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Workstation 7.1 의 가상 머신 생성 단계를 철저히 해부해 보자 - 3부
기존 자료 백업 2010. 7. 16. 10:39 |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 2 부에서 계속 -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메모리의 용량을 설정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메모리 용량이란 가상 머신 즉, 게스트 컴퓨터의 램 용량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메모리의 용량은 좌측의 수직바를 움직여 지정해 줄 수도 있고 우측 상단의 입력란에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지정해 줄 수 도 있습니다. 단 이 때 메모리의 용량은 반드시 4 MB 의 배수[a multiple of 4 MB]여야만 합니다. 즉, 4 의 배수인 512 MB[512/4=128] 는 지정해 줄 수 있지만 513 MB 와 같은 용량은 지정해 줄 수 없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은 앞서 3 단계에서 설정한 게스트 운영체제의 종류에 따라 세 가지의 추천 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상 머신을 특별한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거나 호스트 컴퓨터의 성능이 미약하여 아주 쥐어 짜는 구성으로 가지 않는다면 가상 머신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선 Recommended memory 와 Maximum recommended memory 사이에서 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하나의 가상 머신이 아닌 여러 대의 가상 머신을 동시에 구동하고자 한다면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알고 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가정에서 VMware Workstation 을 설치하여 활용하는 호스트 컴퓨터는 아주 매니악한 분들이 아니시라면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의 용량은 4 GB 를 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허나 가상 머신의 메모리는 최대 32 GB 까지 할당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제 메모리보다 더 큰 용량을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실제 메모리를 초과하는 나머지 메모리는 어디에서 끌어올까요? 바로 스왑 파일인 가상 메모리에서 끌어옵니다.
Maximum recommended memory 의 의미는 이것입니다. 호스트의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실제 메모리를 통해 할당할 수 있는 최대의 메모리 크기가 이 용량이라고 말이죠. 그러니 이 용량을 초과하여 가상 머신의 메모리를 할당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호스트의 가상 메모리까지 끌어들이게 되므로 가상 머신의 메모리 용량은 늘어나더라도 실질적인 성능은 그대로이거나 하락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 입니다.[정확하게는 환경 설정의 메모리 설정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이 이야기는 아래의 관련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추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아직 작성 전 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선택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위와 같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짧게 설명해 드렸는데요. VMware Workstation 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B 방식인 NAT 방식이 거의 표준처럼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은 B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이상의 설명은 이 포스팅의 주제 자체가 흔들려버릴 정도의 설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여기에서 짜르기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세요.[물론 현재 작성 전 입니다. -_-;]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 될 IDE 컨트롤러와 스커지 컨트롤러를 선택합니다.[VMware Workstation 의 버전에 따라 Controller 를 Adapter 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IDE 컨트롤러에 대해서는 선택권이 없기 때문에 크게 이야기 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스커지 컨트롤러의 경우 해당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드라이버나 운영체제와의 궁합 등에 따라서 VMware Workstation 이 추천하는 컨트롤러가 모두 다릅니다. 그러니 진짜로 테스트 등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특정 컨트롤러를 선택해야만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하는 컨트롤러 외의 다른 컨트롤러를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추천하는 컨트롤러 외에 다른 컨트롤러를 선택할 경우 수동으로 해당 스커지 컨트롤러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인식시켜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하드 디스크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가상 하드 디스크(VMDK)와 실제 물리 디스크의 두 가지 종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의 기본이 되는 것은 A 방식이나 B 방식과 같은 가상 하드 디스크(VMDK)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직접 사용하는 C 방식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C 방식의 경우 호스트 컴퓨터에서 현재 사용 중인 하드 디스크를 동시에 게스트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게 되니 자칫 잘못하면 서로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스트 컴퓨터에서의 작업이 호스트 컴퓨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최악의 경우 게스트 컴퓨터나 호스트 컴퓨터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어떻게 설정하는지는 알아보도록 하겠지만 이를 실제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Create a new virtual disk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하드 디스크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IDE 타입과 SCSI(스커지) 타입이 있는데 운영체제마다 추천하는 타입이 다릅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IDE 타입 또는 VMware Workstation 이 추천하는 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IDE 타입은 모든 운영체제에서 표준으로 지원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굳이 Recommended 가 아니더라도 선택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스커지 타입의 경우 Recommended 가 아닐 경우 전 단계인 I/O 컨트롤러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어떤 스커지 컨트롤러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단계에서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설치 과정에서 해당 스커지 컨트롤러의 드라이버를 따로 인식시켜야 하는 불편이 따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한 번 설정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타입은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인 VMDK 에 저장되므로 생성을 완료하고 난 후엔 해당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기억을 해 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새롭게 생성할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아래의 스크린 샷 중 1 항목의 Maximum disk size 에서 GB 단위로 입력하며 0.1 GB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0.1 GB 이며 최대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가상 머신의 버전에 따라 다르지만 Workstation 6.5-7.x 버전을 기준으로 약 2 TB(2040.0 GB) 입니다.[2 TB 는 정확하게 2048 GB 입니다.] 즉, Workstation 6.5-7.x 버전의 가상 머신을 기준으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는 0.1 GB ~ 2040.0 GB 인 것 입니다.
