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내용은 윈도우 7 설치 - 가상 디스크(VHD)에 설치하기(Enterprise, Ulimate) 와는 다르게 미리 VHD 에 윈도우 설치 이미지 파일을 풀어주어 VHD 를 부팅 목록에 추가하면 바로 윈도우 7 의 설치가 완료되는 방식입니다. 경우에 따라 굉장히 편리할 수도 있지만 윈도우 7 을 미리 사용하고 있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윈도우 7 설치 DVD 에서 작업을 진행할 수 있지만 그럼 의미가 없고)

일단 윈도우 7 설치 DVD 가 필요합니다. 이에 더해 ImageX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ImageX 는 WAIK 3.0 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 윈도우의 기본 이미징 프로그램입니다.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윈도우 폴더의 System32 폴더에 복사해 놓으시면 이후 어떠한 경로에서 명령을 내리더라도 사용 가능하니 System32 폴더로 복사해 두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후의 작업은 이렇게 System32 폴더에 복사해 두었다는 가정 하에 작업을 진행합니다.


가장 먼저 윈도우를 설치하여 부팅 용으로 사용할 VHD 를 생성하여야 합니다. VHD 는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동적 확장 방식으로 생성하시길 바랍니다. VHD 를 생성하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이렇게 링크로만 걸어드리기엔 아쉬우니 간결하게 DiskPart 를 통해 VHD 를 생성해 보겠습니다. 먼저 DiskPart 를 실행합니다. 키보드의 WinKey + R 을 눌러 실행 창을 열어준 후 diskpart 를 실행합니다.





DiskPart 명령 인터프리터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reate vdisk file="c:\7uk32.vhd" maximum=20480 type=expandable
- C: 드라이브의 루트에 7UK32.vhd 라는 20 GB 짜리 동적 확장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이 때 가상 디스크의 용량과 파일 이름, 경로는 여러분이 원하시는 용량과 경로, 이름으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attach vdisk
- 방금 생성한 가상 디스크 파일을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create partition primary
- 가상 디스크 전체 공간을 주 파티션으로 잡아줍니다.

format fs=ntfs quick
- 방금 생성한 파티션을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빠른 포맷합니다.

assign letter=k
- 방금 생성한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 K 를 할당합니다. 이 때 K 는 여러분이 원하시는 문자를 할당하시면 됩니다.








이제 이렇게 준비한 VHD 에 윈도우 7 Ultimate 버전의 이미지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윈도우 7 설치 DVD 를 DVD-ROM 에 넣으신 후(이미지 파일로 가지고 계시면 가상 CD 에 마운트 하신 후)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고 아래의 명령을 내려줍니다.(이 때 ImageX 를 다운로드 받아 System32 폴더로 복사 하였다는 가정 하에 명령을 내리도록 하겠습니다.)

imagex /apply e:\sources\install.wim 5 k:
- 윈도우 7 Ultimate 설치 이미지를 K: 드라이브의 루트에 풀어줍니다. 이 때 E: 드라이브는 윈도우 7 설치 DVD 를 장착한 ODD 드라이브의 드라이브 문자입니다. K: 드라이브는 위에서 가상 디스크에 할당한 드라이브 문자입니다.








이 때 ...Install.wim 5 에서 5 는 32 Bit 버전에서 Ultimate 버전을 의미합니다. 만약 64 Bit 버전이라면 Ultimate 버전은 4 번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VHD 파일은 언제든지 또는 어떤 컴퓨터에서 든지 부팅 목록에 추가하여 바로 윈도우 7 의 설치 과정으로 들어가신 후 설치를 마치면 윈도우를 VHD 에 설치하신 상태로 그대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렇게 생성한 VHD 를 부팅 목록에 추가하셔서 바로 사용하실려면 아래의 글을 참고 하셔서 부팅 목록에 추가하시면 됩니다. 글을 보실 때 VHD 를 시스템에 연결하는 과정은 위에서 모두 하였기 때문에 해당 부분은 건너뛰시면 됩니다.







이 VHD 이미지 파일을 나중에 또는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하실거면 VHD 를 시스템에서 분리해 주시면 됩니다. 다시 DiskPart 를 실행하셔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select vdisk file="c:\7uk32.vhd"
- 지금까지 작업한 VHD 파일을 선택합니다.

detach vdisk
- 해당 VHD 를 시스템에서 분리합니다.






이제 이렇게 생성한 VHD 파일을 가지고 삶아드시든 구워드시든 여러분이 원하시는 작업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모든 작업은 윈도우 설치 DVD 또는 PE 3.0 으로 부팅하여 작업하였을 경우를 대비하여 디스크 관리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서만 모든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니 윈도우 7 설치 DVD 나 PE 로 부팅 하셔서 작업하시는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띄우시고 이 글에서 알아본 내용을 그대로 적용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는 글에서 사용된 기술들에 대한 링크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