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리눅스

x86/x64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운영체제에는 윈도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윈도우 외에도 리눅스나 솔라리스, FreeBSD 등 다양한 운영체제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리눅스라는 운영체제는 일반인이더라도 굉장히 많이 들어본 운영체제일 것 입니다. 윈도우와는 다른 운영체제를 설치해 보고 직접 사용해 본다는 것은 굉장한 흥미거리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정작 리눅스를 실제로 시스템에 설치하여 사용해 본 다는 것은 어쩌면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는 큰 모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보통 리눅스 하나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윈도우와 멀티 부팅으로 꾸며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원하는 운영체제를 선택하여 사용하게끔 멀티 부팅 작업을 꾸미는 것 또한 만만치 않은 게 사실입니다.

비단 처음 접하는 분들 뿐만 아니라 리눅스에 APM(Apache + PHP + MySQL) 서버를 구축하여 운용하는 것을 공부하는 입장이라던지 리눅스 시스템 관리자 과정을 공부하는 학생의 입장이라면 리눅스 시스템은 꼭 필요합니다. 그래서 한 대의 컴퓨터를 더 구해서 그 곳에 리눅스를 설치하여 운용하거나 윈도우와 멀티 부팅을 꾸며서 운용하기도 합니다. 근데 사실 이게 은근히 부담이 되긴 합니다. 사실 공부나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은 동일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행하는 경우가 많고 결과를 예측하기가 굉장히 힘든 경우도 많습니다. 예측하지 못한 결과가 나오거나 뭔가 잘못된 게 있다면 시스템을 갈아 엎고 다시 처음부터 작업을 해야하는 경우도 부지기수죠.

이럴 때 바로 VMware Workstation 이 진가를 발휘합니다. 따로 컴퓨터를 구할 필요도 없고 윈도우와 동시에 리눅스를 구동시키면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호스트 컴퓨터엔 기술 문서나 자료를 띄워놓고 이를 보면서 게스트 컴퓨터에서 바로 작업을 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상 머신이기 때문에 혹시나 잘못된 작업으로 인해 시스템이 망가질까 걱정할 필요도 없습니다. 망가져 봤자 가상 머신이기 때문에 그저 가상 머신만 조용히 리셋 시켜버리면 그만입니다. 또한 스냅샷 기능을 통해 결과에 상관없이 언제든지 과거의 최상의 상태로 되돌아 갈 수도 있습니다.

※ VMware 의 스냅샷 기능은 가상 머신의 특정 시점을 저장해 두고 언제든지 해당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 백업과 복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냅샷에 대한 내용은 나중에 천천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설명은 여기까지 하기로 하고 실제로 가상 머신을 설치하고 리눅스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리눅스에는 굉장히 다양한 종류의 배포판이 있지만 글에서는 개인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Ubuntu 8.10 을 기준으로 가상 머신을 생성하고 리눅스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상 머신의 생성

그럼 Ubuntu 리눅스를 위한 가상 머신을 생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하여 가상 머신의 생성을 시작합니다.

VMware Workstation 을 실행한 후 메뉴 -> File -> New -> Virtual Machine 을 선택합니다.

또는 Home 화면의 New Virtual Machine 항목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 생성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Custom (advanced)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가상 머신의 버전을 선택합니다. 기본 값인 Workstation 6.5 버전 그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운영체제 설치 CD 가 들어있는 드라이브 또는 ISO 이미지 파일을 지정합니다. I will install the operating system later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 설치하여 사용할 운영체제의 종류를 선택합니다. Guest operating system 에서 Linux 를 선택한 후 Version 에서 Ubuntu 를 선택합니다.

※ 64 비트 버전 Ubuntu 를 설치할 것이라면 Ubuntu 64-bit 를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의 이름과 저장할 경로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CPU 의 개수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메모리 크기를 지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을 위한 네트워크 타입을 선택합니다.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NAT)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I/O 어댑터를 선택합니다. 기본 값 그대로 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SCSI Apapter 의 경우 리눅스 버전에 따라 기본 값이 다릅니다. 기본 값 이외의 어댑터를 선택하면 추가로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반드시 SCSI 어댑터를 해당 타입으로 선택해야만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보통 기본 값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동으로 드라이버를 구해서 설치해야만 하는 어댑터는 아래 경고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가상 머신에서 사용할 하드 디스크를 설정합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 를 선택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생성할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선택합니다. IDE 를 선택하거나 SCSI 기본 값 그대로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본 값은 말 그대로 해당 운영체제 환경에 최적화된 옵션입니다. 물론 권장일 뿐 IDE 도 표준이기 때문에 IDE 를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는 없습니다.
가상 디스크의 크기와 vmdk 파일의 저장 방식을 설정합니다. 용량은 원하는대로 GB 단위로 입력해 주시고 나머지 부분은 기본 값대로 놔둔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 vmdk 파일이 저장되는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이 FAT32 라면 Split virtual disk inot 2 GB files 옵션을 선택해 주셔야 합니다.
가상 디스크 파일의 이름을 설정한 후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부적인 설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설정은 완료한 후에 해도 상관 없습니다.)
Device 중 Floppy 를 선택한 후 Remove 버튼을 클릭합니다.