가상 머신 생성 단계 중 거의 유일하게 VMware Workstation 이 제공하는 Recommended 값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설정하셔도 되는 항목입니다.[그래도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을 만큼은 지정해줘야 겠죠?]
다음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옵션인 2 항목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하드 디스크는 기본적으로 동적 확장 가상 디스크 방식으로 생성됩니다. 만약 가상 하드 디스크를 고정 크기 가상 디스크 방식으로 생성하고자 한다면 Allocate all disk space now 항목을 체크해 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파일을 분할 저장하는 옵션입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을 단일 파일로 생성하는 것이 기본 값(Store virual disk as a single file)입니다. 하지만 가상 머신을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해야 할 경우 해당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이 반드시 NTFS 나 exFAT 방식일 거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만에 하나 FAT32 방식이라면 VMDK 파일을 인식이 문제가 아니라 복사 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이죠.[다른 컴퓨터에 복사하지 않더라도 VMDK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가 FAT32 일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VMDK 파일을 2 GB 씩 분할하여 저장되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원할 경우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단일 파일 방식에 비해 가상 하드 디스크의 성능은 저하되며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크기가 커질 수록 가상 하드 디스크의 성능 저하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제 생성할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4 단계에서 설정한 가상 머신의 이름이 기본적으로 입력되어있고 특별히 수동으로 지정해 주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이 저장되는 폴더에 함께 저장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자신이 관리하거나 보기 편하게 새롭게 지정해 주는 것은 좋지만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확실한 목적없이 임의의 장소로 옮기는 것은 관리 상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 단계인 10 단계로 이동합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Use an existing virtual disk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기존에 생성하여 사용하던 가상 하드 디스크를 그대로 새로운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과정은 간단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VMDK)을 선택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A 방식에서 이야기했다시피 가상 하드 디스크의 타입은 VMDK 파일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선택한 가상 하드 디스크에 맞는 타입이 선택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 단계인 10 단계로 이동합니다.
※ 실제 물리 디스크를 직접 연결하는 것은 호스트 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은 좋지만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선 매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때에 따라 정상적으로 연결하였다 하더라도 호스트 시스템과 충돌하여 가상 머신에서 실제 물리 디스크에 연결하지 못하고 가상 머신이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Use a physical disk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호스트 컴퓨터의 실제 물리 디스크를 직접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할 때는 디스크 전체를 연결할 수도 원하는 특정 파티션만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1. 먼저 실제 물리 디스크 전체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Device 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할 물리 디스크를[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스크 번호와 동일합니다.] 선택한 후 Usage 에서 Use entire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물리 디스크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은 VMDK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이 때 VMDK 파일은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아닌 실제 물리 디스크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 파일입니다.] 이러한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 때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은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 때와 같이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의 이름을 따르며 기본 저장 경로는 가상 머신이 저장된 경로입니다.
