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VMware Tools 설치하기

VMware 에는 VMware Tools 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VMware Tools 란 각각의 운영체제에 맞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및 자동 제어권 전환, Shared Folder 등의 기능을 사용 가능하게 해주는 가상 머신을 좀 더 편리하고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VMware Tools 를 설치하지 않고도 가상 머신을 사용할 수 있지만 조금 더 편리하고 좀 더 나은 성능으로 가상 머신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필요한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VMware Tools 는 가상 머신에 운영체제를 설치한 후 꼭 설치하시는 걸 권장해 드립니다.

그럼 VMware Tools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을 구동시키고 윈도우로 부팅한 상태에서 다음의 과정을 따라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메뉴 -> VM -> Install VMware Tools... 를 선택합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자동으로 시작합니다.

※ 아래부터는 VMware 창 전체가 아닌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 만을 통해 설명드립니다.

※ 하단의 팝업 창은 닫아줍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를 시작합니다.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Typical 을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설치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모든 설치를 마쳤습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스트 컴퓨터를 재부팅해야 합니다. Yes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스트 컴퓨터가 자동으로 재부팅 됩니다.



이제 게스트 시스템을 재부팅하고 나면 작업 표시줄의 알림 영역에 VMware Tools 아이콘이 상주하게 됩니다.




또한 VMware Tools 를 설치하기 전까지 드라이버가 잡혀있지 않던 장치들의 드라이버도 모두 정상적으로 잡히게 됩니다.




그럼 VMware Tools 가 제공하는 기능들에 대해 몇 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Tools 의 설치가 정상적으로 시작되지 않을 경우

VMware Tools 는 가상 머신의 CD-ROM 에 VMware Tools 설치 CD 를 가상으로 마운트하여 실행을 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혹 Install VMware Tools 를 시작하기 전에 가상 머신의 CD-ROM 에 CD 가 들어있는 경우 정상적으로 VMware Tools 설치 CD 가 마운트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가상 머신을 종료한 후 CD 를 빼고 다시 처음부터 VMware Tools 의 설치를 시작하시면 해결 됩니다.









VMware Tools 의 활용

몇 가지 잡히지 않던 드라이버들의 지원 외에도 VMware Tools 를 설치하기 전에는 활용할 수 없었던 VMware Tools 의 편리한 기능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 제어권 전환

VMware Tools 를 설치한 후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더 이상 게스트 컴퓨터와 호스트 컴퓨터 사이에 제어권을 수동으로 전환할 필요가 없다는 것 입니다. VMware Tools 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게스트 컴퓨터에서 호스트 컴퓨터로 제어권을 넘기고자 한다면 반드시 [Ctrl] + [Alt] 키를 눌러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VMware Tools 를 설치하고 나서부터는 마우스 커서의 위치에 따라 자동으로 제어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게스트 컴퓨터의 콘솔 화면을 클릭하여 제어권을 가상 머신으로 넘긴 후 마우스를 호스트 컴퓨터 쪽으로 끌고 나와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VMware Tools 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넘어오지 않던 마우스가 자동으로 호스트 컴퓨터로 빠져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어권이 자동으로 호스트 컴퓨터로 넘어온 것 입니다. 다시 게스트 컴퓨터의 콘솔 화면으로 마우스가 넘어가면 제어권이 자동으로 게스트 컴퓨터로 넘어가게 됩니다. 이를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은 게스트 컴퓨터와 호스트 컴퓨터 사이를 마우스 커서로 왔다 갔다 해 보시기 바랍니다. 키보드의 NumLock 키가 깜박이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별거 아닌 변화 같지만 가상 머신과 호스트 컴퓨터를 빠르게 활용하는데에 있어 굉장한 편리함을 주는 기능입니다. 특히나 저와 같이 모니터 두 개를 사용하는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에서는 그 편리함이 극대화 됩니다. 한 쪽 모니터에선 호스트 컴퓨터의 작업을 하고 다른 쪽 모니터엔 게스트 컴퓨터를 전체 화면으로 띄워 놓은 후 두 개의 컴퓨터를 마치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하듯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 정도로 편리한 기능입니다. ^^;




디스플레이 옵션의 확장

VMware Tools 를 설치한 후엔 게스트 컴퓨터의 그래픽 카드가 VMware SVGA2 로 잡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게스트 컴퓨터의 해상도를 호스트 컴퓨터가 제공하는 최대 해상도까지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다중 디스플레이 기능까지 지원하여 게스트 컴퓨터에서도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을 꾸며볼 수 있습니다.

※ 가상 머신의 다중 디스플레이는 호스트 컴퓨터의 하나의 모니터 안에서 이루어집니다. 즉, 호스트 컴퓨터의 모니터 두 대를 활용하여 다중 디스플레이가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단! 풀 스크린 모드에서는 호스트 컴퓨터의 모니터를 두 대를 활용하여 다중 디스플레이를 이루는 것이 가능합니다.

