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VMware Workstation 을 설치하게 되면 기본적으로 VMware Workstation 이 CD/DVD-ROM 의 자동 실행 기능을 강제로 제한하게 됩니다. 이러한 자동 실행 강제 제한은 VMware Workstation 의 설정에서 해제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별 생각없이 그냥 그러려니 했는데 VMware Workstation 을 제거하고 난 후에도 마찬가지로 자동 실행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질문이 있었습니다. 전 VMware Workstation 을 제거할 때 설정을 남겨두고 제거하여 그런 줄 알고 그렇게 답변했는데 Disable Autorun on the host 의 체크를 해제하고 설정을 저장하고 제거해도 설정을 저장하지 않고 제거해도 자동 실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다시 듣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테스트 해 보았지만 저에게는 그러한 현상이 발생하지 않더군요.[뭐 이런 거지같은 경우가...] 그리하여 직접 설정을 변경하면서 추적해 본 결과 VMware Workstation 은 아래 레지스트리의 NoDriveTypeAutoRun 값을 통해 CD/DVD-ROM 의 자동 실행을 제한하고 있더군요.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VMware Workstation 의 설정에서 Disable Autorun on the host 항목을 체크한 경우 해당 값을 0xFF(255) 로 설정하고 체크를 해제하게 되면 해당 값을 0x95(149) 로 설정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제거하면 0x5F(95) 로 설정되더군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근데 원래 이 레지스트리는 기본적으로 생성되어 있지 않습니다. 윈도우에선 기본적으로 사용자 별 설정인 HKCU 의 동일한 레지스트리를 사용하죠. 위의 레지스트리는 VMware Workstation 에서 생성한 것 입니다. HKLM 이 상위이다보니 HKCU 의 설정은 무시되고 VMware Workstation 에서 생성한 HKLM 의 레지스트리 설정이 사용되는 것 입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제거하고 난 후 자동 실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는 이 레지스트리 말고는 다른 원인이 될만한 것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리하여 현재 제가 드릴 수 있는 답변은 이 레지스트리를 윈도우 설치시의 기본값으로 되돌려 보라는 것 입니다.

이 작업을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배치 파일을 제작하여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치 파일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어야 합니다. 윈도우 7 과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는 첫 번째 파일을 윈도우 XP 사용자는 XP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길 바랍니다. 작업을 모두 마친 후 익스플로러가 재시작되니 주의하세요.



작업을 시작하기 전 관련된 레지스트리 키를 먼저 백업합니다. 윈도우 XP 의 경우 배치 파일에 사용된 명령이 약간 다르고 NoDriveTypeAutoRun 의 기본값이 7 이나 비스타와는 다르게 0x95(149) 이기 때문에 따로 제작하여 제공해 드린 것 입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CD-ROM 의 자동 실행 여부를 결정하는 레지스트리도 기본값으로 변경하도록 제작하였습니다.


만약 위의 작업으로도 자동 실행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제가 직접 그러한 현상을 겪기 전 까지는 관련된 정보를 얻기 힘들 것 같습니다. 부디 이 작업으로 잘 해결되시길 바랄 뿐 입니다.



☞ 제어판과 로컬 그룹 정책 수정

혹시 모르니 제어판의 자동 실행 또는 로컬 그룹 정책의 설정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