2. 다음으로 실제 물리 디스크의 특정 파티션만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Device 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할 물리 디스크를 선택한 후 Usage 에서 Use individual partitions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물리 디스크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하여 사용할 파티션을 체크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선택한 물리 디스크의 파티션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은 VMDK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은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 때와 같이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의 이름을 따르며 기본 저장 경로는 가상 머신이 저장된 경로입니다.
이상으로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의할 점은 가상 머신에서 실제 물리 디스크로 연결하기 위한 설정들을 VMDK 파일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 때 VMDK 파일은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아닌 설정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단순한 텍스트 설정 파일이기 때문에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그 내용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단! 보기만 하시고 설정을 건들이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머신은 호스트 컴퓨터와는 별개로 운영되는 즉, 서로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독립적인 시스템입니다. 이는 가상 머신에서 무슨 짓을 하더라도 호스트 컴퓨터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이지요. 이를 통해 안심하고 가상 머신에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허나 이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다릅니다. 가상 머신에서 해당 디스크에 잘못된 작업을 하게 되면 곧바로 호스트 컴퓨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호스트 컴퓨터에서 해당 디스크에 작업을 하게 되면 이 또한 게스트 컴퓨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영향은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에 어떤 식으로 작용할 지 아무도 모릅니다. 최악의 경우 호스트 또는 게스트 시스템이 다운될 수 있으며 물리 디스크의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확실한 목적없이 단순 작업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연결하여 사용하다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제 새로운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과정은 사실상 모두 마쳤습니다. 그대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가상 머신이 생성이 됩니다. 허나 주요 하드웨어를 제외한 ODD 나 플로피, 사운드 카드, 프린터, 디스플레이 장치 등은 모두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본 값으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설정한 하드웨어 장치 및 이러한 추가적인 장치들을 최종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통해 필요없는 장치는 제거하고 기본 Auto detect 로 설정되어 있는 장치들의 설정을 자신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 단계는 운영 중인 가상 머신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추가하고 설정을 변경하고 제거하는 작업과 그 작업 방법이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포스팅에선 이러한 단계가 있다는 사실만 기억을 하고 실질적인 내용은 각 장치들을 설정하는 여러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해당 내용들은 작성을 완료한 후 관련 포스팅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들을 그대로 다시 이 단계에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OK 버튼을 클릭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가상 머신의 생성을 완료합니다.
이상으로 VMware Workstation 7.1 의 가상 머신 생성 단계에 대해 설정하는 방법, 알고 있어야 할 점,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원래 이 포스팅은 한 편의 글로써 기획된 것인데 대충 작성하다 보니 그 길이가 사뭇 심란하게 길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고 총 3 부작으로 다시 나누게 되었습니다. 예전이라면 그냥 한 편으로 작성했을 텐데 글이 너무 길면 읽는 분들이 싫어하고 대충 읽는 걸 알았거든요. -_-; 제 생각이지만 이렇게 나누어 놓아도 대충 읽고 넘기실 분들이 많으실 걸로 예상됩니다. 언제나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습니다. ㅡㅡ;;;
사실 진짜 단순하게 가상 머신을 하나 생성하고 사용하는 것은 1 부의 내용만 가지고도 충분합니다. 허나 조금만 깊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1 부의 지식만으로는 힘들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2 부와 3 부의 내용은 정말로 가상 머신을 목적에 맞게 생성하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들을 설명한 것 입니다. 사실 이 외에 더 많은 내용을 필요로 하지만 일단 현재 포스팅의 주제를 넘어서는 내용들이 많고 설명 또한 길어지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 담지 못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캐플도 VMware Workstation 에 대해서 100% 알 지 못합니다. 아직 제가 써보지 못한 기능들도 있고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 기능들도 있습니다. 앞으로 VMware Workstation 7.1 의 포스팅을 완료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포스팅이 필요할 지 솔직히 저도 모르겠습니다. 허나 제가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해선 최선을 다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한 편씩 차분히 완성시켜보도록 하죠. ^^ 부디 제 경험이나 지식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VMware Workstation 7.1 의 가상 머신 생성 단계에 대해 내용은 일단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06. 가상 머신의 램(메모리) 용량을 설정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메모리의 용량을 설정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메모리 용량이란 가상 머신 즉, 게스트 컴퓨터의 램 용량을 의미하는 것 입니다.
