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파일 복구 - 복구 지점

전 글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고스트 14 에서 개별적인 파일 및 폴더를 복구하는 방법은 해당 데이터에 대한 백업을 무엇으로 하였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번엔 드라이브를 백업한 복구 지점을 통해 개별적인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복구 지점이 먼저 생성되어 있어야 복원이 가능합니다.

그럼 파일을 복원하기에 앞서 마찬가지로 일부의 파일을 유실시키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D: 에 존재하는 유미의 사진 중 Sugimoto Yumi 013 ~ 022 번 까지의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파일의 유실.



이제 노턴 고스트 14 를 통해 파일을 복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스트를 실행한 다음 좌측 패널의 작업 - 내 파일 복구로 들어갑니다.

작업 -> 내 파일 복구로 들어갑니다.
좌측의 검색 범위에서 복구 지점를 선택합니다.

먼저 복구에 사용할 복구 지점을 선택해야 합니다.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본적으로 가장 최근에 생성된 복구 지점이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파일 복구에 사용할 복구 지점을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본적으로 당일에 생성된 복구 지점만 표시가 됩니다. 모든 복구 지점 보기를 체크하시면 생성된 모든 복구 지점을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할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아무 것도 입력하지 않고 검색을 하게 되면 백업된 모든 파일이 표시됩니다.
백업된 파일들 중 해당 이름을 가진 파일들이 검색된 모습입니다. 유실된 Sugimoto Yumi 013 ~ 022 파일을 복구하도록 하겠습니다. 복구할 파일들을 모두 선택한 후 상단의 지금 복구를 클릭합니다.

※ 파일의 다중 선택은 윈도우와 동일합니다. (Ctrl + 클릭 or Shift + 클릭)
파일이 복구될 위치를 선택한 후 복구 버튼을 클릭합니다.

※ 복구 지점을 통한 파일 복구에선 기존 파일 덮어쓰기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복구를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일이 정상적으로 복구되었는지 확인한 모습입니다. 정상적으로 복구된 모습입니다.



파일 및 폴더 백업본과 그리 다른건 없죠? 근데 파일 및 폴더 백업본을 통해 복구할 때와는 다르게 복구 지점을 통한 파일 복구에선 기존 파일 덮어쓰기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이미 존재하는 파일을 복구하면 어떻게 될까요? 옵션도 없는데?

복구 지점을 통한 복구에선 기존 파일 덮어쓰기 옵션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파일 및 폴더 백업본을 통해 복구할 때와 똑같이 실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이미 존재하는 파일을 복구해본 과정입니다.



동일하게 파일들을 검색한 후 파일 복구를 클릭합니다.




기존 파일들 덮어쓰기 옵션 자체가 없습니다. 그대로 복구를 클릭합니다.




이와 같이 윈도우의 기본 동일 파일 복사 옵션 창이 뜨게 됩니다. 원하는 옵션을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복구 지점 백업 데이터를 통해 이미 존재하는 파일을 복구하면 윈도우의 기본 파일 복사 때와 똑같은 확인 창이 뜨게 됩니다. 파일 및 폴더 백업본을 통할 때와는 다른 부분입니다.

그러면 왜 이런 윈도우의 기본 복사 작업에서 만날 수 있는 창이 뜨는 걸까요? 그것은 복구 지점을 통한 파일의 복구는 파일 및 폴더 백업본을 통한 파일의 복구와는 다르게 백업본에서 바로 파일을 가져오는게 아닌 일단 복구 지점을 드라이브로 마운트(탑재)한 후 해당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복사 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복구하기 때문입니다. 즉, 윈도우의 기본 복사 명령을 통해 파일을 복구하는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복사할 때 만나는 창을 그대로 만나게 되는 것 입니다. 그걸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드라이브의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고스트를 통해 내 파일 복구에서 복구 지점을 선택한 후 파일을 검색하는 순간




이처럼 해당 복구 지점이 드라이브로 마운트되게 됩니다. 이제 이러한 상태에서 파일 복구를 하게 되면 이렇게 마운트된 드라이브에서 선택한 지점으로 단순히 파일을 복사하는 작업을 하게 되는 것 입니다. 단순하죠?

파일 및 폴더 백업본을 통한 파일 복구와 복구 지점을 통한 파일 복구는 비슷한 과정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지만 사실 겉모습만 비슷하게 만든 것일 뿐 실제로 복구가 이루어지는 과정은 이처럼 완전히 다릅니다. 정리하자면

  • 파일 및 폴더 백업본 : 파일 검색 -> 백업본에서 파일 검색, 파일 복구 -> 백업본에서 바로 파일 복사 (고스트 자체 복사)
  • 복구 지점 : 파일 검색 -> 복구 지점 마운트 -> 마운트 된 드라이브에서 파일 검색, 파일 복구 -> 마운트 된 드라이브에서 파일 복사(윈도우 기본 복사 이용)

이런 방식으로 복구가 이루어 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 존재하는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에서 둘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이상으로 파일 및 폴더 백업본과 복구 지점을 통해 개별적인 파일들을 복구하는 것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복구 지점을 통해 개별적인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에는 Recovery Point Browser 를 통한 방법도 있지만 해당 내용은 RPB 를 다룰 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