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윈도우 XP 는 설치 CD 를 통해 부팅하지 않고도 설치 파일만 있다면 도스에서 설치하는 게 가능합니다. 도스에서 설치하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윈도우 XP 설치 CD 를 구했는데 XP 로 부팅이 되지 않는 CD 라던지 CD-ROM 을 이용할 수 없을 때라던지 말이죠.

윈도우 XP 를 도스에서 설치하기 위해선 반드시 필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그것은 윈도우가 설치 될 C: 파티션이(Active 파티션) 먼저 FAT32 로 포맷이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윈도우 XP 를 도스 모드에서 설치할 때는 부팅에 필요한 파일을 먼저 C: 로 복사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만약 이 때 파티션이 포맷이 되어 있지 않거나 NTFS 로 포맷이 되어 있다면 필요한 파일들을 복사하지 못하고(도스에서는 NTFS 파티션을 읽을 수 없습니다) 윈도우 설치로 부팅을 할 수 없게 됩니다.

한 가지 더 이야기하자면 만약 도스 설치에서 XP 설치 CD 를 이용하지 않고 하드 디스크에 설치 파일을 복사하여 설치할 예정이라면 설치 파일을 복사해 둘 파티션 또한 FAT32 로 포맷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도스에서 해당 파티션에 접근, 설치 실행 파일을 실행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XP 를 설치할 C: 파티션이 반드시 FAT32 로 포맷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글에서는 또 다른 FAT32 파티션인 E: 에 설치 파일을 복사하여 이를 이용 설치를 진행하겠습니다. (C: 는 글에서는 보여드리기 위해 윈도우에서 설명을 드리고 있지만 원래대로라면 FAT32 방식으로 깨끗하게 포맷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글에서는 위와 같이 XP 를 설치할 파티션이(C:) FAT32 로 포맷이 되어 있고 XP 설치 파일을 또 다른 FAT32 파티션(E:) 에 복사하여 설치한다는 가정하에 글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도스로 부팅하는데에는 도스 부팅 CD 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CD-ROM 이 없어 CD 를 사용할 수 없는 분들이라면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를 이용하시던지 USB 메모리를 이용하여 도스로 부팅하시면 되겠습니다. 즉, 여러분들이 알아서 도스로 부팅할 수 있게 만드셔야 합니다.

단, USB 메모리로 부팅하는 경우 기준은 USB-FDD 모드 입니다.(부팅 후 A:) USB-HDD 모드로(부팅 후 C:) 부팅이 되시는 분들은 이 글과는 다소 과정이 다릅니다.



덧붙여 말씀드리자면 이 글은 순전히 도스에서 윈도우 XP 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보여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CD-ROM 이 없어서 설치 파일을 하드 디스크에 복사해놓고 도스로 설치할려는데 무슨 또 CD 를 통해서 도스로 부팅한다는거야?"

따위의 질문은 사양합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어디까지나 도스에서는 이렇게 설치를 한다! 라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그럼 도스에서 윈도우 XP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필요한 설치 파일을 하드 디스크로 복사해 두어야 합니다.(도스로 부팅 후 XP 설치 CD 를 그대로 이용하실 분들은 이 작업이 불필요합니다. 또한 이 작업은 실제로 하게 된다면 아마 다른 컴퓨터에서 진행이 되겠죠?)

윈도우 설치 CD 에서 I386 폴더를 하드 디스크로 복사합니다.

※ 도스에서 XP 를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한 파일은 오직 I386 폴더 뿐입니다.
I386 폴더를 E: 드라이브로 복사한 모습입니다.

설치 파일의 준비는 모두 마쳤습니다.



이제 도스로 부팅하여 XP 의 설치를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팅 CD 가 필요하겠죠?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압축을 푸시면 ISO CD 이미지 파일이 나옵니다. 구워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부팅 CD 를 통해 도스로 부팅합니다.
하드 디스크에 이미 설치 파일을 모두 복사해 놓았기 때문에 CD-ROM 은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EXIT 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부팅 CD 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이 화면을 보여드리는 목적은 XP 를 도스에서 설치하려면 반드시는 아니지만 SmartDrv 라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좋습니다. 만약 제 부팅 CD 가 아닌 본인이 직접 도스용 부팅 USB 등을 만드실 분들이라면 반드시 Smartdrv.exe 파일을 구해서 포함시키시기 바랍니다.

SmartDrv 를 구동시키지 않고 작업을 진행하는 경우 지옥에 가까운 속도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SmartDrv 를 구동하지 않는 경우 작업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설치 파일을 복사해 둔 드라이브의 I386 폴더로 이동하신 후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winnt
자동으로 설치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가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필요한 파일들을 복사합니다.
이 화면에서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기다리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파일들을 C: 로 복사하는 모습입니다.
복사가 모두 완료되면 이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CD-ROM 에서 CD 를 빼시고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XP 의 설치 입니다. 다음은 시스템이 재부팅되고 난 후의 작업입니다.

시스템이 재부팅 되면 C: 로 복사된 파일로 부팅됩니다. 이제부터는 기본 설치 과정과 동일합니다.
장치 드라이버들을 로딩 중입니다. 잠시 기다리시면 됩니다.
XP 설치를 시작합니다. 키보드의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해야 합니다. [F8] 키를 눌러줍니다.

[ESC] 키를 누르면 설치가 종료됩니다.
키보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3) 또는 한글 PS/2 키보드/USB 키보드(103/106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키보드의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둘 중 무엇을 선택하든 딱히 다른 점은 없습니다.
미리 생성해 두고 FAT32 로 포맷해둔 C: 를 선택합니다.
파티션을 그대로 유지할 것인지 NTFS 로 변환할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합니다. FAT32 그대로 하실려면 현재 파일 시스템을 유지를 선택하시고 NTFS 로 사용하실 분들은 파티션을 NTFS로 변환을 선택합니다.

글에서는 파티션을 NTFS로 변환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파티션을 NTFS로 변환을 선택하고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키보드의 [C] 를 눌러줍니다.

※ 주 1 - NTFS 로 변환을 선택했을 경우 설치 도중 나타나는 화면
파일 복사를 시작합니다. 이 후의 과정은 기본 설치 과정과 동일합니다.









각주

주 1

파티션을 NTFS 로 변환하는 경우 재부팅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파티션을 NTFS 로 변환하는 경우 필요한 파일의 복사를 모두 마치고 재부팅 후 이와 같은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때 반드시 아무 키도 입력하지 말고 그대로 기다리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