메모리의 용량은 좌측의 수직바를 움직여 지정해 줄 수도 있고 우측 상단의 입력란에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지정해 줄 수 도 있습니다. 단 이 때 메모리의 용량은 반드시 4 MB 의 배수[a multiple of 4 MB]여야만 합니다. 즉, 4 의 배수인 512 MB[512/4=128] 는 지정해 줄 수 있지만 513 MB 와 같은 용량은 지정해 줄 수 없습니다.
4 MB 의 배수가 아닌 용량을 지정하면 다시 지정하라고 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은 앞서 3 단계에서 설정한 게스트 운영체제의 종류에 따라 세 가지의 추천 용량을 표시해 줍니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Maximum recommended memory : 실제 메모리를 통해 할당 가능한 최대의 메모리 용량를 의미합니다.[해당 가상 머신 하나 만을 구동한다는 기준으로] 이 값은 환경 설정의 예약된 메모리(Reserved memory) 값의 영향을 받으며 해당 설정에서 설정한 용량을 넘지 않습니다.
- Recommended memory : 해당 게스트 운영체제에 VMware Workstation 이 권장하는 메모리의 크기를 의미합니다. 즉, 이 정도는 되어야 해당 게스트 운영체제를 어느 정도 원활히 돌릴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Guest OS recommended minimum : 해당 게스트 운영체제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메모리 크기를 의미합니다. 즉, 이 이하의 값을 할당하게 되면 게스트 운영체제가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가상 머신을 특별한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거나 호스트 컴퓨터의 성능이 미약하여 아주 쥐어 짜는 구성으로 가지 않는다면 가상 머신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선 Recommended memory 와 Maximum recommended memory 사이에서 결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물론 하나의 가상 머신이 아닌 여러 대의 가상 머신을 동시에 구동하고자 한다면 또 달라질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알고 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인 가정에서 VMware Workstation 을 설치하여 활용하는 호스트 컴퓨터는 아주 매니악한 분들이 아니시라면 실제 물리적인 메모리의 용량은 4 GB 를 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허나 가상 머신의 메모리는 최대 32 GB 까지 할당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실제 메모리보다 더 큰 용량을 지정해 줄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실제 메모리를 초과하는 나머지 메모리는 어디에서 끌어올까요? 바로 스왑 파일인 가상 메모리에서 끌어옵니다.
VMware Workstation 은 실제 메모리 + 가상 메모리를 통해 가상 머신의 메모리 용량을 확보한다.
Maximum recommended memory 의 의미는 이것입니다. 호스트의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고 오직 실제 메모리를 통해 할당할 수 있는 최대의 메모리 크기가 이 용량이라고 말이죠. 그러니 이 용량을 초과하여 가상 머신의 메모리를 할당하게 되면 어쩔 수 없이 호스트의 가상 메모리까지 끌어들이게 되므로 가상 머신의 메모리 용량은 늘어나더라도 실질적인 성능은 그대로이거나 하락할 수 밖에 없게 되는 것 입니다.[정확하게는 환경 설정의 메모리 설정에 따라 또 달라집니다. 이 이야기는 아래의 관련 포스팅에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추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아직 작성 전 입니다.]
