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기본 백업 저장소의 정의

※ 이미 이 내용을 숙지하신 분들은 이 단락은 건너 띄셔도 좋습니다.

노턴 고스트 14 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하기에 앞서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할 작업은 백업 저장소를 정의해 주는 것 입니다. 백업 저장소란 앞으로 생성될 복구 지점이 저장되는 기본 경로를 의미합니다.

백업 저장소는 노턴 고스트 14 를 통해 처음으로 백업을 정의할 때 나타나게 되는 간편 설치에서 백업 저장소를 정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편 설치는 보통 잘 이용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자 정의나 취소를 선택하게 되는데 이 때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는 경우 간편 설치의 기본 값인 D:\Norton Backups 로 지정이 되어 버리고 취소를 하게 되면 백업 저장소가 정의되지 않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업을 정의하기에 앞서 수동으로 백업 저장소를 미리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기본 백업 저장소의 경로를 설정하는 과정입니다. 메뉴의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메뉴 -> 작업 ->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설정 - 일반기본 백업 저장소 항목에 원하는 경로를 입련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입력한 폴더(디렉토리)가 없는 경우 이와 같이 생성할 것인지를 묻습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백업 저장소가 정의된 모습입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의 정의와 복구 지점의 생성

독립적 복구 지점이란 각각의 복구 지점마다 완전한 독립적 사본을 생성하는 방식, 즉 매 백업시 전체 백업을 통해 드라이브를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그럼 독립적 복구 지점을 정의하고 실제로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의 정의

다음의 과정은 독립적 복구 지점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좌측 패널의 작업 - 백업 실행 또는 관리로 들어갑니다. C: 드라이브에 대한 독립적 복구 지점을 정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 백업 실행 또는 관리로 들어갑니다.
처음 실행하게 되면 간편 설치가 실행이 됩니다. 취소 버튼을 클릭하여 간편 설치를 종료합니다.

※ 이미 백업 정의가 존재하는 경우 간편 설치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새로 정의를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 백업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에 포함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에선 C: 를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 하나의 백업 정의에 다수의 드라이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드라이브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라이브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 지점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 값으로 기본 백업 저장소 경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Link - 오프사이트 복사
복구 지점의 옵션을 원하는대로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드라이브 기반 백업 정의의 옵션
복구 지점을 생성하면서 실행할 명령 파일을 지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명령 파일
예약을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약을 설정하지 않고자 한다면 예약 없음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예약
백업 정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 지금 백업 실행을 체크하시면 복구 지점을 바로 생성합니다.
새로운 백업 정의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로써 C: 드라이브에 대한 독립적 복구 지점을 정의해 보았습니다. 아직 복구 지점이 생성된 것은 아닙니다. 이제 작성한 백업 정의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복구 지점의 생성

독립적 복구 지점은 모든 백업을 전체 백업으로 생성하게 됩니다. 다음의 작업은 작성된 백업 정의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 드라이브 기반 백업에서는 hiberfil.sys, pagefile.sys 파일은 백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 두 파일은 백업이 불필요하며 복원 후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복구 지점을 생성할 백업 정의를 선택한 후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복구 지점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드라이브에 담긴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수 분에서 수십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 정의를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이기 때문에 모든 복구 지점은 전체 백업으로 생성됩니다.


그럼 생성된 복구 지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선 표현하지 않았지만 복구 지점 생성 후 추가로 복구 지점을 한 번 더 생성하였습니다.

생성된 복구 지점을 백업 저장소 관리를 통해 살펴본 모습.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생성된 복구 지점을 살펴본 모습.



독립적 복구 지점은 모든 복구 지점이 전체 백업을 통해 생성된 완전한 독립적 사본이기 때문에 백업 저장 관리소에서는 개별적인 복구 지점을 개별적인 세트로 취급하게 됩니다. 백업 정의 옵션과 스케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복구 지점 세트와 마찬가지로 각각의 복구 지점마다 001.v2i, 002.v2i 등이 붙습니다.

WINTT-PC_C_Drive001.v2i - C 드라이브의 첫 번째 독립적 복구 지점.
WINTT-PC_C_Drive002.v2i - C 드라이브의 두 번째 독립적 복구 지점.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

독립적 복구 지점도 백업 정의에 의해 설정된 옵션과 스케쥴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러한 백업 정의에 영향을 주지 않는 단일 백업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하여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업을 시작 할 백업 정의를 선택한 후 메뉴 -> 작업 -> 옵션을 이용하여 백업으로 들어갑니다.
작업을 시작 할 백업 정의를 마우스 우클릭 한 후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하기를 선택합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에서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을 하게 되면 설정과 예약에 상관없는 독립적 복구 지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에서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은 다음의 한 가지 옵션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옵션을 사용하여 백업 실행은 정의된 백업의 설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생성된 복구 지점을 살펴본 모습.


  • 개별 복구 지점 - 백업 스케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독립적 복구 지점을 생성합니다. (단일 백업과 동일한 작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