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비스타를 사용하고 있다면 윈도우 비스타를 제거하지 않고 사용 중인 상태 그대로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비스타에서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는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은 윈도우 비스타 얼티밋 K 32 비트에서 윈도우 7 얼티밋 K 32 비트로 업그레이드 설치하는 것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사용된 설치 DVD 는 Windows 7 Ultimate K 32 bit MSDN 순수 설치 DVD 입니다.




설치 전 주의 사항


1. 윈도우 비스타 오리지널에서는 윈도우 7 으로의 업그레이드 설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7 으로의 업그레이드 설치는 비스타 서비스 팩 1 - 2 에서만 지원을 합니다. 만약 서비스 팩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최소한 서비스 팩 1 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2. 업그레이드 설치는 클린 설치에 비해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3.이전 윈도우에 사용자가 알지 못하는 어떠한 문제가 있을 경우 해당 문제는 업그레이드 이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로인해 업그레이드 설치가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설치의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계시길 바랍니다.




설치 시작하기 - 설치 옵션 선택 과정


윈도우 비스타를 실행 중인 상태에서 윈도우 7 설치 DVD 를 시스템에 장착합니다. 그럼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됩니다. 지금 설치 항목을 선택합니다.[자동 실행 옵션에 따라 바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땐 내 컴퓨터에서 DVD-ROM 으로 찾아가 수동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설치와 동시에 윈도우 업데이트를 다운로드 받아 함께 설치할 것인지를 선택합니다. 온라인에서 최신 업데이트 설치(권장) 를 추천합니다. 윈도우 7 의 설치를 모두 마치고 직접 업데이트하실 생각이라면 최신 업데이트 설치 안 함을 선택하시면 되빈다.

Windows 설치 향상에 참여는 마이크로소프트로 설치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것 입니다. 굳이 체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용권 계약서의 내용이 출력됩니다. 동의함에 체크하신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설치 유형을 선택합니다. 업그레이드 항목을 선택합니다.[사용자 지정(고급) 항목을 선택하면 클린 설치가 진행됩니다.]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할 수 있는지 호환성 검사를 시작합니다.




사용 중인 프로그램에 어떠한 문제가 있을 지 알려줍니다. 이러한 내용은 설치 완료 후 바탕 화면에 저장된 호환성 보고서를 통해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만약 이 단계에서 표시의 어떠한 문제가 발견된다면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설치를 계속 진행하기 위해선 해당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합니다.






설치 과정


윈도우 7 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시작합니다. 다음 과정까지 사용자가 입력해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설치 중간 몇 차례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설치가 진행되는 과정을 연속하여 보여드리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01234567891011121314151617





사용자 설정


업그레이드 설치는 기존 윈도우의 환경을 그대로 가져오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자 계정과 국가 및 언어의 설정은 하지 않습니다.

제품 키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품 키가 없으신 분들은 제품 키 입력란을 비워둔 채로 온라인이 되면 자동으로 Windows 정품 인증 항목의 체크 박스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컴퓨터 자동 보호 및 Windows 향상의 설정을 모두 이해하시고 수동으로 설정하실 분들은 나중에 다시 확인을 잘 모르시겠다는 분들은 권장 설정 사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권장 설정이나 중요 업데이트만 설치를 선택하게 되면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컴퓨터의 날짜와 시간을 설정합니다. CMOS 의 시간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다면 보통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혹 다르다면 수동으로 설정해 주시거나 설치 완료 후 인터넷을 통해 날짜 및 시간을 자동으로 맞춰주셔야 합니다.




네트워크 위치를 선택 하비낟. 개인 집이며 홈 그룹 기능을 사용하실 거라면 홈 네트워크를 홈 그룹 기능을 사용하지 않을 거라면 회사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른 컴퓨터와의 공유를 원하지 않으면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 위치는 언제든지 바꿔줄 수 있으니 잘 모르시겠다면 회사 네트워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윈도우 7 으로의 업그레이드를 모두 마쳤습니다.

01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