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란?

윈도우 7 설치 완전 정복하기 강좌는 윈도우 7 을 컴퓨터에 설치하는 것으로 크게 세 가지 범주를 이야기하게 됩니다.

 

1. 아무 것도 없는 컴퓨터에 처음 윈도우를 설치하는 상황

2. 윈도우가 이미 설치된 컴퓨터에서 기존의 윈도우 파티션에 다시 윈도우를 설치하는 상황

3. 윈도우가 이미 설치된 컴퓨터에서 다른 파티션에 추가로 윈도우를 설치하는 상황

 

첫 번째 상황을 윈도우 설치라고 부르고 두 번째 상황을 윈도우 재설치라고 부르며 세 번째 상황을 멀티 부팅 설치라고 부릅니다. 중요한 것은 설치든 재설치든 멀티 부팅 설치든 모두 설치 미디어가 지니고 있는 깨끗한 초기 상태로 윈도우가 설치된다는 겁니다. 윈도우가 완전히 새롭게 설치되거나 기존의 윈도우 및 사용하던 프로그램, 드라이버, 사용자 설정들을 모두 제거하고 다시 새로이 윈도우가 설치되는 것이죠.

 

모두 '새로이 윈도우가 깨끗하게 설치' 되죠? 하여 우리는 흔히 이러한 설치를 클린 설치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지금까지 알아본 모든 설치에 클린이라는 단어가 붙은 이유입니다. 

 

그러나 업그레이드 설치는 지금까지 설명한(앞으로 설명할) 설치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

 

 

업그레이드의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죠. 업그레이드란 기존 제품보다 뛰어난 새로운 것으로의 변경을 의미합니다. 윈도우 7 은 가장 최근에 출시된 가장 최신의 윈도우 버전입니다. 윈도우 7 이전의 윈도우는 무엇인가요? 바로 윈도우 비스타입니다.

 

종합해 볼까요?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란 윈도우 비스타를(기존 제품을) 윈도우 7 으로(새로운 제품으로) 변경하는 설치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그것이 맞습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는 지금까지 알아 본 클린 설치들처럼 기존의 윈도우를 제거하고 새로 윈도우를 구축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윈도우에 설치되어 사용 중인 프로그램, 드라이버, 셋팅 모두 그대로 유지한채 윈도우 비스타를 새로운 제품인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입니다. 크게 보자면 범위가 좀 심하게 넓은 윈도우 업데이트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

 

자~ 정리하죠.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는 '윈도우 비스타를 윈도우 7 으로 변신 시키기' 입니다. 간단하죠?

 

 

윈도우 비스타 ->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의 필요 조건과 제한

 

윈도우 비스타 서비스 팩 1 ↑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는 당연하게도 윈도우 비스타를 대상으로 합니다. 그리하여 그 이전 버전인 윈도우 XP 에서는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또한 윈도우 비스타일 지라도 서비스 팩 1 이상 버전만을 업그레이드의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연유로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 비스타가 만약에 서비스 팩 1 이전의 오리지널 버전이라면 먼저 서비스 팩 1 이상으로 업데이트해야만 합니다. 윈도우 비스타 사용자 중 서비스 팩 설치가 필요한 사용자는 아래의 다운로드 링크를 통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설치를 진행하시어 비스타를 서비스 팩 1 이상으로 업데이트해 놓으시면 됩니다.

 

Windows Vista 서비스 팩 2 - 모든 언어 독립 실행형(KB948465) 32비트(x86)

Windows Vista 서비스 팩 2 - 모든 언어 독립 실행형(KB948465) 64비트(x64)

 

 

 

 

 

32비트 버전은 32비트 버전으로, 64비트 버전은 64비트 버전으로

윈도우 비스타와 7 에는 32비트 버전과 64비트 버전이 있습니다. 32비트 윈도우와 64비트 윈도우는 겉모습도 똑같고 사용법 등도 똑같아서 언뜻 같은 윈도우로 보이지만 실상은 전혀 다른 별개의 운영체제입니다. 컴퓨터에서 비트 버전이 다르다는 것은 근본 구조 자체가 다르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냥 종족 자체가 다르다고 생각하세요. 서로 사용하는 드라이버나 프로그램도 다르고 호환도 안 되며 윈도우와 리눅스, 맥OS 가 서로 다르듯이 32비트 윈도우와 64비트 윈도우도 그냥 완전히 서로 별개의 운영체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너무나도 다른데 한 번에 32비트 끝~! 64비트 시작~! 과 같이 급작스럽게 64비트로 넘어가버리면 엄청난 혼란이 발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64비트 윈도우와 32비트 윈도우도 함께 제작하는 것 외에 64비트 윈도우에는 추가적으로 기존까지 제작된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사용하기 위해[앞으로 개발될 32비트 프로그램들을 위해서도] 64비트 윈도우 안에 32비트 윈도우도 함께 포함하는 구조를 취했고 이를 통해 우리는 64비트 윈도우에서도 기존의 32비트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이를 통해 32비트 윈도우와 64비트 윈도우를 별 차이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64비트 윈도우의 이러한 기술을 WOW(Windows On Winodws) 라고 부릅니다.[(64비트) 윈도우 안에 또 다른 (32비트) 윈도우 있다~]

