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드라이브 복구

백업된 복구 지점을 통해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턴 고스트 14 에서 드라이브의 복구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윈도우 및 부팅 파일, 페이징 파일 등이 존재하는 시스템 드라이브의 복구와 일반적인 데이터가 존재하는 데이터 드라이브의 복구가 그것입니다.

시스템 드라이브의 복구는 윈도우의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 복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SRD 가 준비되어 있거나 LightsOut Restore 가 설치된 상태에서 복구 환경을 통해 복구가 이루어집니다. 반면 데이터 드라이브는 윈도우가 시동된 상태에서도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바로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글에서는 LightsOut Restore 가 시스템에 미리 설치되어 있다는 가정하에 글을 시작합니다.

★ Ghost 14 : 복구 디스크의(SRD) 작성과 LightsOut Restore 의 설치


또한 노턴 고스트 14 는 빠르고 쉬운 복구를 위한 지금 복구와 세세한 설정을 할 수 있는 사용자 복구 두 가지 방식을 지원합니다. 지금 복구는 드라이브의 복구 지점을 생성할 당시의 드라이브 정보를 토대로 바로 복구가 이루어지며 사용자 정의는 드라이브의 크기를 수정하는 등의 여러 옵션을 직접 설정하여 복구를 진행할 수 있게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이상 지금 복구를 통해 드라이브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드라이브를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드라이브의 복구

데이터 드라이브는 윈도우에서 바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다음의 과정은 데이터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과정입니다. 좌측 패널의 작업 - 내 시스템 복구로 들어갑니다. 데이터 드라이브인 D: 를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 내 시스템 복구로 들어갑니다.
처음엔 당일에 생성된 복구 지점들만이 표시 됩니다. 모든 복구 지점 보기를 체크하시면 모든 복구 지점이 표시됩니다.

복구에 사용할 복구 지점을 선택한 후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 정보 요약이 표시 됩니다. 특별히 수정할 내용이 없다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를 선택한 드라이브의 기존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진다는 경고 메시지입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를 시작한 모습입니다. 데이터 용량에 따라 수 분에서 수십 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복구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고스트를 종료하시면 됩니다.



노턴 고스트 14 를 통해서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것 굉장히 간단하죠? 어려울 건 없습니다. ^^





시스템 드라이브의 복구

시스템 드라이브는 윈도우에서 바로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SRD 로 부팅하여(LightsOut Restore 가 설치되어 있다면 LightsOut Restore 로 부팅하여) 복구가 진행되게 됩니다. 그 외의 내용은 데이터 드라이브와 다를 게 없습니다. 다음의 과정은 시스템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과정입니다. 좌측 패널의 작업 - 내 시스템 복구로 들어갑니다. 시스템 드라이브인 C: 를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업 -> 내 시스템 복구로 들어갑니다.
처음엔 당일에 생성된 복구 지점들만이 표시 됩니다. 모든 복구 지점 보기를 체크하시면 모든 복구 지점이 표시됩니다.

복구에 사용할 복구 지점을 선택한 후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 정보 요약이 표시 됩니다. 특별히 수정할 내용이 없다면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를 선택한 드라이브의 기존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진다는 경고 메시지입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드라이브는 이와 같이 윈도우에서 바로 복구가 불가능하니 복구 환경에서(SRD or LightsOut Restore) 복구를 진행해야 한다는 메시지입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가 자동으로 재시작 됩니다. 이 후 자동으로 설치된 LightsOut Restore 로 부팅이 됩니다.
자동으로 LightsOut Restore 로(복구 환경으로) 부팅을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드라이브를 복구 중인 모습입니다. 복구가 모두 완료되면 자동으로 LightsOut Restore 를 종료하며 정상적으로 윈도우로 부팅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시스템 드라이브는 복구 환경을(SRD or LightsOut Restore) 통해 복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LightsOut Restore 가 설치되어 있다면 귀찮게 SRD 디스크를 준비할 필요없이 고스트가 자동으로 LightsOut Restore 로 부팅을 진행하여 복구를 시작하고 복구가 모두 완료되면 다시 기존의 부팅 체계로(멀티 부팅 환경으로) 돌아와 윈도우로 부팅이 됩니다. 편리하죠?





