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파일 및 폴더 백업이란?

고스트 14 에서는 드라이브 전체를 기준으로 백업을 진행하는 복구 지점 세트와 독립적 복구 지점, 단일 백업 외에도 개별적인 폴더와 파일을 기준으로 백업을 진행하는 파일 및 폴더 백업이란 기능이 있습니다. 파일 및 폴더 백업은 폴더와 유형이 기준이 되는 이전 글과는 전혀 다른 종류의 백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의 글들에서 알아 본 복구 지점 세트, 독립적 복구 지점 등 과는 다르게 파일 및 폴더 백업은 정통 디스크 클론 프로그램의 영역은 아닙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해주는 백업과 같은 파일 백업 프로그램의 영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기본 파일 백업 유틸리티



이러한 파일 백업 기능의 지원은 시만텍사가 고스트를 통해 디스크 클론과 파일 백업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통합하여 종합적인 백업 유틸리티로 거듭나기 위한 행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파일 및 폴더 백업의 정의와 백업의 실행

파일 및 폴더 백업은 폴더와 유형을(파일의 종류를) 통해 백업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그럼 파일 및 폴더의 백업을 정의하고 실제로 백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파일 및 폴더 백업의 정의

다음의 과정은 파일 및 폴더 백업을 정의하는 과정입니다. 좌측 패널의 작업 -> 백업 실행 또는 관리로 들어갑니다. 윈도우의 기본적인 폴더들의 모든 파일을 백업하는 작업을 정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 백업 실행 또는 관리로 들어갑니다.
새로 정의를 클릭합니다.
선택된 파일 및 폴더 백업을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형 및 폴더에서 백업을 원하는 파일의 유형이나 폴더를 체크해 준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폴더, 파일, 유형의 추가
백업의 이름과 설명 저장 경로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본 저장 경로는 기본 백업 저장소입니다.
예약을 설정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약을 설정하지 않고자 한다면 기본값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 예약
백업 정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로운 백업 정의가 생성된 모습입니다.



이로써 지정한 폴더나 유형에 통한 파일 및 폴더 백업을 정의해 보았습니다. 아직 백업이 이루어진 것은 아닙니다. 이제 작성한 백업 정의를 통해 파일을 백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업 실행

다음의 과정은 작성된 백업 정의를 통해 파일을 백업하는 과정입니다.

작성한 백업 정의를 선택한 후 지금 실행을 클릭합니다.
백업을 시작합니다. 데이터의 용량에 따라 수 분에서 수십 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백업 정의를 통해 파일을 벡업해 보았습니다. 그럼 생성된 백업 파일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폴더에 백업 파일들이 저장됩니다.



고스트 14 의 파일 백업의 백업 파일은 위와 같이 fbf 라는 자체 파일 유형을 통해 각각의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고급 옵션

파일 및 폴더 백업의 고급 옵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급 옵션은 백업 정의 중 이름 및 대상 창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 옵션 설정 창.



  • 암호 사용 - 복구 지점이 작성될 때 복구 지점에 암호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암호에는 확장 문자나 기호가 아닌 표준 문자를 사용합니다. ASCII 값이 128 이하인 문자를 사용하십시오.
    백업을 복원하거나 복구 지점의 내용을 보려면 이 암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 AES 암호화 사용 - 복구 지점에 대한 보호를 더욱 강화하기 위해 복구 지점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암호화 수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낮음(8개 이상의 문자로 된 암호)
      중간(16개 이상의 문자로 된 암호)
      높음(32개 이상의 문자로 된 암호)

  • 제외 - 백업에서 제외할 폴더를 선택합니다.

  • 백업 파일을 고유한 하위 폴더에 저장 - 기본 백업 저장소에 시스템 이름과 동일한 하위 폴더를 만들고 그곳에 백업 파일을 저장합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이름이 "MyLaptop"이면 새 하위 폴더의 이름은 \MyLaptop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