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복원의 기초

도스용 고스트를 통해 복원을 진행할 때에는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고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내용이 세 가지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걸 이해하지 못하시니 '왜 그런지' 이해를 못하시게 되시고 그냥 하라는대로 '따라만' 하는 결과가 발생하게 됩니다. 제가 글을 따라하기 식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작성하고 있지만 제 글은 결코 따라하라는 글이 아닙니다. 이해하고 적용하라는 글이죠. 그럼 먼저 도스 계열 고스트의 기초에서 보았던 개념도를 다시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스 계열 고스트에서 사용하는 GHO 이미지 파일과 이를 통한 백업과 복원 개념도



이 개념도는 복원에 관한 내용을 다룰 때마다 보여드리게 될 것 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 그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아시는 내용이더라도 복습하는 의미에서 다시 한 번 훑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세 가지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개념도를 함께 보면서 보시면 이해하시기 편합니다. 개념도에서 검은색 박스는 디스크를 의미하며 색깔있는 박스는 파티션을 의미합니다.)


첫 째, 고스트의 GHO 이미지 파일은 그 자체가 하나의 디스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파티션 하나를 백업한 GHO 이미지 파일이든 디스크 전체를 백업한 GHO 이미지 파일이든 GHO 이미지 파일은 하나의 디스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티션 하나만을 백업한 GHO 이미지 파일은 디스크에 하나의 파티션만 존재하는 것과 같습니다. 즉, 우리는 30GB 짜리 파티션 하나만을 백업했지만 GHO 이미지 파일의 입장에서 본다면 30GB 짜리 디스크에 30GB 짜리 파티션 하나만 잡아놓은 디스크 전체를 백업한 것과 같이 취급한다는 것 입니다.

파티션이 다수 존재하는 디스크 전체를 백업했다면 GHO 이미지 파일 안에도 똑같이 해당 개수 만큼의 파티션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걸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뒤에서 이야기하는 두 가지는 이 내용을 토대로 이야기가 진행됩니다.


둘 째, 그렇기 때문에 도스 계열 고스트를 통해 파티션 복원을 진행할 때는 반드시 GHO 이미지 파일 내에서 복원에 사용할 파티션을 선택해 주어야 합니다. 이유는 첫 째 부분을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해당 GHO 파일이 파티션 하나만을 백업한 이미지 파일이라 할 지라도 GHO 이미지 파일은 하나의 디스크이고 GHO 이미지 파일은 다수의 파티션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고스트는 이게 파티션이 하나만 담긴 GHO 이미지 파일인지 두 세 개가 담긴 GHO 이미지 파일인지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티션 하나만을 백업하여 GHO 이미지 파일 안에 파티션이 하나만 존재할 지라 하더라도 우리는 그 하나의 파티션을(첫 번째 파티션) 복원에 사용할 것이라는 것을 명시해 주어야 하는 겁니다.


셋 째, GHO 이미지 파일의 특성상 당연하게도 파티션 하나만을 백업한 이미지 파일로 디스크 전체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마찬가지로 첫 째 부분을 잘 생각해 보시면 됩니다.

파티션 하나만을 백업한 이미지 파일이라 할 지라도 GHO 이미지 파일은 디스크에 파티션 하나만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이를 통해 디스크 전체를 복원할 수 있고 그렇게 되면 복원 결과 디스크 전체가 하나의 파티션으로 잡혀있는 모습으로 복원이 완료되게 됩니다. 만약 다른 파티션에 중요한 자료들이 존재하고 있었다면(사진도... 일기도... 야동도...?) 모두 추억이 되어 버립니다.


도스 계열 고스트의 복원에선 이 세 가지를 반드시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나중에 명령줄 모드에서도 이 내용을 똑같이 그대로 말씀드릴 겁니다. 왜 이렇게 두 세 번 강조해서 말하냐구요? 그만큼 중요하고 이를 이해하지 못하면 도스 계열 고스트의 복원 작업에서 왜 그래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으며 그렇게 되면 무작정 하라는대로 따라할 수 밖에 없고 발전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자신이 무슨 실수를 저질렀는지도 모르고 소중한 자료들을 비명횡사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별것도 아닌 것 같은데 설명이 너무 거창하다구요? 자료 한 번 날려보세요. 그런 말 나오시나...


그럼 본격적으로 실제로 복원 작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은 아래의 시스템을 기준으로 작성 됩니다.

작업의 기준이 되는 파티션의 분할 모습









파티션 복원하기

고스트 그래픽 모드를 통해 파티션을 복원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지난 그래픽 모드에서 백업하기를 통해 2:1 파티션의 루트에 생성하였던 C_Drive.gho 파일을 통해 1:1 파티션을 복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로 부팅하여 고스트를 실행합니다.

