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설치 파일 준비하기


포스팅에서는 윈도우용인 VMware Workstation 7.1 for Windows 에 대한 설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VMware Workstation 7.1 for Windows 를 설치하기 위해 설치 파일을 준비해야 합니다. 설치 파일에 대한 정보는 미리 포스팅 한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 포스팅] VMware Workstation 7.1










설치 시작하기


설치 파일을 준비했으면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 과정 중 그리 어려울 건 없으니 차례로 훑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012345678910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할 때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확인합니다. 업데이트의 확인을 원하지 않으시면 박스의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설치 기본값은 체크된 상태입니다.

VMware 에 익명으로 시스템 데이터 및 사용 통계 자료를 보냅니다. 이 자료는 VMware Workstation 의 개선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자료를 보내는 것을 원치 않으시면 박스의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설치 기본값은 체크된 상태입니다.

프로그램의 바로 가기 아이콘을 생성할 위치를 지정합니다. 생성을 원하는 위치만 체크해 주시면 됩니다. 설치 기본값은 모두 체크된 상태입니다.
      Desk - 바탕 화면
      Start Menu Programs folder - 프로그램 그룹
      Quick Launch toolba - 빠른 실행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지 않고 Skip 버튼을 클릭하면 미등록된 상태로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러한 상태로 설치가 완료된 경우 가상 머신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라이센스 키는 설치를 모두 마친 후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여 메뉴의 Help -> Enter License Key... 메뉴를 통해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을 재시작한 후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면 마지막으로 라이센스 동의 여부를 확인한 후 VMware Workstation 7.1 이 실행됩니다.

01









설치 후 윈도우의 변화는?


Vmware Workstation 7.1 을 설치하고 나면 윈도우에는 여러가지 작은 변화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눈에 잘 띄지 않으므로 어떠한 변화들이 일어나는지 하나씩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Tray


가장 먼저 VMware Tray 프로그램이 실행되어 트레이에 상주하게 됩니다. 현재 VMware Workstation 에서 실행 중인 가상 머신들의 상태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으며 간단한 작업들이 가능합니다.[윈도우 7 의 경우 기본적으로 알림만 표시되어 숨어있습니다. 숨겨진 아이콘 표시 버튼을 클릭하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과 트레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메뉴의 모습입니다




윈도우가 시작될 때 마다 자동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원치않는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해제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의 생성


다음으로 VMware Workstation 전용인 가상의 네트워크 어댑터(랜 카드) 두 개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두 개의 네트워크 어댑터는 설치된 VMware Workstation 에 내장된 네트워크 스위치에 연결되어 실제의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 머신의 게스트 컴퓨터를 하나의 사설망으로 구성하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01





네트워크 연결의 추가


새롭게 생성된 두 개의 네트워크 어댑터에 상응하는 네트워크 연결이 추가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연결과 사설망에 대한 설정은 Virtual Network Editor 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01





서비스의 추가


VMware Workstation 전용의 서비스들이 추가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들은 가상 머신을 구동하는데에 꼭 필요한 서비스들이기 때문에 설정을 변경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VMware Workstation 7.1 설치 후 새롭게 추가된 5 개의 서비스들






사용자 계정과 그룹의 추가


시스템에 새로운 사용자 계정과 사용자 그룹이 추가됩니다. 이 사용자 계정과 그룹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정확하게 파악하지는 못했지만 약간의 정보에 의하면 VMware Workstation 의 기능들에 대한 권한 부여의 역할을 하는 듯 합니다. 특히나 VMware Authorization Service 서비스와 관련이 깊은 것 같습니다.[정확히 설명된 정보를 찾지 못해 이렇게 밖에 이야기 드리지 못하는 점 죄송합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사용자 계정과 그룹을 삭제하게 되면 VMware Workstation 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그러니 필요없는 것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제거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새로운 사용자 계정의 추가로 인해 일부 시스템에서는 자동 로그인이 풀려버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VMware Workstation 을 설치한 후 자동 로그인이 풀린 문제가 발생했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CD/DVD-ROM 자동 실행 기능의 비활성화


VMware Workstation 을 설치하고 나면 CD/DVD-ROM 의 자동 실행 기능이 윈도우의 자동 실행 옵션의 설정 여부와 상관없이 강제적으로 비활성화 됩니다. 이는 가상 머신을 실행하는 도중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에서 동시에 CD/DVD 미디어가 자동 실행됨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려는 목적입니다. 다만 이렇게 동시에 실행되더라도 별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아직 접하지는 못했습니다. 자동 실행을 다시 활성화하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활성화하면 됩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VMware Workstation 7.1 을 설치하는 방법과 설치 후 윈도우에 일어나는 변화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VMware Workstation 7.1 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텐데요. 알아보기 전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한글 패치를 해 주시면 조금이나마 영어의 울렁증에서 벗어나실 수 있으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