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미지 파일 검사하기

어떠한 이유로 인해 백업 이미지 파일이 온전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이 온전하지 않고 오류가 생긴 경우 이미지 파일은 쓸 수 없으며 해당 이미지 파일로 복원을 진행하는 경우 당연히 오류가 발생하며 복원 작업이 중간에 멈출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방금 생성한 백업 이미지 파일이 또는 복원에 사용하려는 이미지 파일이 온전한지 검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고스트는 이렇게 백업 이미지 파일이 어떠한 결함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검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이미지 무결성 검사라고 합니다.

글에서는 지난 그래픽 모드에서 백업하기를 통해 2:1 파티션의 루트에 생성하였던 C_Drive.gho 이미지 파일을 검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로 부팅하여 고스트를 실행합니다.

A:\>ghost


방향키를 이용하여 Local -> Check -> Image File 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기본적으로 Look in 은 Ghost.exe 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가 선택되어져 있습니다.

[Shift + Tab] 키를 한 번 눌러 줍니다. 그럼 Look in 항목이 선택 됩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백업 이미지 파일이 존재하는 파티션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 글에선 두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에 백업 이미지 파일이 있기 때문에 2:1 파티션을 선택하였습니다.

※ 고스트 그래픽 모드는 1.1, 1.2, 2.1, 2.2 와 같은 디스크 번호.파티션 번호 형태로 각 파티션을 구분 합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도스 기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NTFS 로 포맷된 파티션은 드라이브 문자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검사할 백업 이미지 파일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글에선 1:1 파티션을 백업했던 C_Drive.gho 파일을 선택하였습니다.
최종 확인 입니다.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검사를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검사를 모두 완료 하였습니다.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작업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이미지 파일엔 문제가 없는 것 입니다. 만약 이미지 파일에 결함이 있다면 아래와 같은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 준비된 스크린 샷이 존재하지 않아 고스트 2003 글에서 다루었던 스크린 샷으로 대체합니다.

이미지 파일에 문제가 있는 경우 이렇게 오류 메시지를 출력합니다.



이러한 이미지 파일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미지 파일을 다시 생성해야만 합니다.








디스크 검사하기

도스 계열 고스트에서는 이미지 파일 외에도 디스크의 무결성 또한 검사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나 파티션을 백업하기 전에 디스크에 어떠한 문제는 없는지 미리 검사해 본다면 좋을 것 입니다.

글에서는 2 번 디스크를 검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로 부팅하여 고스트를 실행합니다.

A:\>ghost


방향키를 이용하여 Local -> Check -> Disk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방향키를 이용하여 검사할 디스크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 글에선 2 번 디스크를 선택하였습니다.
최종 확인 입니다. Yes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 줍니다.
검사를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검사를 모두 완료 하였습니다.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Quit 를 선택하여 고스트를 종료합니다. 작업을 모두 완료하였습니다.



디스크 오류 메시지에 대한 스크린 샷 자료가 없어 이에 대한 내용은 생략합니다.



고스트 그래픽 모드를 통해 검사하기는 여기까지 입니다. 그럼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