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가상 머신의 생성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VMware 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를 활용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주어야 하는 작업은 바로 우리가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사용 할 가상 머신을 생성해 주는 것 입니다.

VMware 는 가상 머신을 생성할 때 설치해서 사용 할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하게 끔 되어 있습니다. 이는 설치 할 운영체제에 따라 가상 머신들이 조금씩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각각의 운영체제 환경에 따라 최적의 성능과 호환성을 유지하기 위해 해당 운영체제에 맞는 최상의 가상 머신의 환경을 구성하기 위한 것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단계에서 사용할 운영체제를 올바로 선택해 주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작업 중에 하나입니다.

그럼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기초적으로 알아야 할 것 들에 대해 가장 범용적으로 사용되며 가장 많은 사용자층을 가지는 윈도우 XP 환경을 기준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윈도우 XP 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메뉴 -> File -> New -> Virtual Machine 을 선택합니다. 또는 Home 화면의 New Virtual Machine 항목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생성 방법을 선택합니다. Custom (advanced)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Typical 보다는 생성 단계에서부터 좀 더 상세하게 설정할 수 있는 Custom 을 통해 생성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생성할 가상 머신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기본 값인 Workstation 6.5 버전 그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은 버전에 따라 가상 머신의 구조에 조금씩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신 버전의 VMware 에서 생성한 가상 머신은 하위 버전의 VMware 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하위 호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상 머신의 버전을 직접 선택하여 생성할 수 있게 끔 지원해주고 있는 것 입니다. 하지만 하위 버전으로 가상 머신을 생성하게 되면 최신 버전에서 지원하는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거나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에도 제약이 따르게 되므로 하위 호환 걱정없이 혼자 사용할 가상 머신이라면 최신 버전인 6.5 버전으로 생성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체제 설치 CD 가 들어있는 드라이브 또는 ISO 이미지 파일을 지정합니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VMware Workstation 6.5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 VMware 는 이곳에서 지정된 디스크에 담긴 운영체제의 종류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그에 맞는 Guest Operating System 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유용하기도 하지만 굳이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지 않고 수동으로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하고 설정하는 것으로도 충분하기 때문에 I will install... 을 선택하여 수동으로 게스트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에 설치하여 사용할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Guest operating system 에서 Microsoft Windows 를 선택한 후 Version 에서 Windows XP Professional 을 선택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은 64 비트 운영체제의 설치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XP x64 Edition 또는 Vista x64 Edition 등)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호스트 컴퓨터의 CPU 가 64 비트를 지원해야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자신의 CPU 가 32 비트만을 지원한다면 64 비트 운영체제는 설치할 수 없으며 VMware 에서도 사용할 수 없다는 경고 메시지를 출력하게 됩니다. AMD 의 AMD64 또는 이에 준하는 인텔의 EM64T 지원 CPU 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텔의 Itanium 프로세서에 맞게 설계된 IA64 용 운영체제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가상 머신의 이름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기본 저장 경로는 내 문서 폴더의 My Virtual Machines 의 하위에 가상 머신의 이름과 동일한 폴더입니다. 경로는 자신이 원하는 곳 어디든지 설정 가능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CPU 의 개수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CPU 는 최대 2 개 까지 지정 가능합니다. 이 때 호스트 컴퓨터의 CPU 가 실제로 하이퍼스레딩 지원 또는 듀얼 코어 이상이어야 합니다. 즉, 호스트 컴퓨터의 CPU 가 싱글 코어일 때는 가상 머신의 CPU 도 싱글로만 구성이 가능합니다. CPU 의 개수는 언제든지 변경 가능합니다.



