 사항만을 백업합니다. (증분 복구 지점을 생성합니다.)

  • 새 복구 지점 세트 - 기본 복구 지점을 생성하여 새로운 복구 지점 세트를 시작합니다. (기본 복구 지점 생성)

  • 개별 복구 지점 - 백업 스케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독립접 복구 지점을 생성합니다. (단일 백업과 동일한 작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