A:\>ghost


방향키를 이용하여 Local -> Partition -> From Image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기본적으로 Look in 은 Ghost.exe 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Shift + Tab] 키를 한 번 눌러 줍니다. 그럼 Look in 항목이 선택 됩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 글에선 두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기 때문에 2:1 파티션을 선택하였습니다.

※ 고스트 그래픽 모드는 1.1, 1.2, 2.1, 2.2 와 같은 디스크 번호.파티션 번호 형태로 각 파티션을 구분 합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도스 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NTFS 로 포맷된 파티션은 드라이브 문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복원에 사용할 백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글에선 1:1 파티션을 백업했던 C_Drive.gho 파일을 선택하였습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내에서 복원에 사용할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중요 - GHO 이미지 파일 내에서 복원에 사용할 파티션을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C_Drive.gho 는 1:1 파티션 하나만 백업을 하였었기 때문에 표시되는 파티션은 하나입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복원 작업을 진행할 파티션이 존재하는 디스크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글에선 1:1 파티션을 복원할 것이기 때문에 1 번 디스크를 선택하였습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복원 작업을 진행할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글에선 1:1 파티션을 복원할 것이기 때문에 1 번 파티션을 선택하였습니다.
최종 확인 입니다.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복원을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복원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Reset Computer 버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하고 Continue 버튼을 선택하면 고스트 초기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글에선 자동으로 재시작하지 않고 고스트 초기화면으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작업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고스트 부팅 CD 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중간의 백업 이미지 파일 내 파티션을 선택하는 부분만 헷갈리지 않으시면 그리 어려운 부분은 없으실 겁니다.








디스크 복원하기

원본 파티션과 동일하게 디스크 복원하기

고스트 그래픽 모드를 통해 디스크를 복원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지난 그래픽 모드에서 백업하기를 통해 2:1 파티션의 루트에 생성하였던 1_Disk.gho 파일을 통해 1 번 디스크를 복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로 부팅하여 고스트를 실행합니다.

A:\>ghost


방향키를 이용하여 Local -> Disk -> From Image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기본적으로 Look in 은 Ghost.exe 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Shift + Tab] 키를 한 번 눌러 줍니다. 그럼 Look in 항목이 선택 됩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 글에선 두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기 때문에 2:1 파티션을 선택하였습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복원에 사용할 백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글에선 1 디스크를 백업했던 1_Disk.gho 파일을 선택하였습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복원 작업을 진행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복원에 사용할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디스크는 복원 작업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한 디스크는 붉은색으로 표시되어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표시해 주게 됩니다.

※ 글에선 1 디스크를 복원할 것이기 때문에 1 번 디스크를 선택하였습니다.
[Tab] 키를 눌러 OK 버튼으로 이동한 후 [Enter] 버튼을 클릭합니다.

※ 디스크 복원에선 복원되는 디스크의 파티션의 크기를 New Size 를 통해 조정해 줄 수 있습니다.

※ 글에선 우선 복원할 파티션들을 원본과 동일한 사이즈로 복원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여 복원하는 것은 글의 뒷부분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 확인 입니다.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복원을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복원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Reset Computer 버튼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하고 Continue 버튼을 선택하면 고스트 초기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 글에선 자동으로 재시작하지 않고 고스트 초기화면으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작업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고스트 부팅 CD 를 제거하고 시스템을 재시작하시면 됩니다.



From Image = 복원만 기억하시면 나머지 중간의 과정들은 그리 어려운 부분은 없으실 겁니다.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여 디스크 복원하기

도스 계열 고스트의 디스크 복원에서는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여 복원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위와 동일한 작업을 파티션의 크기만 변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파티션 크기 변경을 제외한 나머지 내용은 위와 동일하기 때문에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전 과정 앞과 동일
크기 변경을 원하는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누르면 New Size 항목이 활성화됩니다.
원하는 크기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새로운 파티션의 크기가 입력된 모습입니다.

※ Free 수치는 다른 파티션에 할당할 수 있는 용량입니다.
나머지 파티션의 크기도 변경해 보았습니다. 파티션의 크기 조정이 모두 끝났으면 [Tab] 키를 이용하여 OK 버튼으로 이동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할당할 수 있는 남은 용량을 모두 할당하고자 한다면 99999999 와 같이 할당할 수 있는 용량보다 큰 수치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최대 크기로 입력됩니다.
이후 과정 앞과 동일



나머지 과정은 위와 동일하기 때문에 복원을 진행하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는 원본과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여 복원한 후의 파티션의 모습을 디스크 관리를 통해 살펴 본 모습입니다.

원본 디스크의 파티션 모습


파티션 크기를 조정하여 복원 한 후 디스크의 파티션 모습



고스트 그래픽 모드를 통해 복원하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