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곳은 백업 블로그 입니다. 현재 캐플이 활동 중인 블로그는 CAppleBlog.co.kr 입니다. 최신 정보들은 새로운 블로그에서 확인해 보세요. ^^

- 이곳은 기존 블로그들의 글을 한군데로 모아 놓은 백업 블로그입니다.

- 현재 링크는 대부분 올바르지 않으며 이러한 링크들은 모두 cappleblog.co.kr 로 이동합니다. (※ 링크 주의)

- 블로그와 커뮤니티는 서로 다른 공간입니다.(로그인을 따로 해야합니다.)

- 저는 윈티티(WinTT)이자 신비(ShinB)이며 캐플(CApple)입니다. 편한대로 불러주세요.

이 포스팅은 다음의 문서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관된 포스팅들을 보시려면 해당 문서의 전체 목록를 확인하세요.

 

작업을 시작하기 전

이 포스팅은 아래의 포스팅의 내용을 토대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냥 따라하셔도 되지만 정확한 이해를 원하신다면 아래의 글을 먼저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론적인 부분은 두 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윈도우 7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을 시작하기 전

포맷을 포함하여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하기 - USB 플래시 메모리 데이터 초기화

전체적인 작업 이해하기

  1.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를 부팅 가능하도록 조작합니다. - DiskPart Active
  2.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서 Bootmgr 부트 로더를 읽게끔 만들어 줍니다. - DiskPart Format
  3.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모든 파일을 복사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

 

 

작업 예제의 상황 알아두기

  1. 윈도우 7 설치 DVD 를 DVD-ROM 에 장착하여 미리 준비하였습니다.

    • └ ISO 이미지 파일을 준비한 경우 압축 프로그램을 통해 압축을 풀어두거나 가상 CD-ROM 프로그램에 탑재하여 파일을 준비합니다.

  2. USB 플래시 메모리를 시스템에 연결하여 F: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작업 전 주의사항 알아두기

이 작업에는 포맷 과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의 기존 파일은 모두 사라지니 작업 전 USB 드라이브의 중요한 파일들은 미리 다른 곳으로 복사해 두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작업 전 USB 플래시 메모리의 드라이브 문자를 확실하게 파악하시고 헷갈리지 마세요.

 

 

 

지금하려는 작업을 정리합니다. 우리는 DiskPart 를 통해 USB 플래시 메모리의 파티션을 활성화하고 동시에 포맷까지 진행하여 Bootmgr 을 찾도록 구성한 후[포맷은 NTFS 파일 시스템으로 합니다.] 윈도우 7 설치 DVD 의 모든 내용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할 겁니다.

 

가장 먼저 DiskPart 를 통해 USB 플래시 메모리의 볼륨 정보를 확인할 것입니다. 여기에서 확실하게 USB 플래시 메모리의 볼륨 정보를 파악하세요. 잘못 파악하시면 재앙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경고 했습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를 시스템에 장착하여 인식하였고 윈도우 7 설치 DVD 도 DVD-ROM 에 장착하여 인식한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합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의 드라이브 문자를 기억하세요.

 

 

 

01.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신 후 다음의 명령을 통해 DiskPart 를 실행하고 USB 플래시 메모리의 볼륨 정보를 확인합니다.

 

diskpart

list volume

 

 

 

볼륨의 정보가 출력되죠? 미리 탐색기를 통해 내 컴퓨터에서 확인한 USB 플래시 메모리의 드라이브 문자를 통해[F: 드라이브였으니 Ltr(Letter) 에서 F 를 찾으면 됩니다.] USB 플래시 메모리의 볼륨 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스크린 샷에서는 참고할 수 있는 정보들은 노란색 화살표로 이를 통해 반드시 알아내야 할 볼륨 번호는 비취색 화살표로 찍어드렸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 아시겠죠? 이 볼륨 번호에 따라 아래의 명령을 달리 적용해야 합니다.

 

 

 

02. DiskPart 를 실행 중인 상태에서 그대로 파악한 볼륨 번호를 토대로 아래의 명령을 순서대로 내려줍니다.

 

select volume 6

active

format fs=ntfs quick

exit

 

이 때 volume 6 은 여러분이 알아낸 USB 플래시 메모리의 볼륨 번호에 맞게 고쳐서 적용하시면 됩니다. 간단하죠? 이로써 파티션 활성 작업과 포맷 작업을 통해 Bootmgr 을 찾도록 하는 작업을 완료하였습니다.

 

 

 

03. 윈도우 7 설치 DVD 의(또는 압축을 풀어서 준비한) 모든 파일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합니다.

 

포맷없이 USB 설치 드라이브 제작하기 - USB 플래시 메모리 데이터 유지

전체적인 작업 이해하기

  1.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를 부팅 가능하도록 조작합니다. - DiskPart Active
  2.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서 Bootmgr 부트 로더를 읽게끔 만들어 줍니다. - 윈도우 7 설치 DVD Bootsect
  3. USB 플래시 메모리(외장 하드 디스크)에 윈도우 7 설치 미디어의 모든 파일을 복사합니다. - 윈도우 탐색기

 

 

작업 예제의 상황 알아두기

  1. 윈도우 7 설치 DVD 를 DVD-ROM 에 장착하여 미리 준비하였습니다.

    • └ ISO 이미지 파일을 준비한 경우 압축 프로그램을 통해 압축을 풀어두거나 가상 CD-ROM 프로그램에 탑재하여 파일을 준비합니다.

