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USB 장치의 연결이 자꾸 끊긴다?


요즘 USB 메모리 하나쯤은 모두들 가지고 계시죠? USB 메모리 외에도 외장형 하드 디스크, 외장형 CD-ROM, 프린터, 휴대폰, 키보드, 마우스 등, USB 인터페이스는 컴퓨터에 외장형 장치를 연결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USB 장치들이 아무런 이유없이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꾸 연결이 끊어졌다가 다시 연결되는가 하면 연결이 끊어졌다가 아예 장치의 인식이 실패하기도 하고 묵묵부답 죽어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상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USB 2.0 포트에 2.0 장치를 연결했는데 USB 1.1 장치로 연결되는 경우
- USB 포트에 장치를 연결했는데 USB 장치가 아무런 응답이 없는 경우
- USB 포트에 장치를 연결했는데 알 수 없는 장치로 인식이 되는 경우
- 사용 중인 USB 장치가 아무런 이유없이 빈번하게 재연결되는 경우
- 사용 중인 USB 장치가 갑자기 작동을 멈춰버리는 경우
- USB 장치의 성능이 이유없이 떨어지는 경우



USB 장치의 특성상 자주 연결하고 제거하기도 하며 어떠한 장치는 항상 연결하여 사용해야 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자꾸 발생하면 정말 미치고 환장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증상이 심하면 USB 장치가 손상될 수 있죠. USB 장치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대부분의 문제는 전원 부족 때문에 일어나는 것 입니다. 그래서 USB 포트의 전원 공급을 안정적으로 바꿔주면 이러한 대부분의 문제가 해결 됩니다.






USB 포트의 전원은 왜 부족해지나?


그렇다면 USB 포트의 전원 부족 문제는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이것은 크게 두 가지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 USB 포트 자체의 전원이 부족한 경우
  • USB 선택적 절전 모드로 인해 전원이 부족해지는 경우


일단 물리적인 USB 포트 자체의 전원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 USB 포트의 전원이 부족해 질까요?




내장 USB 포트와 확장 USB 포트


먼저 메인보드의 USB 포트에는 메인보드 백패널의 내장 USB 포트와 케이스의 전면 또는 측면으로 연결된 확장 USB 포트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때 백패널의 내장 USB 포트의 전원 공급이 더 안정적입니다.[메인보드 카탈로그에서는 내부 포트, 외부 포트로 표기 됩니다]

메인보드 백패널의 내장 USB 포트



케이스 전면의 확장 USB 포트에 연결하면 잘 안 되던 장치가 후면의 내장 USB 포트에 연결하면 잘 작동하는 경우를 들 수 있겠네요. 그리하여 전력 사용량이 큰 장치는 케이스 전면의 확장 USB 포트보다는 후면의 내장 USB 포트에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전원 USB 허브의 사용


다음으로 USB 허브의 사용으로 인해 전원 공급이 부족해지는 것 입니다. USB 허브는 말 그대로 하나의 USB 포트를 여러 개로 나눠 쓸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USB 허브는 하나의 USB 포트에서 전원을 끌어쓰다보니 전원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USB 허브에는 자체적으로 전원을 보강하기 위해 별도로 아답터를 연결하여 메인보드가 아닌 아답터로부터 전원을 공급받아 전원을 보강하게 됩니다.

USB 허브를 구매할 때는 가급적이면 별도로 전원을 공급하여 전원 부족 문제를 해결해주는 유전원 방식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유전원 방식의 USB 허브에는 별도로 전원을 공급하기 위한 아답터 단자가 달려있으며 이에 맞는 아답터가 함께 제공됩니다


그러나 USB 허브의 모델에 따라서 이러한 자체적인 전원 연결없이 무전원으로 연결되는 종류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무전원 방식의 USB 허브들은 말 그대로 하나의 USB 포트에서 모든 전원을 끌어쓰다보니 당연히 전원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무전원 USB 허브에 다수의 장치를 한 번에 연결하는 경우 위에서 언급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가급적이면 유전원 방식의 USB 허브를 사용하도록 하며 만일 무전원 USB 허브를 사용한다면 대량의 전원이 필요한 장치의(외장형 하드나 외장형 ODD) 연결을 자제하고 꼭 필요한 장치만을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USB 케이블의 문제


마지막으로 필요 이상으로 너무 긴 USB 케이블 또는 확장 케이블을 사용하면 전원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여 전원 부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는 저급한 불량 케이블도 마찬가지의 이유로 전원 부족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무조건 길면 장땡? No!



