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작업의 기준이 되는 시스템의 파티션 분할 모습.



이 글은 위의 시스템을 기준으로 작성됩니다. 디스크와 파티션의 분할 상태를 잘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 분할 저장하기

고스트 명령줄 모드를 통해 백업을 진행할 때 이미지 파일을 원하는 용량으로 분할하여 저장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업 이미지 파일을 분할하여 저장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백업 이미지 파일을 저장할 저장 매체의 용량의 한계에 맞추기 위함입니다. 예로 백업을 완료한 후 이미지 파일을 CD 에 저장하고자 하는데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700MB 를 넘는다면? CD 한 장에 이미지 파일을 모두 담을 수 없습니다. 바로 그럴 때 이미지 파일을 분할 저장하여 몇 장의 CD 에 나눠 저장을 하는 것이죠. CD 뿐만 아니라 DVD 나 기타 저장 매체의 용량에 맞춰 이미지 파일을 분할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백업 이미지 파일을 분할 저장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에서는 1:1 파티션을(윈도우 기준 C:) 백업하여 2:1 파티션의(윈도우 기준 F:) Split 폴더에 700MB 로 분할하여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로 부팅한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Ghost -clone,mode=pcreate,src=1:1,dst=2:1\split\C_Drive.gho -split=700 -sure -z3 -fx


또는 아래와 같이 명령을 내려주어도 됩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Pcreate 를 Pdump 로 쓰기도 합니다.)

Ghost -clone,mode=pdump,src=1:1,dst=2:1\split\C_Drive.gho -split=700 -sure -z3 -fx


DOS 로 부팅하여 명령을 내려줍니다.
백업을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백업을 마친 후 고스트를 종료하고 도스로 빠져나온 모습입니다. 도스 부팅 CD 를 제거한 후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윈도우로 부팅하여 분할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확인한 모습입니다.



분할 저장을 하실 때에는 평상시 백업을 할 때와 동일하게 명령을 내려주시고 -Split 스위치만 추가해 주시고 용량의 단위는 MB(메가바이트) 로 해주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아래는 각 스위치들에 대한 간단한 설명입니다.

  • -clone : 고스트 클론 관련 작업을 시작합니다.

    • mode=pcreate(or pdump) : 파티션을 백업함을 의미합니다.

    • src=1:1 : 소스, 원본이기 때문에 파티션 백업에선 백업할 파티션이 됩니다. 즉, 1:1 은 첫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을 의미합니다.

    • dst=2:1\split\C_Drive.gho : 데스티네이션, 대상이기 때문에 파티션 백업에선 저장될 백업 이미지 파일을 의미합니다. 즉, 2:1\split\C_Drive.gho 는 두 번째 디스크의 첫 번째 파티션 드라이브의 Split 폴더에 C_Drive.gho 라는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split : 이미지 파일을 분할하여 저장합니다. 단위는 MB 입니다.

  • -sure : 작업의 진행 여부 및 완료 후 묻게 되는 메시지를 출력하지 않고 무조건 Sure(Yes) 로 처리하라는 옵션입니다.

  • -z3 : 압축률을 의미합니다. 1~9 까지 존재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압축률이 높아집니다. 압축률이 높을수록 백업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줄어들지만 그만큼 작업 시간은 길어집니다.

  • -fx : 작업을 마친 후 고스트를 종료하고 도스로 빠져나옵니다. 다른 스위치로는 -rb 스위치가 있으며 이는 고스트를 종료하고 자동으로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한 가지 많은 고스트 참고 글에서 이미지 파일을 분할 저장할 때 -Split 스위치와 함께 무작정 -Span 스위치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 입니다. -Span 스위치는 여러 볼륨에 이미지 파일을 분할 저장할 때 사용하는 스위치로 -Split 스위치와는 엄연히 다른 스위치 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분할 이미지 파일 이름 유지하기

-Split 스위치를 통해 이미지 파일을 분할하여 저장하게 되면 이미지 파일의 이름 형식은 C_Drive.gho, C_Dri001.ghs, C_Dri002.ghs 와 같이 파일명의 마지막 세 자리가 일련 번호로 구성된 ghs 파일로 생성이 됩니다. 하지만 도스의 파일명 형식은 8.3 형식이기 때문에 분할 저장된 파일의 파일명은 앞의 다섯 자를 제외하곤 gho 파일과 이름이 동일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게 별로 큰 문제는 아니지만 간혹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C_Drive.gho 파일과 C_Drive2.gho 파일을 모두 분할하여 저장하면 분할 저장되는 ghs 파일은 두 파일 모두 C_Dri001.ghs 로 생성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그래서 고스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고스트 6.5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파일 형식 체계를 사용할 수 있는 -Cns 스위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고스트 6.5 이전 버전에선 이미지 파일을 분할 저장하면 C_Drive.gho, C_Drive.001, C_Drive.002 와 같이 파일명이 아닌 확장자에 일련 번호를 매기는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저장을 하게 되면 위의 예에서 들었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죠.

그럼 1:1 파티션을(윈도우 기준 C:) 백업하여 2:1 파티션의(윈도우 기준 F:) Cns 폴더에 700MB 로 분할하고 파일 이름을 유지하여(고스트 6.5 이전 형식) 저장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스로 부팅한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Ghost -clone,mode=pcreate,src=1:1,dst=2:1\cns\C_Drive.gho -split=700 -cns -sure -z3 -fx


또는 아래와 같이 명령을 내려주어도 됩니다.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Pcreate 를 Pdump 로 쓰기도 합니다.)

Ghost -clone,mode=pdump,src=1:1,dst=2:1\cns\C_Drive.gho -split=700 -cns -sure -z3 -fx


DOS 로 부팅하여 명령을 내려줍니다.
백업을 진행 중인 모습입니다.
백업을 마친 후 고스트를 종료하고 도스로 빠져나온 모습입니다. 도스 부팅 CD 를 제거한 후 시스템을 재시작 합니다.

윈도우로 부팅하여 분할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확인한 모습입니다.



-Split 스위치에 -cns 스위치만 추가해 주시면 됩니다. 쉽죠?

  • -split : 이미지 파일을 분할하여 저장합니다. 단위는 MB 입니다.

  • -cns : 분할 저장시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예전 고스트 6.5 이전 형식으로 지정합니다.


고스트 명령줄 모드 참 쉽죠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