가상 머신의 메모리 크기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은 호스트 컴퓨터의 메모리 용량 중 일부를 가져다가 쓰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 머신에 너무 많은 메모리 용량을 지정해 줄 경우 호스트 컴퓨터의 메모리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호스트 컴퓨터와 가상 머신 양쪽 모두 느려질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자신의 실제 메모리 용량에 맞춰 적절히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메모리 용량은 언제든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Guest OS recommended mininum - 게스트 운영체제가 요구하는 최소한의 메모리 크기
Recommended Memory - 권장하는 메모리 크기
Maximum recommended memory - 최대로 할당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 크기

가상 머신에는 최대로 할당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의 크기보다 더욱 큰 메모리 용량을 할당할 수 있는데 이는 VMware 가 호스트 컴퓨터의 실제 메모리 +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여 메모리 용량을 할당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가상 머신의 메모리에 관련된 부분은 나중에 추가적으로 자세하게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을 위한 네트워크 타입을 선택합니다.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NAT)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환경은 크게 네 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환경에 대한 설명은 아래와 같습니다.(가상 머신과 게스트 컴퓨터는 동일한 표현입니다. 호스트 - 게스트 간의 관계 설명을 위해 아래의 설명에서 가상 머신은 게스트 컴퓨터로 통일합니다.)

  • Use bridged networking -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브릿지하여 사용합니다.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가 동등한 자격을 가집니다. 게스트 컴퓨터에도 할당할 수 있는 Public IP(공인 아이피) 주소가 있는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다수의 IP 를 확보하고 있는 회사와 같은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또는 자체적으로 Private IP(사설 아이피) 망을 사용하는 경우(ex. 집에서 공유기를 사용하는 경우) 호스트 컴퓨터와 동일한 대역의 주소를 할당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NAT) - VMware 가 가상으로 NAT 라우터를 통한 내부 사설망을 꾸며 게스트 컴퓨터가 이 네트워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쉽게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NAT 라우터라면 바로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공유기를 들 수 있습니다. 즉, VMware 에서 가상의 공유기를 생성하고 이 밑에 게스트 컴퓨터를 위치시킴으로써 게스트 컴퓨터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끔 해 주는 것 입니다.

  • Use host-only networking - VMware 가 가상 사설망을 꾸미고 이 사설망에 게스트 컴퓨터를 위치시키지만 NAT 라우터 기능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게스트 컴퓨터는 오직 호스트 컴퓨터와만 통신 할 수 있습니다. 쉽게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를 1:1 크로스 케이블로 연결한 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또는 Hub 연결) 게스트 컴퓨터와 호스트 컴퓨터가 상호 접근은 할 수 있지만 게스트 컴퓨터에서 외부로(인터넷으로) 연결할 순 없습니다.

