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디스크 정리


윈도우에는 임시 파일과 시스템 미리 보기 파일 등 시스템에 불필요한 파일들을 제거하는 디스크 정리라는 툴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를 통하면 이러한 임시 파일 또는 불필요한 파일들을 한 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디스크 정리를 통해 필요없는 파일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키보드의 WinKey + R 을 눌러 실행 창을 띄운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leanmgr
- 디스크 정리를 시작합니다.






정리할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보통 C: 드라이브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정리할 파일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이곳에서 정리할 파일들을 체크해 주신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보통 임시 파일과 미리 보기 사진이 용량을 많이 차지하고 있으실 겁니다. 주기적으로 비워주시면 좋습니다. ^^ 정리할 파일을 선택하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신 후 확인 창에서 파일 삭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정리를 시작합니다.










디스크 정리의 자동화


이러한 디스크 정리는 주기적으로 실행해 주시면 좋은데요. 매번 디스크 정리를 실행해서 작업을 하기란 게 귀찮은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디스크 정리를 자동화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디스크 정리의 자동화는 특정 드라이브를 선택하는 게 아닌 전체 드라이브를 대상으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디스크 정리의 자동화는 크게 정리할 목록을 설정해주는 설정 과정과 미리 설정한 설정을 통해 자동으로 정리를 시작하는 실행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디스크 정리 항목의 설정

디스크 자동 정리의 항목을 설정하는 매개 변수는 Sageset 입니다. WinKey + R 을 클릭하여 실행 창을 띄운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leanmgr /sageset:1
- 디스크 정리의 자동화를 설정합니다. 자동화 항목은 1~65536 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입력한 번호는 자동화 번호가 되며 이후 해당 번호를 통해 미리 설정한 항목들을 자동으로 정리하게 됩니다.






앞으로 1 번을 입력하였을 때 자동으로 정리할 항목들의 목록을 체크해 준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작업이 완료 됩니다. 1 번 항목의 정리 목록을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당장 정리 작업이 진행되진 않습니다.







디스크 자동 정리의 실행

이제 위에서 설정한 자동화 번호를 통해 자동으로 디스크 정리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실행을 담당하는 매개 변수는 Sagerun 입니다. 실행 창 또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cleanmgr /sagerun:1
- 디스크 자동 정리를 시작합니다. 이 때 1 항목은 미리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미리 설정된 항목들을(Sageset 을 통해 설정된 항목들을) 바로 자동으로 정리합니다.







간단하죠? 이러한 디스크 정리 자동화 항목은 1~65536 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Sageset 을 통해 정리할 항목들을 원하는대로 설정하신 후 Sagerun 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디스크 정리 자동화의 응용

Sageset 을 통해 정리할 항목을 설정하고 Sagerun 을 통해 정리를 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 정보만으로는 오히려 더 불편하게 느껴지시죠? 그래서 간단한 응용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먼저 정리할 항목을 Sageset 으로 설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글에서는 1 번 자동화 항목을 미리 설정해 두었으니 그걸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바로 가기를 실행하여 클릭만으로 해당 항목을 정리할 수 있도록 만들겠습니다.

바로 가기를 만들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항목 위치 입력에 cleanmgr /sagerun:1 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때 1 은 Sageset 을 통해 미리 설정된 번호여야 합니다.





바로 가기의 이름을 적절히 입력하신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해당 바로 가기를 클릭만 하시면 바로 Sageset:1 에 설정한 항목들을 자동으로 정리합니다.







간단하죠! 이러한 방식으로 Sageset:1 에는 미리 보기 사진을 정리하게 만들고 Sageset:2 에는 휴지통을 정리하게 만든 후 각각 Sagerun:1 과 Sagerun:2 을 실행하는 바로 가기를 만들어 두시면 이후 미리 보기 사진과 휴지통을 아주 쉽게 정리할 수 있겠죠? 설정은 1~65536 까지 충분하게 하실 수 있으니 나머지는 여러분들께서 활용하시기 나름입니다.

예제에서는 Sageset 과 Sagerun 을 결합하여 바로 가기를 통해 클릭 한 번으로 정리를 진행하는 것만 알려드렸는데 작업 스케쥴러를 통해 원하는 항목을 스케쥴에 따라 완전 자동으로 정리하게끔 만들 수도 있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