 

아무튼 너무 멀리가면 재미없으니 이쯤하고 32비트 윈도우와 64비트 윈도우는 말했듯이 전혀 별개의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는 윈도우들입니다. 그리하여 32비트 윈도우 비스타에서 64비트 윈도우 7 으로 또는 반대로 64비트 윈도우 비스타에서 32비트 윈도우 7 으로와 같이 서로의 범주를 넘나드는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합니다.

 

결론적으로 32비트 윈도우 비스타는 오직 32비트 윈도우 7 으로만 업그레이드할 수 있고 64비트 윈도우 비스타는 오직 64비트 윈도우 7 으로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상위 에디션에서 윈도우 7 하위 에디션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불가

윈도우 비스타나 7 에는 사용 용도에 따라 기능을 나누어 놓은 에디션이 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 계실겁니다. 이러한 에디션에도 포함된 기능에 따른 상하의 개념이 있고 가정용, 기업용과 같은 용도에 따른 급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기능이 많이 포함된 에디션일수록 상위 에디션이며 가정용과 기업용은 타켓으로 하는 시장을 달리 합니다. 아래는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 에서 제공하는 에디션들이며 우측으로 갈 수록 상위 에디션이며 같은 급은 같은 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일반 소매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을 기준으로 합니다.]

 

윈도우 비스타 : Home Basic < Home Premium  <  Business      <  Ultimate

윈도우 7      : Home Premium               <  Professional  <  Ultimate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는 이러한 급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제한하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위 에디션에서 상위 에디션으로의 업그레이드는 가능하지만 상위 에디션에서 하위 에디션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거나 가정용 에디션 제품에서 기업용 에디션 제품으로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하는 등의 제한이 따르게 됩니다. 아래는 이를 정리해 놓은 표 입니다. 

 

 

 

즉, 윈도우 비스타의 홈 제품군은 같은 급인 윈도우 7 홈 프리미엄이나 상위 에디션인 얼티밋 에디션으로의 업그레이드는 가능하지만 다른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페셔널 에디션으로의 업그레이드는 불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윈도우 비스타 얼티밋 에디션은 오직 윈도우 7 얼티밋 에디션으로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며 모든 윈도우 비스타 에디션은 윈도우 7 얼티밋 에디션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얼티밋 에디션은 모든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 최상위 에디션입니다.]

 

이 관계를 잘 확인해 두시길 바랍니다.[윈도우 7 스타터, 홈 베이직, 엔터프라이즈는 소매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설치는 윈도우 위에서 바로 진행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는 설치 미디어로 부팅한 상태에서는 진행할 수 없습니다. 이전에 알아본 바로 설치와 같이 현재 실행 중인 윈도우 비스타 위에서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설치를 시작하는 방법으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하기 전

