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설치 미디어로의 부팅없이 현재 윈도우에서 바로 윈도우 7 을 설치한다는 것은

현재 포스팅에서 살펴볼 설치 방법은 이미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에서 기존의 윈도우 위에 그대로 새로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이미 지난 포스팅에서 알아보았던 일반 설치 - 기존의 디스크에 포맷없이 윈도우 7 클린 설치하기와 사실상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포스팅에서 알아본 방법은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로 부팅을 진행하여 설치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고 이 포스팅에서 알아볼 방법은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로 따로 부팅하지 않고 현재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치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다를 뿐입니다.

 

이렇게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지 않고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경우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은 포맷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깨끗하게 포맷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이 설치 방법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아무튼 이 설치 방법은 기존의 디스크에 포맷없이 윈도우 7 을 설치하는 것과 그 특성이나 알아야 될 내용이 거의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설치를 진행하기 전 필요한 많은 설명들은 해당 포스팅에서 그대로 가져오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설치 방법은 어떠한 이유로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로 부팅할 수 없지만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가 있을 때 선택할 수 있는 설치 방법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설치를 시작하기 전 반드시 알아둬야 하는 내용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윈도우 7 의 설치를 시작할 때 알아두어야 할 내용은 기존의 디스크에 포맷없이 윈도우 7 을 클린 설치할 때와 거의 동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현재(기존의)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에 바로 덮어쓰는 방식으로 설치를 진행하는 점, 포맷을 진행하지 않는 점 등] 그래서 그 때의 네 가지 설명을 그대로 가져오고 추가적으로 알아둬야 할 내용 한 가지를 더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앞으로 설치가 진행될 현재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의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합니다.

 

 

 

 

2. 해당 파티션은 새로이 윈도우 7 을 설치할 수 있을 만큼의 충분한 여유 공간이 존재해야 합니다.

 

 

 

 

3. 해당 파티션의 파일 시스템에 오류가 없는지 미리 확인합니다.

 

 

 

 

4. 해당 파티션은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되어 있어야 합니다.

 

 

 

 

5.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가 32비트 버전이라면 64비트 버전의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로 설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합니다.

윈도우 7 을 설치할 현재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정확하게 파악하였고 여유 공간과 파일 시스템 및 다른 유의 사항들을 모두 확인하셨나요? 그럼 이제 윈도우 7 의 설치를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설치 과정은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여 설치를 시작했던 기존까지와는 약간 다르지만 설치의 틀 자체는 같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 그럼 스텝 바이 스텝 형식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치 프로그램 실행 및 준비 과정

본격적으로 설치를 시작하기 전 현재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있다면 모두 종료합니다.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하였으면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준비(* 참고 단락 참조)한 후 다음의 과정을 통해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01. 준비한 설치 미디어에 포함된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02. 윈도우 7 설치 창이 뜨면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03. 설치에 필요한 소량의 임시 파일 복사를 시작합니다. 잠시만 기다리시면 됩니다.

 

설치 옵션 선택 과정

이 과정은 설치 중간 업데이트를 설치할 것인지 어떤 에디션으로 설치할 것인지 설치 유형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등 설치와 관련된 옵션들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최신 업데이트 설치 안 함을 클릭합니다.

 

설치 전 업데이트를 다운받고 설치 중간 이를 설치할 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업데이트는 설치 완료 후에도 설치 할 수 있으므로 굳이 설치 과정에 포함하여 설치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최신 업데이트 설치를 선택한 경우 현재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며 설치를 시작하기 전 설치되는 업데이트로 인해 재부팅 작업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재부팅 후 처음부터 다시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02. 설치할 에디션을 선택합니다.

 

03.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선택 화면은 개인이 수정한 수정본이거나 통합한 통합본 설치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리테일 판매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 대기업 PC 에 제공된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 MSDN 공식 다운로드 설치본을 사용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는 설치할 에디션이 미리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화면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04. 사용권 계약서를 읽고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05.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06. 사용자 지정(고급)을 클릭합니다.

 

파티션 선택 과정

윈도우 7 을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에서 바로 설치를 진행하는 경우 설치 프로그램의 디스크/파티션 툴은 파티셔닝 및 포맷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오직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할 수만 있을 뿐입니다. 새로운 파티셔닝 또는 포맷 작업을 원한다면 이 설치 방법은 옳은 선택이 아닙니다.

 

01. 미리 파악해둔 기존의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02. 다음을 클릭합니다.

03. 확인을 클릭합니다.