그러니 USB 케이블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절한 길이의 USB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필요에 의해 긴 케이블이 필요하다면 그에 걸맞는 고급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USB 선택적 절전 모드가 USB 포트의 전원 부족을 야기한다?


그러나 이러한 물리적인 문제 말고도 윈도우의 전원 관리 설정으로 인해서 USB 포트의 전원이 부족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로 USB 선택적 절전 모드로 인해서 USB 포트의 전원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USB 선택적 절전 모드

USB 선택적 절전 모드란 사용하지 않는 USB 장치와 포트를 절전 모드로 자동 전환하는 윈도우의 전원 관리 기능입니다. 그러나 선택적 절전 모드 기능의 드문 오류 때문에 USB 장치가 응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선택적 절전 모드 기능은 컴퓨터에서 USB 장치를 끄도록 하여 USB 장치를 일시 중지함으로써 배터리 전원을 효율적으로 유지 관리합니다. 그러나 이 기능 때문에 USB 장치가 제대로 깨어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사용할 때 USB 장치가 응답하지 않게 됩니다.

전원 관리가 중요하지 않은 데스크탑 환경이나 필요하지 않은 서버 제품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조 - http://support.microsoft.com/kb/817900/ko


USB 선택적 절전 모드를 통해 오랜 시간 사용하지 않는 USB 장치와 포트를 절전 모드로 전환하고 전원 공급을 차단하여 전력 사용량을 줄이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문제는 절전 모드로 전환되었던 USB 장치가 다시 사용하기 위해 정상적으로 깨어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애초에 최초 연결시에도 인식이 잘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처음에 언급했던 것과 같은 여러가지 이상 증상들이 발생하게 되는 것 입니다.

USB 선택적 절전 모드 기능을 끄게 되면 위와 같은 대다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앞서 언급한 물리적인 문제들이 없다는 가정하에] 그런데 사실 이 USB 선택적 절전 모드가 노트북에서는 상당한 전원 절약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문제점들을 야기시킬 수도 있기 때문에 좀 뭐 같다는 겁니다.

그러니 전원 관리가 크게 중요하지 않은 데스크탑에서는 꺼주는 게 정신 건강에 좋으며 노트북의 경우 효율적인 전원 관리가 중요하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무시하고 지금까지 언급한 문제들이 발생한다면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USB 선택적 절전 모드 끄기 - 윈도우 7 & 비스타


1. 고급 전원 관리 옵션으로 들어갑니다.
  • 제어판(보기 기준: 큰 아이콘) -> 전원 관리 -> (현재 설정의) 설정 변경 ->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2. USB 설정에서 USB 선택적 절전 모드 설정사용 안 함으로 설정합니다.



3.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USB 선택적 절전 모드 끄기 - 윈도우 XP


윈도우 XP 의 경우 USB 선택적 절전 모드가 기본적으로 켜져 있으며 이를 끄기 위해선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야 합니다. 아래의 배치 파일은 레지스트리 편집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제가 제작한 것 입니다. 배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 실행하면 됩니다.




배치 파일은 아래의 문서를 바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kb/817900/ko


선택적 절전 모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시작을 클릭하고 실행을 클릭합니다.
  2. regedit를 입력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3. 다음 레지스트리 하위 키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USB
  4. DisableSelectiveSuspend 레지스트리 항목이 있는 경우 두 번 클릭하고, 이 항목이 없는 경우 항목을 만듭니다. 이 항목을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하십시오.
    1. 편집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가리킨 다음 DWORD 값을 클릭합니다.
    2. DisableSelectiveSuspend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누릅니다.
    3. 편집 메뉴에서 수정을 클릭합니다.
  5. 값 데이터 필드에 1을 입력하여 선택적 절전 모드 기능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XP 에서 USB 선택적 절전 모드를 끄게 되면 장치 관리자에서 USB 루트 허브전원 관리 탭이 사라집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여기까지 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