  2. USB 플래시 메모리를 시스템에 연결하여 F: 드라이브로 인식되어 있습니다.

 

 

 

이번엔 포맷없이 윈도우 7 설치 DVD 에 포함된 Bootsect.exe 를 통해 바로 부트 섹터를 수정하는 방식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포맷 과정이 빠지니 데이터를 백업하거나 하는 수고를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USB 플래시 메모리가 FAT 로 포맷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내용 추가 - 일부 USB 관리 유틸에서는 윈도우에서만 지원하는 클러스터 사이즈를 사용하여 4GB 크기의 FAT(16)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FAT 나 FAT32 로 포맷된 경우에는 윈도우 7 설치 DVD 의 sources\install.wim 파일의 크기가 4GB 를 넘어서는 안 됩니다. 통합 등 수동으로 윈도우 7 설치 DVD 를 제작한 사용자는 이러한 것들을 미리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모르겠다 싶으면 이 방법 말고 그냥 포맷하는 방법으로 하세요. NTFS 로 작업하니 이런 것 안 따져도 됩니다. 고로 정신 건강에 좋습니다.

 

 

기본적인 과정은 포맷 작업을 포함하여 작업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그러니 DiskPart 를 통해 볼륨 번호를 확인하거나 하는 내용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DiskPart 에서 포맷 작업이 빠지고 대신 Bootsect 작업이 포함됩니다.

 

그리고 한 작업이 다른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 작업의 순서는 큰 상관이 없다고 했죠? 그래서 편의를 위해 작업의 순서를 약간 변경하였습니다. Bootsect.exe 는 따로 첨부하는 것 보다는 복사를 먼저 진행한 후 USB 플래시 메모리에서 바로 Bootsect.exe 파일을 사용하는 것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01. 윈도우 7 설치 DVD 의(또는 압축을 풀어서 준비한) 모든 파일을 USB 플래시 메모리로 복사합니다.

 

 

 

02.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상태에서 아래의 명령을 차례대로 내려줍니다.

 

diskpart

select volume 6

active

exit

f:\boot\bootsect.exe /nt60 f:

 

 volume 6, F: 드라이브(USB 플래시 메모리) 는 모두 자기에게 맞게 고쳐서 명령을 내리시면 됩니다.

이 내용은 윈도우 XP 환경에선 적용할 수 없습니다.

포스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방법은 윈도우 비스타와 7 을 위한 내용입니다. 윈도우 XP 에서는 DiskPart 에서 USB 플래시 메모리를 인식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고 다른 디스크/파티션 관리 툴이나 USB 관리 툴을 사용해야 합니다. 안 된다고 머리 쥐어짜지 마시고 얼른 목차 확인하시고 다른 방법을 설명하는 포스팅으로 이동하세요. 여러분의 정신 건강은 소중하니까요.

윈도우 7 32bit Bootsect.exe

32비트 윈도우 환경에서 작업 중인데 윈도우 7 설치 DVD 가 64비트 버전이라 Bootsect.exe 를 사용할 수 없다고 에러가 뜨나요? 설상가상으로 32비트 설치 DVD 도 없나요? 왜 시련은 월말 통장을 향해 휘몰아치는 공과금과 각종 요금들, 신용카드 고지서들처럼 한꺼번에 몰아서 닥치는 걸까요? 자비없는 시련에 좌절하거나 절망하지 마시고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세요. 32비트 버전입니다. C: 드라이브 루트에 파일을 복사하신 후 아래와 같이 명령을 내리시면 됩니다.

 

 

c:\bootsect.exe /nt60 f:

 

반드시 제작을 완료한 USB 플래시 메모리로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에서는 정상적으로 제작이 완료된 것으로 보이지만 정작 실제론 부팅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제작을 완료한 USB 플래시 메모리로 실제 부팅을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설치를 위해 임시로 첫 번째 부팅 장치를 선택하기 - Boot Menu

 

 

만약 부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지 않는다면 문서의 전체 목록을 참고하여 다른 방식으로 제작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earpig 2011.09.07 1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active를 걸어줘야 되는군요. 이 점은 접수(?)하고 갑니다.

  2. BlogIcon NTOSKRNL 2011.09.17 18: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용 추가>
    제 이름 클릭하세요.
    아니면 CMD에서 이러면 되잖아요..
    convert c: /fs:ntfs
    c:는 드라이브 문자

    • BlogIcon CApple 2011.09.17 20: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FAT 는 사용할 수 없고 FAT32 로 포맷되어 있다면 Install.wim 파일이 4GB 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문장 때문에 알려드린 듯 하네요.

      얼밀히 말하자면 FAT 는 사용할 수 없다는 문장은 FAT16 이라고 지칭해야 하고 FAT16 도 클러스터 사이즈를 최대로 하면 4GB 까지 지원을 하니(일부 USB 관리 툴 같은 곳에선 이런 방식으로 FAT16 으로 포맷하기도 하고...) 정확하게 따지면 틀린 말이긴 합니다.

      FAT(16), FAT32 일 때는 Install.wim 파일이 4GB 를 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FAT16, 32 에서의 최대 단일 파일 크기가 4GB 입니다.) 안 된다는 것이 아니라 Install.wim 파일이 4GB 를 넘지 않아야 한다라는 의미였고요.

      말씀하신 것과 같이 FAT16, FAT32 는 Convert 를 통해 NTFS 로 변환할 수 있으니 Install.wim 파일이 4GB 를 넘는다면 먼저 Convert 로 변환하거나 포맷하거나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다만 이 포스팅은 이러한 따라하기식 설명이 필요한 분들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작업을 이야기하는 형식으로 쓴 것이라 다양한 설명을 포함하기 보다는 그럴 때는 그냥 맘 편하게 앞선 작업으로 설명했던 포맷하는 방법을 사용해라라고 본문에서는 이야기 하였습니다.


      아무튼 NTOSKRNL 님께서 이러한 댓글을 남기신 이유는 이와 같은 이유 때문이라고 사료됩니다. 다른 분들은 참고하시구요. 관심 가져주시고 지적해주셔서 감사합니다.