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마음아 너는 어이 - 서경덕




윈도우의 폰트는 기본적으로 Windows 폴더 하위의 Fonts 폴더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러니까 요기!





그리고 사용자가 수동으로 설치하는 폰트들 또한 모두 해당 위치로 들어가죠. 일부 폰트들은 설치 파일 형태로 제공되는데 사실 Fonts 폴더로 복사하는 것 뿐 입니다. 그 외에 사용자가 폰트 파일을 통해 수동으로 직접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설치를 원하는 폰트 파일을 폰트 폴더에 복사하면 됩니다. 쉽죠? 그래서 보통 폰트 파일을 설치할 때는 이 방법을 많이 사용 합니다.

012




근데 사실 이 방법 말고 폰트 폴더의 파일 메뉴에서 새 글꼴 설치라는 항목을 통하여 폰트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01




이 새 글꼴 설치를 통해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도 기본 옵션은 Fonts 폴더로 글꼴 파일을 복사하는 것 입니다. 그런데 윈도우의 이러한 기본 폰트 파일 설치 정책에는 한 가지 매우 단순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건 글꼴 파일이 많아지면 Fonts 폴더의 용량이 급격하게 늘어난다는 것 입니다.

디자이너들은 폰트를 몇 천 개씩 사용하는 과격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시는데요. 특히나 한글 폰트가 많을 경우 이러면 전체 폰트 파일의 용량이 장난이 아닙니다. MB 단위는 우습게 넘기고 GB 단위에서 많이들 놀고 계시죠. 일단 폰트 파일이 많아지면 윈도우의 로딩 속도나 전체적인 속도의 저하 문제를 차지하고서라도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도 용량적인 측면에서 많은 부담을 주게 됩니다.[언제나 하는 이야기지만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가벼울 수록 좋습니다. 비움의 미학이죠.]

그런데 이 새 글꼴 설치를 통하면 Fonts 폴더로 폰트 파일을 복사하지 않고 폰트 파일은 원하는 위치에 그대로 둔채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Fonts 폴더에는 해당 폰트 파일의 바로 가기만 설치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폰트 파일을 다른 데이터용 드라이브에 위치시키고 바로 가기로 설치하면 C: 드라이브에 파일이 집중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럭저럭 괜찮겠죠? 그럼 그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 윈도우는 처음 로드시 시스템에 설치된 폰트 파일을 모두 읽어 들입니다. 일부는 실제 메모리에 대부분은 페이징 파일에 읽어들이죠. 그래서 시스템에 설치된 폰트 파일이 많아지면 많아질 수록 윈도우 로드시 이러한 폰트 파일들을 읽어들이기 위해 부팅이 지연되고 메모리 자원에 부담을 주어 전체적으로 윈도우가 느려집니다. 지금 이 포스팅에서 알아보고 있는 폰트 파일을 Fonts 폴더가 아닌 다른 폴더(다른 드라이브)에 위치시키고 바로 가기로 설치하는 방법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전혀 아닙니다. 이 포스팅의 목적은 C: 드라이브의 부담을 줄여주는 것 입니다. 헷갈리지 마세요. ^^

폰트 파일이 500 여개 이하라면 이 방법만으로도 C: 드라이브의 부담이 줄어들어 약간의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허나 원천적으로 1000 여개가 넘는 너무 많은 폰트 파일들로 인해 시스템이 심하게 느려지는 현상의 해결법은 꼭 필요한 폰트 파일만 적당히 설치하시고 자주 사용하지 않는 폰트 파일은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필요할 때 마다 그 때 그 때 설치하고 제거하는 쪽을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자기는 이런 거 잘 못 느끼겠다는 분들은 자신이 느끼는대로 그냥 사용하시면 됩니다. ^^;;;;; 그리고 폰트 파일 몇 십 개로 이런 고민은 하지 마세요. ^^;;




1. 설치 할 폰트 파일들을 원하는 위치에 적당히 위치시킵니다.[예제이니 저는 그냥 대충 바탕 화면에 놔뒀습니다.]



2. Windows 폴더 하위의 Fonts 폴더로 이동한 후 메뉴에서 파일 -> 새 글꼴 설치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3. Fonts 폴더에 글꼴 복사 항목의 체크를 반드시 해제 합니다.

4. 하단의 드라이브와 폴더 항목을 통해 폰트 파일이 위치한 폴더를 선택해 줍니다.

5. 글꼴 목록에 해당 폴더의 폰트들이 표시됩니다.

6. 설치를 원하는 폰트들을 수동으로 선택하거나 모두 설치를 원할 경우 모두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설치 할 폰트를 모두 선택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8. 폰트가 바로 가기로 설치 됩니다.





폰트의 설치가 모두 완료된 모습입니다. 폰트가 바로 가기로 설치가 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복사를 통해 설치한 파일과 비교해 보시죠. ^^





이렇게 바로 가기로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윈도우 비스타까지 유효합니다. 윈도우 7 은 방법이 바뀌어 다른 방법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윈도우 7 에서 바로 가기로 폰트를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