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사용하다 CD/DVD 장치로 부팅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럴 땐 실제 컴퓨터와 똑같이 가상 머신의 CMOS 셋업으로 진입하여 부팅 장치의 순서를 변경해 주시거나 부팅시 해당 부팅 때 사용 할 부팅 장치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CMOS 셋업에서 변경하기


1. 실행 할 가상 머신을 선택한 후 메뉴에서 VM -> Power -> Power On to BIOS 항목을 선택합니다.



2. 가상 머신이 구동되고 자동으로 CMOS 셋업으로 진입합니다. Boot 메뉴로 이동하여 장치의 부팅 순서를 변경해 줍니다.[장치의 선택은 키보드의 방향키를 통해서 하며 순서의 이동은 키보드의 + - 키로 조작합니다.] CD-ROM Drive 를 첫 번째 부트 장치로 Hard Drive 를 두 번째 부트 장치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3. 설정을 마쳤으면 Exit 메뉴로 이동하여 Exit Saving Changes 항목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이후 확인 메시지 창에서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 CMOS 셋업으로 들어가는 다른 방법

가상 머신의 구동을 시작할 때 [F2] 키를 눌러주면 가상 머신의 CMOS 셋업으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이 때 제어권은 가상 머신에 있어야 합니다.]






일시적으로 부팅 장치 변경하기


1. 가상 머신의 구동을 시작할 때 [ESC] 키를 눌러 줍니다.[이 때 제어권은 가상 머신에 있어야 합니다.]



2. 키보드의 방향키를 사용하여 부팅 장치로 CD-ROM Drive 를 선택하고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