 

 

설치 과정

설치는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개입해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시스템이 몇 차례 재부팅되며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최초의 재부팅에서 멀티 부팅이 표시되고 이미지의 확장은 재부팅 후 이루어지는 등 설치 미디어로 부팅하여 설치를 진행할 때와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과정이 가지는 작업 자체는 변하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주요 이미지들은 기존의 이미지들을 그대로 사용하였음 알려드립니다.

 

 

 

사용자 계정 및 설정 과정

윈도우에서 사용할 사용자 계정과 사용자 설정을 준비합니다.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01. 사용할 국가와 언어 등의 설정을 완료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02. 사용할 사용자 계정(사용자 이름)의 이름과 컴퓨터 이름을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컴퓨터 이름은 가급적 영문으로만 설정합니다. 한글과 같은 2 바이트 문자가 포함되는 경우 디스크 관리 등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03. 사용자 계정의 암호암호 힌트를 입력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두 비워주시면 암호없이 계정을 사용합니다.

04. 구입한 윈도우 7 의 패키지 상자 또는 별도의 라이센스 번호를 찾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지금 당장 제품 키를 찾지 못하신 분들은 윈도우 7 의 설치를 마치고 윈도우 내에서 30 일 이내에 제품 키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한 분들은 제품 키란을 비워주시고 온라인이 되면 자동으로 Windows 정품 인증의 체크를 해제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05. 권장 설정 사용을 클릭합니다.

 

저는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무작정 끄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설정을 파악하고 있고 직접 설정할 줄 아시는 분들만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세요. 그 외 다른 이유로 자동 업데이트 등을 사용할 수 없는 분들도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06. 날짜및 시간을 확인하신 후 맞다면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날짜 및 시간은 컴퓨터의 CMOS 설정대로 표시됩니다. 날짜 및 시간이 잘못 설정되어 있다면 이 화면에서 날짜 및 시간을 올바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07. 회사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회사 네트워크와 홈 네트워크의 차이는 홈 그룹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달린 것입니다. 홈 그룹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홈 네트워크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이 내용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홈 그룹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용자 중 가정 사용자는 우선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용 네트워크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공유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입니다. 대합실 컴퓨터와 같이 공유가 필요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차단이 필요한 환경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08. 지금까지 사용자가 선택한 설정들을 마무리 짓고 적용합니다.

 

완료 과정

이 과정은 앞선 과정에서 설정한 사용자 계정에 관련된 설정을 마무리 짓고 해당 사용자 환경을 구축한 후 바탕 화면까지 진입하는 과정입니다. 최신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이 작업이 굉장히 빨리 완료되기 때문에 제대로 느끼지도 못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아무튼 사용자가 개입할 내용은 없습니다. 과정만 쭈욱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마무리 작업 - 기존 파일 및 폴더의 정리

이제 윈도우 7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포맷을 진행하지 않고 설치를 한 것이기 때문에 기존 윈도우의 파일과 폴더들을 정리하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일반 설치 - 기존의 디스크에 포맷없이 윈도우 7 클린 설치하기에서 한 번 설명을 하였기 때문에 그 때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되지 않는다면?

간혹 Windows.old 폴더가 권한 문제 등으로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윈도우 탐색기를 통하지 않고 디스크 정리를 통해 삭제하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포스팅을 이미 작성하였기 때문에 해당 포스팅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을 포맷없이 설치한 후 기존의 Windows.old 폴더가 정상적으로 삭제되지 않을 때

 

 

_M#]

바로 설치를 위해서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준비하는 방법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에서 윈도우 7 의 설치를 바로 진행하기 위해선 먼저 설치 미디어를 준비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정리하자면 총 세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7 설치 DVD 또는 윈도우 7 USB 설치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다면 장착한 후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있고 데몬 툴즈와 같은 가상 CD-ROM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라면 ISO 파일을 가상 CD-ROM 에 탑재한 후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있고 ISO 편집 유틸리티 또는 압축 유틸리티를 사용 중이라면 적절한 경로에 ISO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풀어주고 그대로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즉, 바로 설치에서는 설치 미디어로의 부팅이 필요없기 때문에 설치 파일들만 있으면 됩니다. DVD 나 USB 로 가지고 있다면 그대로 장착해서 읽으면 되고 ISO 이미지 파일로 가지고 있다면 가상 CD-ROM 에 장착하거나 그도 아니라면 그냥 바로 아무 곳에나 압축을 풀고 설치를 시작하면 되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