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글을 쓰는 현재 시점을 기준으로 Google 데스크톱은 64 비트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64 비트 운영체제에서는 검색 엔진 지원을 활성화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Google 데스크톱을 사용 할 수 없기 때문에 해당 시스템에선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검색 엔진 지원이란?

고스트 14 의 백업 옵션에는 Google 데스크톱 및 Backup Exec Retrieve에 대해 지원되는 검색 엔진 실행이라는 옵션이 있습니다.

백업 정의 옵션



Google 데스크톱이란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을 검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의 기본 검색 기능을 연상하시면 될 것 입니다. 다만 윈도우의 기본 검색 기능보다는 조금 더 강력하죠. 검색 엔진 실행은 이러한 강력한 Google 데스크톱을 지원하기 위한 것 입니다. 그럼 검색 엔진을 실행한다는 것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거의 모든 검색 프로그램들은 색인(인덱스)이라는 것을 사용합니다. 색인이란 현재 내 컴퓨터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의 이름과 크기, 위치 등의 정보를 기록해둔 일종의 데이터베이스로 나중에 해당 프로그램으로 검색을 할 때 일일히 하드 디스크 안의 모든 파일을 검색할 필요없이 색인을 검색하여 파일을 좀 더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 입니다. 모든 문서의 뒷 부분에 존재하는 색인을 생각해 보시면 이해하시기 빠를 겁니다.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검색 기능이나 Google 데스크톱과 같은 검색 프로그램은 C_Drive.v2i 와 같은 복구 지점 파일은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검색 프로그램으로 C_Drive.v2i 라는 복구 지점 파일 안에 존재하는 004.png 와 같은 파일은 검색을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고스트 14 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툴인 Recovery Point Browser 를 이용하면 복구 지점 파일 안의 파일도 검색이 가능합니다만 원칙적으론 다른 검색 프로그램에선 복구 지점 파일 내부의 파일을 검색하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고스트 14 에선 이러한 검색 프로그램이 복구 지점 내부의 파일을 검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그 중에서도 Google 데스크톱이라는 검색 프로그램을 위해) 검색 엔진 지원이라는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검색 엔진 지원을 활성화하게 되면 고스트는 복구 지점을 생성할 때 복구 지점에 포함된 모든 파일의 목록을 함께 생성하게 됩니다. 그러면 검색 프로그램은 이 목록을 사용하여 복구 지점에 포함된 파일의 색인을 생성하게 되는 것 입니다. 이를 간략하게 표현하자면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검색 엔진 미지원


검색 엔진 지원



이 때 외부 검색 프로그램이란 바로 Google 데스크톱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검색 엔진 지원을 활성화하여 복구 지점을 생성하게 되면 추후 해당 복구 지점 내의 파일을 Google 데스크톱을 통해 마치 일반 파일을 찾을 때와 같이 빠르게 검색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는 것 입니다. 그럼 검색 엔진 지원을 활성화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 엔진 지원의 활성화

검색 엔진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해선 가장 먼저 Google 데스크톱이 필요합니다. Google 데스크톱은 Google 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또는 고스트 14 의 메뉴 -> 작업 -> 옵션 -> 설정의 Google 데스크톱으로 가시면 Google 데스크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바로 가는 링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데스크톱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Google 데스크톱의 다운로드



Google 데스크톱 다운로드 링크로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Google 데스크톱 설치를 클릭하셔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Google 데스크톱을 설치하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Google 데스크톱의 설치



Google 데스크톱의 설치를 모두 마쳤으면 다시 고스트 14 의 메뉴 -> 작업 -> 옵션 -> 설정의 Google 데스크톱으로 가시면 다운로드 링크가 Google 데스크톱 파일 및 폴더 복구 실행 체크 박스로 변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체크 박스에 체크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한 후 플러그인 설치 확인 안내 메시지가 뜨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Google 데스크톱 검색 엔진 지원의 활성화


Google 데스크톱 검색 엔진 플러그인의 설치 확인



이제 마지막으로 Google 데스크톱을 실행하여 옵션으로(환경 설정으로) 들어간 후 콘텐츠 색인생성 사용의 체크 박스를 체크해 준 후 저장 설정을 합니다.

※ Google 데스크톱의 환경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 - 알림 영역의 Google 데스크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옵션으로 들어가면 인터넷 익스플로러로 환경 설정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콘텐츠 색인생성 사용 옵션의 체크



이제 설정은 모두 마쳤습니다. 검색 엔진을 지원하고자 하는 백업 정의의 설정을 편집하여 검색 엔진 실행 옵션을 체크해 주면 됩니다. 이 후 생성되는 복구 지점들은 복구 지점을 생성할 때 내부 파일의 카탈로그도 함께 생성하게 되며 이를 통해 복구 지점 내부의 파일들을 Google 데스크톱으로 검색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단 이미 해당 옵션 없이 생성된 복구 지점들은 Google 데스크톱을 통해 내부의 파일을 검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복구 지점을 생성하는 과정은 생략합니다.

백업 정의의 검색 엔진 실행 옵션 활성화



아래는 Google 데스크톱을 통해 복구 지점 내에 존재하는 004.png 라는 파일을 검색해 본 모습입니다. 검색 결과 중 pointintime:// 또는 위치가 v2i 인 검색 결과가 복구 지점 내의 파일들입니다.

빠른 검색 창 데스크톱 검색




이렇게 고스트 14 의 검색 엔진 지원이라는 옵션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글을 보시면서 느끼셨겠지만 어찌 보자면 Google 데스크톱이라는 프로그램을 위한 옵션입니다. Google 데스크톱이 대중적인 데스크톱 검색 프로그램도 아니고 오로지 복구 지점 내의 파일을 검색하기 위한 용도를 위해 Google 데스크톱을 설치하고 이러한 설정을 해 준다는 것이 크게 와닿지는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Recovery Point Browser 를 통해서도 충분히 원하는 결과를 얻는 것이 가능하구요.

하지만 대규모의 복구 지점을 관리하고 이러한 복구 지점내에서 개별적인 파일을 복구해야 하는 일이 잦다면 Recovery Point Browser 를 통해서만 검색하는 것은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그럴 땐 이러한 Google 데스크톱을 활용한 검색 엔진 지원을 활용하는 것을 염두해 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다만 Google 데스크톱이 64 비트 운영체제를 지원하지 않는 점은 분명 아쉬운 점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