[관련 포스팅]
07.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설정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을 선택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 제공하는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 Use bridged networking : 호스트 네트워크와의 브릿지 네트워킹을 통해 외부와 직접 연결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와 호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브릿지한 상태로 게스트 컴퓨터는 외부 네트워크와 직접 통신[Direct Access]합니다. 외부 네트워크와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게스트 컴퓨터는 외부 네트워크에서 IP 주소를 직접 할당[공인(Public) IP 든 사설(Private) IP 든]받습니다.(할당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가상 머신을 개인 사설망 뿐만 아니라 공용망에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는 호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와 동등한 대역의 IP 주소를 할당 받게 됩니다. 즉, 게스트 컴퓨터는 호스트 컴퓨터와 동등한 네트워크 자격을 가집니다.[이 표현이 맞나? -_-;]
-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 개인 사설망을 꾸며 가상 머신을 그 하위에 두는 연결입니다. 이 때 이 사설망은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기능이 포함된 인터넷 연결 공유 서버(NAT 라우터)와 사설망의 IP 할당을 위한 DHCP 서버와 연결이 됩니다.[NAT 라우터와 DHCP 서버는 VMware Workstation 에서 가상으로 제공] 게스트 컴퓨터는 사설망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공인 IP 주소와 포트 번호로 실시간 변환해주는 NAT 기술을 통해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합니다. 즉, 게스트 컴퓨터는 호스트 컴퓨터 하위의 개인 사설망으로 들어가게 되는 것 입니다. 게스트 컴퓨터가 VMware Workstation 내부의 사설망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외부 네트워크에서 필요한 IP 를 할당하는 것이 아닌 내부 사설망에서 자체적으로[DHCP 서버를 통해 - 물론 사용자가 수동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설 IP 를 할당해 줍니다.
아주 쉽고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VMware Workstation 에 가상의 인터넷 공유기가 하나 있는데 그 공유기에 가상 머신을 연결하는 것 입니다. 호스트 컴퓨터가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되면 크게 생각치 말고 게스트 컴퓨터도 인터넷에 정상적으로 연결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_-;
- Use host-only networking : 개인 사설망을 꾸며 가상 머신을 그 하위에 두는 연결입니다. 이 때 이 사설망에는 오직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만이 연결됩니다. 결정적으로 NAT 라우터를 연결하지 않기 때문에 게스트 컴퓨터는 외부와 통신할 수 없습니다. 오직 같은 사설망에 연결된 호스트 컴퓨터와만 통신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호스트 컴퓨터 자체를 인터넷 연결 공유 서버로 써버리면 어떻게 될까?]
- Do not use a network connection : 게스트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습니다. 아주 쉽게 게스트 컴퓨터의 랜선을 뽑아 버린 상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스트 컴퓨터와도 연결되지 않습니다. 완전히 폐쇄적인 환경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위와 같습니다. 중요한 내용을 짧게 설명해 드렸는데요. VMware Workstation 의 네트워크 연결 방식은 B 방식인 NAT 방식이 거의 표준처럼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네트워크에 대해 자세히 모르시는 분들은 B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이상의 설명은 이 포스팅의 주제 자체가 흔들려버릴 정도의 설명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간략하게 여기에서 짜르기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세요.[물론 현재 작성 전 입니다. -_-;]
[관련 포스팅]
[관련 포스팅]
[관련 포스팅]
08. 가상 머신의 I/O 컨트롤러를 설정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 될 IDE 컨트롤러와 스커지 컨트롤러를 선택합니다.[VMware Workstation 의 버전에 따라 Controller 를 Adapter 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 IDE Controller : IDE 컨트롤러의 인터페이스 표준인 ATAPI 입니다. 새로운 인터페이스인 S-ATA 와 AHCI 는 아직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고로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 SCSI Controller : 스커지 컨트롤러의 모델을 선택합니다. BusLogic, LSI Logic, LSI Logic SAS 의 세 가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스커지 장치를 연결할 때 사용됩니다.[VMware Workstation 에서는 스커지 타입의 하드 디스크나 ODD 드라이브를 연결할 때 사용 됨] 기본적으로 운영체제에서 지원하는 모델이나 VMware Workstation 에서 드라이버를 제공해 주는 모델을 Recommended 로 표시해 줍니다. 그러니 진짜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 선택된 Recommended 모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IDE 컨트롤러에 대해서는 선택권이 없기 때문에 크게 이야기 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스커지 컨트롤러의 경우 해당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드라이버나 운영체제와의 궁합 등에 따라서 VMware Workstation 이 추천하는 컨트롤러가 모두 다릅니다. 그러니 진짜로 테스트 등을 위해서 어쩔 수 없이 특정 컨트롤러를 선택해야만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추천하는 컨트롤러 외의 다른 컨트롤러를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추천하는 컨트롤러 외에 다른 컨트롤러를 선택할 경우 수동으로 해당 스커지 컨트롤러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인식시켜야만 할 수도 있습니다.