사용자 정의 복구

특별한 옵션질이(?) 필요한 경우 - 기존의 복구 지점을 작성했던 드라이브나 디스크가 아닌 다른 디스크나 드라이브에 복구해야 할 때 또는 기타 여러가지 이유 - 사용자 정의 복구를 통해 옵션을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조정하여 복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 과정 지금 복구와 동일
사용자 정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복구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에 사용할 복구 지점을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선택한 복구 지점의 파일이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구할 대상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여러 대상 드라이브 선택은 해당 드라이브에 각각 복구하는 것이 아닌 해당 드라이브들을 하나로 합친 후 복구하는 것 입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복구할 때 적용할 옵션을 적절히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설정을 확인한 후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후 과정 지금 복구와 동일



이처럼 사용자 정의 복구는 시스템 인덱스 파일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하는 지금 복구와는 다르게 복구 될 드라이브와 옵션 등을 모두 손수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원본과 다른 드라이브나 하드 디스크에 복구를 하는 경우에 주로 사용됩니다. 아래는 옵션에 대한 설명입니다.

※ 옵션에 대한 설명은 노턴 고스트 14 사용자 설명서를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드라이브 백업 사용자 정의의 옵션.


  • 복원하기 전 복구 지점 확인 : 복원하기 전에 복구 지점의 유효 여부나 손상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복구 완료에 걸리는 시간이 크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 복구한 후에 파일 시스템 오류 검사 : 복구 지점을 복원한 후 복원된 드라이브의 오류를 검사합니다.

  • 복원된 드라이브 크기 조정 : 대상 드라이브의 나머지 비할당 공간까지 드라이브를 자동으로 확장합니다.

    ※ 비할당 공간이 없을 경우 활성화 되지 않습니다.

  • 파티션 유형 : 파티션 유형을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주 파티션 : 하드 디스크의 주 파티션은 4개로 제한되므로 드라이브에 4개 이하의 파티션을 사용할 경우에 이 유형을 선택합니다.

    • 논리 파티션 : 4개를 초과하는 파티션이 필요한 경우 이 유형을 선택합니다. 하드 디스크의 최대 크기까지 3개의 주 파티션과 원하는 개수만큼의 논리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드라이브를 활성으로 설정(OS 부팅용) : 복원된 드라이브를 활성 파티션(예: 시스템이 시작되는 드라이브)으로 만듭니다. 운영 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를 복원할 때 이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 반드시 운영체제가 설치되어있다고 하여 활성 파티션은 아닙니다. 활성 파티션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시고 해당 옵션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원본 디스크 시그니처 복원 : 하드 드라이브의 물리적 디스크 시그니처 원본을 복원합니다.

    디스크 시그니처는 Windows Server 2003, Windows 2000 Advanced Server 및 Windows NT Server 4.0 Enterprise Edition(SP3 이상)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하려면 디스크 시그니처가 있어야 합니다.

    다음 상황 중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 시스템의 드라이브 문자가 일반적이지 않은 경우(예를 들어 C, D, E 등과 같이 할당된 문자가 아닌 경우)
    • 복구 지점을 빈 하드 드라이브로 복원하는 경우

  • 드라이브 문자 : 파티션에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복구의 기초적인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








기타 드라이브 복구

위에서 알아본 내용이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방법의 기초 입니다. 위의 방법 외에도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방법이 몇 가지 더 있는데요. 그걸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기초의 내용이 바탕이 됩니다.)





복구 지점 파일로 복구

위에선 모두 날짜를 기준으로 복구 지점을 선택하여 복구를 진행하였습니다. 하지만 날짜 외에도 복구 지점 파일을 직접 찾아 드라이브의 복구를 진행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내 시스템 복구로 들어가는 것 까지의 작업은 동일합니다.

표시 기준을 파일 이름으로 선택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에 사용할 복구 지점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복구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이후의 과정은 사용자 정의 복구와 동일합니다.






시스템 인덱스 파일로 여러 드라이브 복구

기본적으로 노턴 고스트 14 의 드라이브 복구는 개별적인 드라이브 별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이러한 드라이브와 복구 지점에 대한 모든 정보를 담고 있는 파일이 있습니다. 바로 시스템 인덱스 파일인데요. Sv2i 의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인덱스 파일을 통해 시스템 인덱스 파일 안에 저장된 모든 드라이브의 복구를 한 번에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표시 기준을 시스템으로 선택합니다.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에 사용할 시스템 인덱스 파일을 선택한 후 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각 드라이브의 최근 복구 지점 파일들이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지금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OK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복구를 시작하며 사용자 정의 버튼을 클릭하면 드라이브 별로 옵션을 따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복구 지점을 통해 드라이브를 복구하는 것은 여기까지 입니다. 별로 어려우신건 없으셨을거라 생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