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Administrator 계정을 활성화하여 설치하기

윈도우 비스타에는 보안이 강화되면서 새롭게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 User Account Control) 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설치 시 설정한 계정은 관리자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보안을 위하여 어떠한 특정한 작업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면 이를 실행하기에 앞서 사용자에게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작업을 거치게 됩니다. 만약 자신의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아닌 일반 사용자 계정이라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는 작업은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 주어야만 실행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로써 악성 코드 등으로부터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시스템 설정 변경, 프로그램의 설치 등을 막을 수 있는 것 입니다.

하지만 파워 유저의 경우 자신이 알아서 이러한 것들을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라는 존재가 다소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윈도우 비스타의 모든 계정 중 유일하게 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영향을 받지 않는 계정이 하나 존재합니다. 그것이 바로 최고 관리자(Administrator) 계정입니다. 최고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면 이러한 사용자 계정 컨트롤의 간섭 없이 모든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최고 관리자 계정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이번에는 윈도우 비스타를 설치하면서 사용자 계정을 생성하지 않고 바로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여 최고 관리자 계정을 사용하여 비스타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에서 설명 드리는 최고 관리자 계정을 바로 사용하는 방법은 보안적인 측면에서 보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초보 사용자 분들에게는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 여기에서 설명 드리는 내용은 위에서 설명한 표준적인 방법으로 비스타를 설치한 후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는 것이 아닌 애초에 설치 단계에서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여 일반 관리자 계정을 생성할 필요 없이 바로 최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방법입니다.




Administrator 계정의 활성화

앞에서 설명 드린 표준적인 비스타 설치의 설치 시작하기 단계까지는 동일합니다. 설치 시작하기 단계까지 따라하신 후 다음 과정을 따라합니다.


비스타 설치 중 사용자 계정 생성 단계까지 옵니다. 이 단계까지 왔다면 비스타의 설치는 모두 마친 것 입니다. 그럼 이제 최고 관리자를 활성화하고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화면에서 키보드의 [SHIFT] + [F10] 키를 눌러줍니다.
① Command 창이 뜨면 다음 명령들을 차례로 내려줍니다.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
나오는 안내 메시지에 원하는 암호를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암호없이 사용하실 분들은 그냥 [ENTER] 키만 두 번 눌러주시면 됩니다.

② 다음의 명령을 내려줍니다.
taskmgr

※ net user... 명령이 최고 관리자를 활성화하고 비밀번호를 지정하는 명령입니다. * 은 사용자에게 암호를 직접 입력 받겠다는 명령입니다.
① 작업 관리자가 실행됩니다. msoobe 를 클릭합니다.

② 작업 끝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확인창이 뜨면 지금 끝내기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msoobe 프로그램이 종료 된 것을 확인한 후 Command 창도 종료합니다.
① 잠시 기다리면 로그온 화면이 나타납니다. 조금 전 지정했던 최고 관리자 계정의 암호를 입력해 줍니다.

②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설정

이제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여 비스타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또한 사용자 설정을 건너뛰었기 때문에 설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① 설치를 마치고 비스타로 로그인한 모습입니다. 시작 센터는 종료해 줍니다.
① 네트워크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알림 영역의 네트워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해 줍니다.

②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항목을 클릭합니다.
① 추가 정보 링크를 클릭합니다.
① 이 서비스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시작된 모습입니다.

② 네트워크 및 공유 센터 창을 닫습니다.
①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②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③ 속성 항목을 클릭합니다.


[WIN Key] + [PASUSE] 키를 눌러도 됩니다.
① 시스템 창이 열립니다. 등급의 Winddows 체험 지수 : 등급이 지정되지 않음 링크를 클릭합니다.
① 사양 정보 및 도구가 열립니다. 이 컴퓨터 등급 지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등급을 지정하는 모습입니다. 기다리시면 됩니다.
① 등급 지정이 완료되었습니다.사양 정보 및 도구 창을 닫아줍니다.
① 컴퓨터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 컴퓨터 이름의 설정 변경 링크를 클릭합니다.
① 컴퓨터 이름 탭의 변경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원하는 컴퓨터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②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컴퓨터 이름에 한글이 포함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메시지 창입니다.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컴퓨터 이름을 변경한 경우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함을 알려줍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지금까지 변경한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설정한 암호를 입력합니다.

②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① 비스타가 시작되고 네트워크 위치 설정 창이 뜨게 됩니다. 집에서 공유기를 통해 다른 컴퓨터와 연결하여 사용한다면(프린터 공유 등) 집이나 회사를 단독으로 사용하여 다른 컴퓨터와 연결할 필요가 전혀 없다면 공공 장소를 선택합니다. 보통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경우 집을 선택하면 됩니다. 집을 선택합니다.
① 네트워크 위치 설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닫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최고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하여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