추천하는 컨트롤러 외의 컨트롤러를 선택할 경우 운영체제에서 기본적으로 해당 컨트롤러를 지원하지 않아 추가적으로 직접 해당 컨트롤러의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 인식시켜야만 하는 불편이 따를 수 있습니다.
09. 가상 머신의 하드 디스크(Disk)를 설정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하드 디스크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가상 하드 디스크(VMDK)와 실제 물리 디스크의 두 가지 종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Create a new virtual disk :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 Use an existing virtual disk : 기존의 가상 하드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 Use a physical disk : 호스트 컴퓨터에 연결된 실제 물리 디스크를 그대로 사용합니다. 물리 디스크 전체 또는 특정 파티션만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와 다이렉트로 연결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의 기본이 되는 것은 A 방식이나 B 방식과 같은 가상 하드 디스크(VMDK)를 사용하는 것 입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직접 사용하는 C 방식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C 방식의 경우 호스트 컴퓨터에서 현재 사용 중인 하드 디스크를 동시에 게스트 컴퓨터에서도 사용하게 되니 자칫 잘못하면 서로 충돌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게스트 컴퓨터에서의 작업이 호스트 컴퓨터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는 것 입니다. 최악의 경우 게스트 컴퓨터나 호스트 컴퓨터가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하여 어떻게 설정하는지는 알아보도록 하겠지만 이를 실제로 활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A.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기
보시는 것과 같이 Create a new virtual disk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하드 디스크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IDE 타입과 SCSI(스커지) 타입이 있는데 운영체제마다 추천하는 타입이 다릅니다.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IDE 타입 또는 VMware Workstation 이 추천하는 타입을 선택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IDE 타입은 모든 운영체제에서 표준으로 지원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굳이 Recommended 가 아니더라도 선택하는데에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스커지 타입의 경우 Recommended 가 아닐 경우 전 단계인 I/O 컨트롤러를 선택하는 단계에서 어떤 스커지 컨트롤러를 선택했느냐에 따라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단계에서 하드 디스크를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설치 과정에서 해당 스커지 컨트롤러의 드라이버를 따로 인식시켜야 하는 불편이 따를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한 번 설정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타입은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인 VMDK 에 저장되므로 생성을 완료하고 난 후엔 해당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이 내용은 기억을 해 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새롭게 생성할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아래의 스크린 샷 중 1 항목의 Maximum disk size 에서 GB 단위로 입력하며 0.1 GB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소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0.1 GB 이며 최대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용량은 가상 머신의 버전에 따라 다르지만 Workstation 6.5-7.x 버전을 기준으로 약 2 TB(2040.0 GB) 입니다.[2 TB 는 정확하게 2048 GB 입니다.] 즉, Workstation 6.5-7.x 버전의 가상 머신을 기준으로 생성할 수 있는 가상 하드 디스크의 크기는 0.1 GB ~ 2040.0 GB 인 것 입니다.
가상 머신 생성 단계 중 거의 유일하게 VMware Workstation 이 제공하는 Recommended 값을 무시하고 마음대로 설정하셔도 되는 항목입니다.[그래도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을 만큼은 지정해줘야 겠죠?]
다음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옵션인 2 항목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하드 디스크는 기본적으로 동적 확장 가상 디스크 방식으로 생성됩니다. 만약 가상 하드 디스크를 고정 크기 가상 디스크 방식으로 생성하고자 한다면 Allocate all disk space now 항목을 체크해 주면 됩니다.
다음으로 가상 하드 디스크의 파일을 분할 저장하는 옵션입니다.
- Store virtual disk as a single file : VMDK 파일을 단일 파일로 생성합니다.