이제 본격적으로 윈도우 비스타에서 윈도우 7 으로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하기 전 최종적으로 몇 가지 요소들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디스크 검사를 통해 윈도우 파일 시스템의 오류를 체크하고 수정합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는 포맷없이 설치하기와 마찬가지로 포맷과정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 시스템에 어떠한 문제가 있다면 수정되지 않은 채로 설치가 진행되고 이는 업그레이드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업그레이드 전 최종적으로 파일 시스템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해 보시고 만약 문제가 있다면 이를 미리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으로 사용하는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및 악성 코드 등을 검색하고 치료합니다. 이러한 악성 프로그램들은 윈도우 시스템 자체를 망가트릴 수 있습니다. 현재 윈도우 시스템에 바이러스나 악성 코드가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가 이미 윈도우가 손상을 입었을 가능성을 내포하며 이러한 손상은 윈도우의 업그레이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 모릅니다. 또한 윈도우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러한 악성 프로그램들이 존재하지 않는 깨끗한 상태가 가장 좋으며 만약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이러한 악성 프로그램들에 감염되어 있었다면 미리 이를 치료하고 나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종적으로 현재 사용 중인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백신과 같은 메모리 상주 프로그램도 종료합니다. 업그레이드 설치 과정에는 현재 윈도우 비스타에 설치되어 있는 모든 프로그램들의 정보와 설정 등을 수집하고 업그레이드 후 이를 다시 전송하는 과정이 포함됩니다. 이 때 현재 프로그램이 실행 중이거나 백신과 같이 메모리에 상주해 있는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지 않는다면 데이터 수집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불완전한 업그레이드를(또는 실패)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윈도우 7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 열려있는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해야 하며 백신과 같이 윈도우 시작과 동시에 자동으로 실행되어 메모리에 상주하는 프로그램들은 잠시 설정을 변경하여 자동 실행을 해제하고 실시간 감시 기능과 자가 방어 기능 등을 사용 중이라면 모두 끄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준비가 모두 끝났다면 이제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준비하고 다음의 과정을 통해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치 프로그램 실행 및 준비 과정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준비(* 참고 단락 참조)한 후 다음의 과정을 통해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01. 준비한 설치 미디어에 포함된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02. 윈도우 7 설치 창이 뜨면 지금 설치를 클릭합니다.

03. 설치에 필요한 소량의 임시 파일을 복사한 후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합니다.

 

설치 옵션 선택 과정

이 과정은 설치 중간 업데이트를 설치할 것인지 어떤 에디션으로 설치할 것인지 설치 유형은 무엇으로 할 것인지 등 설치와 관련된 옵션들을 선택하는 과정입니다.

 

01. 최신 업데이트 설치 안 함을 클릭합니다.

 

설치 전 업데이트를 다운받고 설치 중간 이를 설치할 지의 여부를 결정합니다. 업데이트는 설치 완료 후에도 설치 할 수 있으므로 굳이 설치 과정에 포함하여 설치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온라인에서 최신 업데이트 설치를 선택한 경우 현재 컴퓨터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하며 설치를 시작하기 전 설치되는 업데이트로 인해 재부팅 작업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재부팅 후 처음부터 다시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02. 설치할 에디션을 선택합니다.

 

03.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선택 화면은 개인이 수정한 수정본이거나 통합한 통합본 설치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에게만 표시됩니다.

 

리테일 판매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 대기업 PC 에 제공된 DVD 를 통해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 MSDN 공식 다운로드 설치본을 사용하여 설치를 진행하는 사용자는 설치할 에디션이 미리 결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 화면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04. 사용권 계약서를 읽고 동의함에 체크합니다.

 

05.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06. 업그레이드를 클릭합니다.

**. 설치를 시작하기 전 알려진 호환성 문제를 확인 합니다.

07. 호환성 문제를 확인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호환성 보고서는 바탕 화면에 저장되며 설치 완료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과정

업그레이드 설치는 특성상 윈도우를 설치할 파티션을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업그레이드가 진행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은 설치와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사용자가 개입해야 할 내용은 없습니다. 시스템이 몇 차례 재부팅되며 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때까지 기다리시면 됩니다.

 

재부팅 중간 업그레이드를 취소할 수 있는 롤백 멀티 부팅이 표시되고 이를 통해 업그레이드 과정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이미지를 클릭하여 확대하신 후 좌우 방향키를 통해 이전/다음 이미지로 바로 넘어가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설정 과정

업그레이드 설치이기 때문에 사용자 계정은 이미 윈도우 비스타에서 사용하던 사용자 계정으로 준비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일부 사용자 설정만 추가적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01. 구입한 윈도우 7 의 패키지 상자 또는 별도의 라이센스 번호를 찾아 입력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지금 당장 제품 키를 찾지 못하신 분들은 윈도우 7 의 설치를 마치고 윈도우 내에서 30 일 이내에 제품 키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그러한 분들은 제품 키란을 비워주시고 온라인이 되면 자동으로 Windows 정품 인증의 체크를 해제한 후 다음을 클릭하면 됩니다.

02. 권장 설정 사용을 클릭합니다.

 

저는 윈도우 업데이트 등을 무작정 끄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모든 설정을 파악하고 있고 직접 설정할 줄 아시는 분들만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세요. 그 외 다른 이유로 자동 업데이트 등을 사용할 수 없는 분들도 나중에 다시 확인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03. 날짜및 시간을 확인하신 후 맞다면 그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날짜 및 시간은 컴퓨터의 CMOS 설정대로 표시됩니다. 날짜 및 시간이 잘못 설정되어 있다면 이 화면에서 날짜 및 시간을 올바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04. 회사 네트워크를 클릭합니다.