  • Do not use a network connection - 게스트 컴퓨터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키지 않습니다. 쉽게 게스트 컴퓨터의 네트워크 카드에 꼽혀있는 랜선을 뽑아 버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호스트 컴퓨터와도 네트워크로 연결할 수 없습니다. 완전히 폐쇠적인 환경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뭔가 설명이 조금 어려운듯 하지만 일반 가정집을 기준으로 단순하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브릿지 네트워크나 NAT 둘 중에 아무거나 선택하면 되고 자신이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무조건 NAT 를 선택하면 되는 겁니다. 이도저도 모르겠으면 그냥 NAT 로 설정하시면 되는 겁니다. 내 컴퓨터가 인터넷이 된다면 NAT 를 선택하면 가상 머신도 인터넷이 되는 겁니다. 이 두 설정 외에 나머지 두 설정은 폐쇠적인 환경이기 때문에 특별한 목적이 아닌 이상 잘 사용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의 I/O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기본 값 그대로 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IDE Adapter 의 경우 ATAPI 가 표준이기 때문에 따로 설정해줄 필요가 없지만 SCSI Adapter 의 경우 BusLogic 과 LSI Logic, LSI Logic SAS 셋 중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호스트 컴퓨터에 상관없이 가상으로 SCSI Adapter 를 생성합니다.) 하지만 기본 장치로 지정된(Recommended) SCSI Adapter 가 아닌 다른 어댑터를 선택하는 경우 이를 사용하기 위해선 수동으로 VMware 홈페이지를 통해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해주어야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본으로 지정된 SCSI Adapter 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기본 SCSI Adapter 는 앞 단계에서 선택한 게스트 운영체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하드 디스크를 설정합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하드 디스크는 vmdk 라는 파일 형태로 호스트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저장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 생성하거나(Create a new virtual disk) 기존에 만들어 두었던 vmdk 파일을 이용(Use an existing virtual disk)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가상 머신에서 사용되는 가상 디스크는 파일 형태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가상 디스크 파일이 저장된 호스트 컴퓨터의 파일 시스템을 거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로 인해 실제 물리적인 하드 디스크보다 성능적인 면에서는 조금 떨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아예 호스트 컴퓨터의 실제 하드 디스크를 통채로 이용(Use a physical disk)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실제 물리 디스크를 가상 머신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 성능적인 측면이야 조금 이득을 보겠지만 그만큼 위험 부담이 큰 것이 사실 입니다.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가 하나의 물리적인 디스크를 동일한 권한으로 사용하니 어떤 문제가 발생할 지 모릅니다. (호스트 컴퓨터에선 한참 해당 디스크의 파일을 읽고 있는데 게스트 컴퓨터에선 해당 디스크를 포맷해 버린다던지...) 그렇기 때문에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호스트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영향을 주지 않는 vmdk 파일 형식을 사용하는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vmdk 파일 안 에서는 게스트 컴퓨터가 파티션을 나누든 포맷을 하든 무슨 짓을 하든 호스트 컴퓨터의 실제 하드 디스크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생성할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IDE 기본 값 그대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서버용 운영체제의 경우 IDE 타입이 아닌 SCSI 타입이 기본 값일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SCSI 타입으로 생성해 주시는 게 해당 운영체제에 최적화된 환경이기 때문에 SCSI 기본 값으로 설정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권장일 뿐 SCSI 를 선택하든 IDE 를 선택하든 그것은 사용자 본인의 판단에 맞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가상 디스크의 크기와 vmdk 파일의 저장 방식을 설정합니다. 용량은 원하는대로 GB 단위로 입력해 주시고 나머지 부분은 보통 기본 값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적으로 VMware 의 가상 디스크는 아무리 용량을 크게 만들어도 실제로 가상 디스크에 파일이 기록된 만큼 점차적으로 vmdk 파일의 용량도 늘어나는 방식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상 디스크의 크기를 120GB 로 생성하였다고 할 지라도 해당 가상 디스크에 기록된 파일의 총 크기가 1GB 라면 vmdk 파일의 크기도 1GB 가 되는 것 입니다. 이로인해 실제 하드 디스크보다 더 큰 용량의 가상 디스크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실제 하드 디스크가 꽉차서 더 이상 vmdk 의 용량을 늘릴 수 없을 때 가상 디스크에도 파일을 기록할 수 없게 하는 것이죠.

이 방식의 장점이라면 실제 하드 디스크의 공간을 탄력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vmdk 파일이 안에 기록된 용량 만큼 점차적으로 커지기 때문에 vmdk 파일의 단편화가 일어나기도 합니다. 또한 이 가상 디스크는 반드시 해당 용량 만큼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다른 가상 디스크 또는 호스트 컴퓨터에서 디스크를 함께 이용하면서 정작 중요한 가상 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하게 되는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Allocate all disk space now 체크 박스를 체크하여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시면 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하고 가상 디스크를 생성하는 경우 애초에 vmdk 파일의 용량이 설정한 가상 디스크의 크기대로 생성이 됩니다. 즉, 가상 디스크의 크기를 120GB 로 설정했다면 120GB 짜리 빈 vmdk 파일이 생성이 되는 것 입니다. 용량 낭비가 굉장히 심하기 때문에 특수한 목적이 아니라면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Store vitual disk as a single file 은 vmdk 파일을 단일 파일로 저장하는 것이고 Split virtual disk into 2 GB files 는 vmdk 파일을 2GB 단위로 분할 저장하는 것 입니다. 전자는 vmdk 파일이 저장될 하드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이 NTFS 일 때 후자는 FAT32 일 때 사용합니다.



앞 단계에서 설정한 가상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부적인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설정은 완료한 후에 해도 상관 없습니다.)