-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 VMDK 파일을 2 GB 로 분할하여 생성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을 단일 파일로 생성하는 것이 기본 값(Store virual disk as a single file)입니다. 하지만 가상 머신을 다른 컴퓨터에서 사용해야 할 경우 해당 컴퓨터에 하드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이 반드시 NTFS 나 exFAT 방식일 거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 만에 하나 FAT32 방식이라면 VMDK 파일을 인식이 문제가 아니라 복사 조차 불가능하기 때문이죠.[다른 컴퓨터에 복사하지 않더라도 VMDK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가 FAT32 일 경우에도]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Mware Workstation 에서는 VMDK 파일을 2 GB 씩 분할하여 저장되도록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를 원할 경우 Split virtual disk into multiple files 항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단! 단일 파일 방식에 비해 가상 하드 디스크의 성능은 저하되며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크기가 커질 수록 가상 하드 디스크의 성능 저하가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제 생성할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 줍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은 기본적으로 4 단계에서 설정한 가상 머신의 이름이 기본적으로 입력되어있고 특별히 수동으로 지정해 주지 않는 한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이 저장되는 폴더에 함께 저장됩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자신이 관리하거나 보기 편하게 새롭게 지정해 주는 것은 좋지만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저장되는 위치를 확실한 목적없이 임의의 장소로 옮기는 것은 관리 상 불편함이 따를 수 있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치고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 단계인 10 단계로 이동합니다.
B. 기존에 사용하던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과 연결하기
보시는 것과 같이 Use an existing virtual disk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기존에 생성하여 사용하던 가상 하드 디스크를 그대로 새로운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과정은 간단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VMDK)을 선택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A 방식에서 이야기했다시피 가상 하드 디스크의 타입은 VMDK 파일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선택한 가상 하드 디스크에 맞는 타입이 선택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하면 최종 단계인 10 단계로 이동합니다.
C. 호스트의 물리 하드 디스크와 연결하기
※ 실제 물리 디스크를 직접 연결하는 것은 호스트 시스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모릅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는 것은 좋지만 실제로 사용하기 위해선 매우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때에 따라 정상적으로 연결하였다 하더라도 호스트 시스템과 충돌하여 가상 머신에서 실제 물리 디스크에 연결하지 못하고 가상 머신이 다운될 수도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Use a physical disk 항목을 선택하게 되면 호스트 컴퓨터의 실제 물리 디스크를 직접 사용하게 됩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할 때는 디스크 전체를 연결할 수도 원하는 특정 파티션만을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1. 먼저 실제 물리 디스크 전체를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Device 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할 물리 디스크를[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디스크 번호와 동일합니다.] 선택한 후 Usage 에서 Use entire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물리 디스크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은 VMDK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이 때 VMDK 파일은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아닌 실제 물리 디스크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 파일입니다.] 이러한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 때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은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 때와 같이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의 이름을 따르며 기본 저장 경로는 가상 머신이 저장된 경로입니다.
2. 다음으로 실제 물리 디스크의 특정 파티션만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Device 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할 물리 디스크를 선택한 후 Usage 에서 Use individual partitions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선택한 물리 디스크에서 가상 머신에 연결하여 사용할 파티션을 체크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선택한 물리 디스크의 파티션에 연결하기 위한 설정은 VMDK 파일에 저장이 됩니다.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을 지정해주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VMDK 설정 파일의 이름은 새로운 가상 하드 디스크를 생성할 때와 같이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의 이름을 따르며 기본 저장 경로는 가상 머신이 저장된 경로입니다.