※ 어디까지나 FDD 가 달리지 않는 요즘의 컴퓨터 실정에 맞춘 작업입니다. FDD 가 없지만 가상 머신에선 FDD 를 사용해야만 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나중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Device 중 new CD/DVD 를 선택한 후 Connection 의 Use physical drive 에서 가상 머신에서 사용 할 CD-ROM 의 드라이브 문자를 선택한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 DAEMON Tools 등을 통해 생성한 가상 드라이브도 상관 없습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은 설정을 마치고 바로 가상 머신을 작동하는 옵션입니다. 굳이 바로 작동할 필요는 없습니다. 체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Finish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의 생성을 모두 마쳤습니다.









가상 머신에 Ubuntu 설치하기

이제 생성한 가상 머신에 Ubuntu 를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Ubuntu Linux 의 설치 이미지를 구해야 합니다. Ubuntu Linux 는 무료로 배포되는 배포본이니 공식 사이트를 통해서 설치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글에서는 Ubuntu Linux 8.10 Desktop Edition 32bit Version 의 설치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해당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도록 하겠습니다.

① Ubuntu 공식 다운로드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http://www.ubuntu.com/getubuntu/download)
② Desktop Edition 을 선택합니다.
③ Ubuntu 8.10 버전을 선택합니다.
④ 32bit version 을 선택합니다.
⑤ 서버는 Korea 세 곳 중 한군데를 선택합니다.
⑥ Begin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 한국 서버는 다음, 경희대, 고려대 서버 세 곳이 있습니다. 파일은 모두 같으니 아무 곳이나 선택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ISO 파일을 저장합니다.



Ubuntu 의 설치 CD 이미지 파일의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가상 드라이브를 사용하신다면 그대로 마운트하여 사용하셔도 되고 CD 로 구워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8.10 이전 버전을 다운로드 받고 싶으시면 세 곳의 한국 미러 서버 중(다음, 경희대, 고려대) 원하는 곳으로 들어가시면 구 버전의 Ubuntu Linux 설치 이미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커뮤니케이션 : http://ftp.daum.net/ubuntu-releases/
경희대학교 리눅스 유저 그룹 : http://mirror.khlug.org/ubuntu-releases/
고려대학교 : http://mirror.korea.ac.kr/ubuntu-cd/

미러 사이트에 접속한 모습. 8.10 분만 아니라 구 버전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그럼 이제 준비한 Ubuntu 설치 CD 를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기로 설정했던 CD-ROM 드라이브에 장착한 후 가상 머신을 작동합니다.

VMware 의 Windows XP Professional 가상 머신의 요약 화면에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을 클릭합니다. 또는 툴바의 Power On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상 머신이 시작됩니다.
한국어를 선택합니다.

※ 아래부터는 VMware 창 전체가 아닌 게스트 컴퓨터의 화면만을 통해 설명드립니다.
우분투 설치하기를 선택합니다.

※ 우분투 설치 CD 는 인스톨 + 라이브 CD 이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고 바로 CD 로 부팅하여 우분투를 미리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설치 CD 로 부팅 중인 모습입니다.
설치에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한 후 앞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한국어를 선택했다면 자동으로 Seoul 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Seoul 을 선택한 후 앞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Korea, Republic of - 101/104 ket Compatible 을 선택한 후 앞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파티션을 설정합니다.

리눅스의 파티션 설정은 각각의 파티션들의 용도와 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조금은 공부를 하셔야 합니다. 서버 용도가 아닌 단순한 데스크탑 용도라면 자동으로 잡아주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 -디스크 전체 사용을 선택한 후 앞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정보를 입력한 후 앞으로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곳에서 설정한 이름과 암호는 윈도우로 따지자면 관리자 계정과 같은 것 입니다. 또한 이 계정의 암호는 root 계정의 암호가 됩니다.

Log in automatically 는 자동 로그인 기능입니다.
모든 설정을 마쳤습니다. 설치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를 시작합니다.

※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는 인터넷 연결을 통해 필요한 파일들을 다운로드 받는 형식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하게 되면 우분투 리눅스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설치를 모두 마친 모습입니다.

지금 다시 시작합니다. 버튼을 클릭합니다. 게스트 컴퓨터가 자동으로 다시 시작됩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되면서 우분투로 부팅을 시작합니다.

우분투 설치 CD 를 CD-ROM 드라이브에서 제거한 후 [Enter] 키를 눌러줍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부팅을 시작합니다.
설치시 설정했던 이름을 입력해 줍니다.
설시 설정했던 패스워드를 입력해 줍니다.
우분투로 부팅한 모습입니다.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를 모두 마쳤습니다.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는 어찌보면 윈도우보다도 더욱 단순하고 편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리눅스가 막 국내에 소개되기 시작할 때 리눅스 한 번 설치해 보려고 별의 별 삽질을 다했던 기억이 나서 너무나도 편리해진 설치에 잠시 눈물이 나는 과정이었습니다. -_-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