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단일 백업을 통한 복구 지점의 생성

단일 백업이란 백업 정의를 저장하지 않고 빠르게 독립적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작업입니다. 백업은 독립적 복구 지점과 마찬가지로 전체 백업으로 이루어집니다. 단일 백업 마법사를 사용하여 백업을 정의할 수 있으며 마법사를 완료하면 바로 복구 지점을 생성하게 됩니다. 복구 지점의 생성이 모두 완료 된 후 마법사를 통해 설정되었던 백업 정의는 저장되지 않습니다.

이 기능은 중요한 작업 이전에 시스템이나 특정 드라이브를 신속하게 백업해야 할 필요가 있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추가적인 백업이 필요없는 (깨끗한 윈도우 설치 백업본과 같은) 일회성 백업 작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실행되는 일회성 백업이기 때문에 예약과 이벤트 기능은 없습니다.


다음의 과정은 단일 백업을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좌측 패널의 작업 - 단일 백업으로 들어갑니다. C: 드라이브에 대한 단일 백업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 단일 백업으로 들어갑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에 포함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글에선 C: 를 포함하도록 하겠습니다.

※ 다수의 드라이브를 선택하고자 할 때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라이브들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복구 지점 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합니다. 기본 값으로 기본 백업 저장소 경로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오프사이트 복사
복구 지점의 옵션을 원하는대로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드라이브 기반 백업 정의의 옵션
복구 지점을 생성하면서 실행할 명령 파일을 지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명령 파일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 지점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드라이브에 담긴 데이터의 크기에 따라 수 분에서 수십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단일 백업을 통해 복구 지점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독립적 복구 지점이기 때문에 전체 백업으로 생성됩니다.


그럼 생성된 복구 지점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성된 복구 지점을 백업 저장소 관리를 통해 살펴본 모습.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생성된 복구 지점을 살펴본 모습.



단일 백업의 복구 지점은 전체 백업을 통해 생성된 완전한 독립적 사본이기 때문에 백업 저장 관리소에서는 하나의 복구 지점이 하나의 세트가 됩니다. 또한 단일 백업의 복구 지점은 백업 정의와 예약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관리와 분류를 위해 추가적으로 붙는 숫자가 없으며 오직 복구 지점 파일 이름만으로 생성이 됩니다.

C_Drive.v2i - C 드라이브의 단일 백업을 통해 생성된 복구 지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