이상으로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주의할 점은 가상 머신에서 실제 물리 디스크로 연결하기 위한 설정들을 VMDK 파일에 저장하게 되는데 이 때 VMDK 파일은 가상 하드 디스크 파일이 아닌 설정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단순한 텍스트 설정 파일이기 때문에 메모장과 같은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 그 내용을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단! 보기만 하시고 설정을 건들이지는 마시길 바랍니다. 시스템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VMware Workstation 의 가상 머신은 호스트 컴퓨터와는 별개로 운영되는 즉, 서로 전혀 영향을 끼치지 않는 독립적인 시스템입니다. 이는 가상 머신에서 무슨 짓을 하더라도 호스트 컴퓨터에는 영향이 없다는 것이지요. 이를 통해 안심하고 가상 머신에서 여러가지 테스트를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허나 이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은 다릅니다. 가상 머신에서 해당 디스크에 잘못된 작업을 하게 되면 곧바로 호스트 컴퓨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호스트 컴퓨터에서 해당 디스크에 작업을 하게 되면 이 또한 게스트 컴퓨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 영향은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에 어떤 식으로 작용할 지 아무도 모릅니다. 최악의 경우 호스트 또는 게스트 시스템이 다운될 수 있으며 물리 디스크의 데이터를 모두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확실한 목적없이 단순 작업용으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물리 디스크를 연결하여 사용하다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0. 세부적인 하드웨어의 설정을 마무리하는 단계
이제 새로운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과정은 사실상 모두 마쳤습니다. 그대로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가상 머신이 생성이 됩니다. 허나 주요 하드웨어를 제외한 ODD 나 플로피, 사운드 카드, 프린터, 디스플레이 장치 등은 모두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본 값으로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하면 지금까지 설정한 하드웨어 장치 및 이러한 추가적인 장치들을 최종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아직 생성 전인 가상 하드 디스크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장치의 설정을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를 통해 필요없는 장치는 제거하고 기본 Auto detect 로 설정되어 있는 장치들의 설정을 자신에게 맞게 변경할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이 단계는 운영 중인 가상 머신에 새로운 하드웨어를 추가하고 설정을 변경하고 제거하는 작업과 그 작업 방법이 동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포스팅에선 이러한 단계가 있다는 사실만 기억을 하고 실질적인 내용은 각 장치들을 설정하는 여러 포스팅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해당 내용들은 작성을 완료한 후 관련 포스팅으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내용들을 그대로 다시 이 단계에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OK 버튼을 클릭한 후 Finish 버튼을 클릭하면 새로운 가상 머신의 생성을 완료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VMware Workstation 7.1 의 가상 머신 생성 단계에 대해 설정하는 방법, 알고 있어야 할 점,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원래 이 포스팅은 한 편의 글로써 기획된 것인데 대충 작성하다 보니 그 길이가 사뭇 심란하게 길다는 것을 뒤늦게 깨닫고 총 3 부작으로 다시 나누게 되었습니다. 예전이라면 그냥 한 편으로 작성했을 텐데 글이 너무 길면 읽는 분들이 싫어하고 대충 읽는 걸 알았거든요. -_-; 제 생각이지만 이렇게 나누어 놓아도 대충 읽고 넘기실 분들이 많으실 걸로 예상됩니다. 언제나 슬픈 예감은 틀린 적이 없습니다. ㅡㅡ;;;
사실 진짜 단순하게 가상 머신을 하나 생성하고 사용하는 것은 1 부의 내용만 가지고도 충분합니다. 허나 조금만 깊이 들어가기 시작하면 1 부의 지식만으로는 힘들어지는 게 사실입니다. 2 부와 3 부의 내용은 정말로 가상 머신을 목적에 맞게 생성하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고 갖추고 있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들을 설명한 것 입니다. 사실 이 외에 더 많은 내용을 필요로 하지만 일단 현재 포스팅의 주제를 넘어서는 내용들이 많고 설명 또한 길어지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 담지 못한 내용들이 많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캐플도 VMware Workstation 에 대해서 100% 알 지 못합니다. 아직 제가 써보지 못한 기능들도 있고 완벽히 이해하지 못한 기능들도 있습니다. 앞으로 VMware Workstation 7.1 의 포스팅을 완료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포스팅이 필요할 지 솔직히 저도 모르겠습니다. 허나 제가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해선 최선을 다해서 이야기 해 보려고 합니다. 한 편씩 차분히 완성시켜보도록 하죠. ^^ 부디 제 경험이나 지식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VMware Workstation 7.1 의 가상 머신 생성 단계에 대해 내용은 일단 이것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