 

회사 네트워크와 홈 네트워크의 차이는 홈 그룹을 사용하느냐 사용하지 않느냐에 달린 것입니다. 홈 그룹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홈 네트워크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언제든지 이 내용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홈 그룹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사용자 중 가정 사용자는 우선 회사 네트워크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용 네트워크는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여러가지 공유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환경입니다. 대합실 컴퓨터와 같이 공유가 필요하지 않거나 의도적으로 차단이 필요한 환경이 아니라면 선택하지 않습니다.

05. 지금까지 사용자가 선택한 설정들을 마무리 짓고 적용합니다.

 

완료 과정

이 과정은 앞선 과정에서 설정한 사용자 계정에 관련된 설정을 마무리 짓고 해당 사용자 환경을 구축한 후 바탕 화면까지 진입하는 과정입니다. 최신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 이 작업이 굉장히 빨리 완료되기 때문에 제대로 느끼지도 못하고 지나갈 수 있습니다. 아무튼 사용자가 개입할 내용은 없습니다. 과정만 쭈욱 훑어보시길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를 마치며

업그레이드 설치는 기존 윈도우의 모든 설정과 데이터를 수집한 후 전송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가 상당히 더디게 느껴지며 오랜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다소 오래 걸릴지라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윈도우 비스타에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윈도우 7 으로의 업그레이드 설치 또한 별 문제없이 완료가 될 것입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는 무엇보다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원본이 되는 윈도우 비스타가 아무런 문제없이 건강한 상태여야 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만약 윈도우 비스타에 어떠한 문제가 있었다면 포스팅의 초반부에서 말한 것과 같이 업그레이드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다행이 별 문제없이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더라도 해당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고스란히 윈도우 7 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어찌보자면 이러한 특성이 업그레이드 설치의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윈도우에 문제가 있다면 업그레이드 과정 또는 업그레이드 완료 된 윈도우에도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기존 윈도우의 모든 프로그램들 및 설정들을 그대로 이어간다는 점은 이러한 단점을 충분히 감수할 수 있을 만큼의 매력을 지닌 것 또한 사실입니다.

 

클린 설치로 갈 것이냐? 업그레이드 설치로 갈 것이냐? 언제나 그렇듯이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현재 윈도우에 문제가 없고 업그레이드하기에 여유 공간도 충분한 상태에서 윈도우 7 으로 넘어가기 위해 다시 모든 프로그램들을 설치하고 셋팅하는 것이 망설여지신다면 업그레이드 설치는 훌륭한 선택이 될 겁니다.

 

마지막으로 윈도우 7 업그레이드 설치에서 제가 여러분들께 드리고 싶은 말을 끝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윈도우 비스타에서 건강한 윈도우 7 이 나온다."

 

업그레이드 로그 및 백업 파일의 제거

업그레이드 설치를 완료한 후 둘러보시고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윈도우 7 설치 프로그램이 저장해 둔 로그 파일과 취소 파일들을 정리해 줌으로써 공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디스크 정리를 통해 할 수 있습니다.

 

01.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02.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를(보통 C:)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03. 정리 목록에서 Windows 업그레이드에 의해 취소된 파일Windows 업그레이드 로그 파일을 선택한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04. 정리를 시작하며 정리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업그레이드 설치를 위해서 윈도우 7 설치 미디어를 준비하는 방법

현재 사용 중인 윈도우에서 윈도우 7 의 설치를 바로 진행하기 위해선 먼저 설치 미디어를 준비해야 합니다. 결론부터 정리하자면 총 세 가지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윈도우 7 설치 DVD 또는 윈도우 7 USB 설치 드라이브를 가지고 있다면 장착한 후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있고 데몬 툴즈와 같은 가상 CD-ROM 프로그램을 사용 중이라면 ISO 파일을 가상 CD-ROM 에 탑재한 후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메모리 상주로 인해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 윈도우 7 설치 ISO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있고 ISO 편집 유틸리티 또는 압축 유틸리티를 사용 중이라면 적절한 경로에 ISO 이미지 파일의 내용을 풀어주고 그대로 Setup.exe 를 실행합니다.

 

 

즉, 바로 설치에서는 설치 미디어로의 부팅이 필요없기 때문에 설치 파일들만 있으면 됩니다. DVD 나 USB 로 가지고 있다면 그대로 장착해서 읽으면 되고 ISO 이미지 파일로 가지고 있다면 HDD 의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고 설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