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너무 오랜 시간 블로그에서 아무런 이야기가 없으면 안 될 것 같아 제가 현재 진행 중인 커뮤니티의 구축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가장 많은 분들께 거리감이 없는 기본 툴인 ExpressEngine[구 제로보드 XE] 을 기반으로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각 분야별로 어느 정도 세분화된 포럼 형식으로 운영됩니다. 사실 포럼이라고 했지만 그냥 팁과 정보를 올리는 게시판 형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파코즈의 나의 테크니컬 정보와 팁 게시판과 유사] 각 게시판은 정보/기사/팁&강좌 등을 회원들과 함께 공유하는 형식으로 운영될 것 입니다.

현재 대략적인 기본 구성은 어느 정도 마친 상태입니다. 현재 세부적인 설정들을 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모습은 작업이 모두 끝나봐야 알겠지만 기본적인 레이아웃은 위의 스크린 샷에서 조금씩 변형되고 추가된 형태로 가게 될 것 입니다. 일단 예전 윈티티나 신비 커뮤니티와 같이 제가 혼자 모든 것을 감당할 수 있었던 수준을 벗어났습니다. 많은 분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한 구성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몇 가지 나름대로 제가 자신있는 분야는 책임을 지고 활성화를 위해 많은 정보와 팁들을 그야말로 제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쏟아부을 생각입니다. 그 외의 분야는 솔직히 말해서 어떻게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 분야에서 제가 최선을 다하고 많은 분들께서 동참해 주신다면 활성화가 가능하리라 믿습니다.

과거 윈티티와 신비 커뮤니티가 광고에 소극적인 모습으로 일관하다 경영난(?)에 허덕여서 무너졌던 것을 거울 삼아 심각하게 도리에 어긋나지 않을 정도로 욕 나오지 않을 한도 내에서 구글이든 뭐든 가리지 않고 도입할 생각입니다. 일단 현재는 이정도만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식적으로 공개하기까지 앞으로 얼마의 시간이 소요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대한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가 되면 블로그를 통해 정식으로 공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커뮤니티의 구축이 모두 완료되고 활동을 정식으로 시작하더라도 블로그에서의 활동은 계속됩니다. 다만 주로 커뮤니티와 연관되어 활동을 하겠지요. 그 사이에는 블로그의 활동보다는 커뮤니티의 구축과 완성에 촛점을 맞추도록 하겠습니다.


"이 새끼 또 지랄한다"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과거의 실수와 실패를 거울로 삼고 커뮤니티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끼고 배웠던 많은 것들을 녹여내서 정말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습니다. 당분간 블로그에서 제가 보이지 않더라도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