Device 중 Floppy 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만약 자신의 컴퓨터에 FDD 장치가 달려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또한 자신의 컴퓨터에 FDD 는 없지만 가상 머신에서는 Floppy 를 사용하고자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엔 어떻게 해야하는지 나중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Device 중 new CD/DVD 를 선택한 후 Connection 의 Use physical drive 에서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CD-ROM 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기본 값은 Auto detect 이지만 CD-ROM 이 여러 개 있을 때는(DAEMON Tools 류의 가상 드라이브 포함) 해당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드라이브를 지정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굳이 실제 CD-ROM 을 사용하지 않고 DAEMON Tools 와 같은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가상 드라이브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Use ISO image file 은 ISO 이미지 파일을 CD-ROM 드라이브로 사용하는 것 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는 한 이보다는 가상 드라이브에 ISO 이미지 파일을 마운트하여 사용하는 편이 좀 더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은 설정을 마치고 바로 가상 머신을 작동하는 옵션입니다. 굳이 바로 작동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해서 윈도우 XP 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생성된 가상 머신은 자동으로 VMware 의 즐겨찾기에(IE 의 즐겨찾기가 아닙니다.) 등록이 되며 메인 화면에도 등록이 됩니다. 메인 화면을 통해 간략하게 가상 머신이 세팅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의 컴퓨터 안에 새로운 컴퓨터를 한 대를 더 만들었습니다. 사실 가상 머신을 하나 생성하기 까지는 굉장히 단순한 과정이지만 처음 생성하시는 분들을 위해 최대한 꼭 필요한 부분만 간추려서 설명을 드리다 보니 조금은 길어지게 되었습니다. 한 번씩 가상 머신을 생성해 보시면 굉장히 단순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제 이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은 실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럼 실제로 이렇게 생성한 가상 머신에 윈도우 XP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p.s 대충 간추린게 좀 길어서 죄송합니다. -_-








가상 머신에 Windows XP 설치하기

앞 단계에서 윈도우 XP 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해 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이 가상 머신에 윈도우 XP 를 실제로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에 윈도우 XP 를 설치하는 과정은 실제 컴퓨터에 윈도우 XP 를 설치하는 것과 100% 동일합니다.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사이의 제어권 전환

가상 머신의 구동을 시작하게 되면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가 동시에 구동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키보드와 마우스의 제어권을 어떤 컴퓨터에게 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가상 머신을 제어하려면 구동된 가상 머신의 콘솔 화면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됩니다. 이렇게 제어권이 가상 머신으로 넘어간 상태에서는 오직 가상 머신에서만 키보드와 마우스 입력이 이루어집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호스트 컴퓨터로 키보드와 마우스의 제어권을 넘기고자 한다면 키보드의 [Ctrl] + [ALT] 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제 호스트 컴퓨터에서 키보드와 마우스의 입력이 이루어 집니다.

가상 머신에 제어권 주기 : 가상 머신의 콘솔 화면 클릭
가상 머신의 제어권 풀기 : [Ctrl] + [Alt]

윈도우 XP 설치 CD 를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기로 설정했던 CD-ROM 드라이브에 장착한 후 가상 머신을 작동시킵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기로 했던 CD-ROM 드라이브에 윈도우 XP 설치 CD 를 넣습니다.
VMware 의 Windows XP Professional 가상 머신의 요약 화면에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합니다. 또는 툴바의 Power 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이 시작됩니다.
VMware Workstation 6.5 버전부터는 이렇게 팝업창으로 여러가지 정보를 알려주게 됩니다. 팝업창 우측 상단의 X 버튼을 클릭하면 팝업창을 숨깁니다.
윈도우 XP 를 설치하는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윈도우 XP 의 설치 과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indows XP : 기본 설치

윈도우 XP 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이렇게 가상 머신에 윈도우의 설치를 모두 마친 후 하드웨어를 살펴보면 네트워크 어댑터와 사운드 카드, USB 등 모든 장치들의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잡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따로 드라이버를 설치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요. 하지만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는 잡혀있지 않거나 표준 VGA(6 이하 버전) 로 잡혀 있게 됩니다. 또한 필수가 아닌 VMware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장치들의 드라이버는 잡혀 있지 않기도 합니다.(6.5 버전으로 올라서면서 그러한 장치들이 몇 가지 더 생겼습니다.)

※ VMware 의 그래픽 카드는 VMware SVGA II 입니다.



이러한 장치들의 드라이버는 VMware Tools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지만 정상적으로 잡히게 됩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는 다음 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