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7 은 복잡한 절차없이 설치할 때 CMOS 셋업에서 SATA 의 설정을 AHCI 로 설정하고 평상시와 똑같이 설치하면 됩니다. 왜냐? 윈도우 7 은 AHCI 란 기술이 나온 뒤에 출시된 윈도우이기 때문에 윈도우 XP 와는 다르게 자체적으로 AHCI 드라이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7 을 설치한 후 뒤늦게 SATA 의 AHCI 모드를 알게되어 AHCI 로 변경하고자 하는 분들도 윈도우의 재설치 없이 아주 간단하게 IDE 모드에서 AHCI 모드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윈도우 7 은 AHCI 드라이버를 자체적으로 가지고 있으니 문제없이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잡설은 이쯤하고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죠.




레지스트리 수정


1. 실행[Win + R] 창에서 regedit 명령을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2. 다음의 레지스트리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msahci


3. Start 항목의 DWORD 값을 0 으로 변경합니다. 기본값은 시스템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보통 3]




위의 작업을 간편하게 하기 위한 배치 파일을 제공해 드리겠습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레지스트리 키는 만일을 대비하여 msahci_backup.reg 파일로 저장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






AHCI 설정


레지스트리를 변경했으면 이제 시스템을 재시작 한 후 CMOS 셋업으로 들어가 줍니다. 메인보드마다 다르지만 SATA 의 설정이 IDE, Compatible, SATA 등으로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이걸 AHCI 로 변경해 주시면 됩니다. 변경을 완료하였으면 CMOS 셋업을 저장하고 윈도우로 부팅합니다.[설정 메뉴는 메인보드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모르시겠으면 SATA 라고 써진 건 다 찾아보세요.]






윈도우 진입


이제 윈도우로 진입하여 장치 관리자를 확인해 보시면 IDE ATA/ATAPI 컨트롤러가 표준 AHCI 1.0 Serial ATA 컨트롤러로 변경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SATA 를 IDE 모드에서 AHCI 모드로 변경하는 작업은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자신의 메인보드에 맞는 AHCI 드라이버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1. 인텔 메인보드 사용자는 인텔® 매트릭스 스토리지 매니저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건 제가 인텔 메인보드가 아니기 때문에 일단 패스합니다.



2. AMD 메인보드 사용자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