호스트 컴퓨터가 지원하는 최대 해상도까지 화면을 키운 모습입니다. 너무 커서 가로 세로 이동 막대까지 등장합니다.

보라! 이 세렝게티 초원에 온 듯한 광활한 바탕화면을~ -_-;



제가 사용하는 모니터의 최대 해상도로 맞춘 후 최대화를 한 모습입니다.

보라 여전히 광활한 이 초원을! -_-b



다중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다중 디스플레이 환경까지 제공하는 모습. 물론 하나의 모니터 화면에서만 이루어진다.





드래그 앤 드롭 파일 이동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간의 파일 이동은 의외로 자주하는 작업입니다. VMware Tools 를 설치하기 전까지는 오직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서 작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VMware Tools 를 설치하게 되면 단순히 폴더에서 폴더로 파일을 복사하듯이 호스트 컴퓨터에서 게스트 컴퓨터로 또는 반대로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만 하면 파일의 복사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드롭이 아니다... -_-a;;;



복사를 원하는 파일을 게스트 컴퓨터 콘솔 화면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합니다.




파일의 복사를 시작합니다.




복사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이렇게 파일을 마치 폴더에서 폴더로 복사하는 것과 같이 편리하고 빠르게 복사가 가능하므로 소규모의 설정 파일이나 실행 파일 등을 복사할 때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앤 드롭 방식의 파일 복사는 네트워크 방식이 아닌 VMware Tools 를 거쳐서 복사하는 방식으로 파일의 용량이 큰 경우 굉장히 느린 속도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소규모의 작은 파일 외에 대용량의 파일을 복사하기에는 부적절한 방식입니다. 100MB 이하의 파일을 복사할 때 외의 대규모 파일을 복사할 때는 네트워크 전송 또는 Shared Folder 방식을 사용할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클립 보드의 공유

호스트 컴퓨터에 있는 문서의 일부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게스트 컴퓨터의 문서에 붙여 넣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원래대로라면 호스트 컴퓨터의 문서 파일을 게스트 컴퓨터로 복사하고 게스트 컴퓨터에서 문서 파일을 연 후 필요한 내용을 복사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VMware Tools 를 설치하게 되면 이 작업을 훨씬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VMware Tools 설치하게 되면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의 클립 보드가 서로 공유가 됩니다. 즉, 호스트 컴퓨터에서 메모장의 문서의 내용을 복사한 후 바로 게스트 컴퓨터의 메모장에 그대로 붙여넣는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이를 통해 두 컴퓨터를 마치 하나의 컴퓨터를 사용하듯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의 클립보드가 공유되는데에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한 쪽에서 복사한 후 다른 쪽에 붙여넣기 전에 몇 초 정도 기다린 후에 작업을 하시면 됩니다.





Shared Folder 를 통한 파일 이동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사이에 대용량의 파일을 전송해야 할 경우엔 물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복사가 가능하지만 이보다는 서로 간에 네트워크를 연결하여 전송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트워크를 연결하기 위해 양쪽의 네트워크를 개방해야 하며 사용자 설정 등을 추가로 해주어야 하기도 합니다. VMware Tools 를 설치하면 호스트 컴퓨터와 게스트 컴퓨터 간에 네트워크를 개방하지 않고도 VMware 에서 제공하는 공유 폴더를 통해서 파일의 전송이 가능해집니다. 그것이 바로 Shared Folder 를 통한 파일의 공유 입니다.

하지만 Shared Folder 에도 단점이 존재하는데 오직 호스트 컴퓨터 쪽의 자료만 공유된다는 것 입니다. 즉, 게스트 컴퓨터에서 호스트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복사해 올 수 는 있지만 게스트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호스트 컴퓨터로 복사해 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것이지요. 그래서 게스트 컴퓨터에 있는 대용량의 자료를 호스트 컴퓨터로 복사해 오기 위해선 어쩔 수 없이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파일을 복사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곳에선 Shared Folder 에 대해선 대충 이정도로만 설명을 드리고 활용에 대해선 나중에 자세하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로써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생성한 가상 머신에 윈도우 XP 를 설치하는 것에 대해서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비단 윈도우 XP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윈도우 운영체제가 여기에서 설명드린 것과 거의 동일하게 생성 - 운영 가능합니다. 그리하여 윈도우 가상 머신에 윈도우 관련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것은 윈도우 XP 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굳이 윈도우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다른 종류의 운영체제도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과정은 거의 동일하므로 앞으로의 운영체제에서는 가상 머신을 생성하는 과정은 긴 설명없이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또 다른 운영체제인 리눅스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리눅스를 직접 설치해 보는 것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